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탬플릿 디자인, 고급스러운 패턴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파워포인트 탬플릿을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합니다. 주제와 잘 맞으면서 멋스러운 탬플릿 디자인은 발표 내용까지 돋보이게 하죠. 파워포인트만 사용해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파워포인트를 활용해 고급스러운 패턴 디자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삽입]-[도형]-[다이아몬드]를 선택합니다.





다이아몬드를 만드실 때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만들어 예쁜 정 다이아몬드가 됩니다.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직사각형도 하나 만들어주세요!


다이아몬드 도형을 선택하니 [서식]의 우측 상단의 [크기]가 '높이', '너비' 모두 5.5cm 입니다. 기억해주세요! 





직사각형을 선택한 후 [서식]-[크기]에서 '높이'는 다이아몬드 도형의 절반인 5.5/2 =2.75cm 로 변경해주세요. '너비'는 다이아몬드의 너비와 같게 5.5cm로 변경해주세요.





직사각형은 하나 더 복제(Ctrl+D)한 후, 사각형 아래에 정확하게 배치했습니다. 이제 도형들을 모두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하고, 각각의 도형은 톤을 아주 조금씩만 달리해서 색을 변경합니다. 저는 고급스러운 느낌 표현을 위해서 갈색 톤으로 모두 다르게 색을 변경했어요!





다이아몬드 도형은 선택 후 [우클릭]-[맨 앞으로 보내기]를 선택해주세요. 직사각형보다는 위로 올라가야 하거든요! 





두 개의 직사각형 위에 마름모를 올려둡니다. 사이즈를 맞췄기 때문에 정확하게 올라갈 거예요. 도형의 크기가 패턴의 크기를 좌우하므로 크기를 조금 줄여보겠습니다. 도형들을 모두 선택한 후 그룹설정(Ctrl+G)해줍니다. 





크기를 작게 조정해주세요. 이때 그냥 줄이면 비율이 변경되므로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크기 조정을 해주세요. 크기가 정해졌다면 복사(Ctrl+C)합니다. 복사하면 '클립보드'에 임시로 저장됩니다. 





빈 배경에서 [우클릭]-[배경 서식]을 선택합니다. 





배경서식의 [채우기]에서 [그림 또는 질감 채우기]를 선택한 후 [클립보드]를 선택합니다. 방금 전 복사했던 패턴이 크게 들어갑니다. 





[그림을 질감으로 바둑판식 배열]을 체크해주세요.





기존에 만들었던 도형은 삭제(delete)해주세요! 패턴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서 끝내도 되지만 조금 더 높은 완성도를 원한다면 아래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삽입]-[도형]에서 [직사각형]을 선택 후 슬라이드 크기와 동일하게 만듭니다.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을 선택합니다.





도형을 선택 후 [우클릭]-[도형서식]에서 [그라데이션 채우기]를 선택합니다. [종류]는 '선형'으로 해주세요!





[그라데이션 중지점]은 양쪽 두개를 남기고 삭제합니다. 





두 그라데이션 중지점은 어두운 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첫 번째 중지점을 선택한 후 [투명도]를 100%로 올립니다. 뒤의 패턴이 보일 듯 말듯하죠. 





두 번째 중지점은 [투명도]는 50%정도로 맞춰주세요. 위와 아래 쪽의 약간의 그라데이션이 생기면서 기존보다 살짝 고급스럽게 변경됩니다.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이 과정은 빼고 진행해도 됩니다.)  





[삽입]-[도형]에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선택합니다. 선택 시 노란 점이 생기는데 둥글기를 조정해주세요. 





도형은 [서식]-[도형 채우기]는 '채우기 없음'으로 [도형 윤곽선]은 '노란색'으로 변경했어요! 이제 안에 아이콘이나, 글자 등을 삽입해서 마무리해주면 된답니다.


이렇게 파워포인트 만으로도 고급스러운 패턴을 만들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보세요!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 바로가기 : http://leehyekang.com/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