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긍정의 힘, 직장인 회복탄력성 체크하기



살아가면서 누구나 뜻하지 않은 어려움에 부딪힙니다. 그리고 모두가 그 난관을 극복하고자 자신만의 방법을 찾습니다. 여러분은 극한 상황과 같은 심리적 억압 상태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하는 편인가요?


‘김제동의 톡투유’, ‘말하는대로’, ‘내 말 좀 들어줘’ 등 최근 좌절 앞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긍정의 힘’에 대한 공감 예능 프로그램이 이슈화 되면서, 직장인, 취준생 등이 겪는 ‘심리’와 ‘힐링’이 다시금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에 심리학계에서 떠오르는 키워드, ‘회복탄력성’을 소개합니다.





회복탄력성이 궁금하다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란 ‘용수철’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꾹 눌렀다가 탁 놓으면 원래의 위치로 빠르게 돌아가는 용수철의 힘처럼, 꿋꿋하게 다시 튀어 오르는 마음의 근력을 의미합니다. 즉 크고 작은 고통과 좌절, 실패를 오히려 도약의 발판으로 삼아 더 높이 튀어 오르는 힘을 말하죠.


미국의 한 심리학자를 통해 처음 소개된 이 개념은 현재, 심리학, 정신의학, 간호학은 물론 교육학, 커뮤니케이션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깊이 있게 연구되고 있습니다 ‘역경이나 고난을 이겨내는 긍정적인 힘’은 감정통제력, 충동통제력, 낙관성, 원인분석력, 공감능력, 자기효능감, 적극적 도전성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복탄력성 지수를 알아보자


회복탄력성의 정의를 이해했다면, 과연 나 스스로는 좌절을 이기고 얼마나 높게 튀어 오를 수 있는지, ‘회복탄력성 지수’를 알아볼까요?


마음의 근력 상태를 알아보는 ‘회복탄력성 지수 체크리스트’는 총 53개 문항으로 9가지 요소에 대한 지수를 확인하는 심리검사입니다. 스스로의 감정과 충동을 잘 통제할 수 있는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을 수치화한 ‘자기조절력 지수’와 주변사람과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을 확인하는 ‘대인관계력 지수’, 마지막으로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는 습관인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에 대한 ‘긍정성 지수’를 분석합니다.



▒ 회복탄력성 지수 체크리스트


□ 나는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감정을 통제 할 수 있다.

□ 논쟁거리가 되는 문제를 가족이나 친구들과 토론할 때 내 감정을 잘 통제할 수 있다

□ 일이 생각대로 잘 안 풀리면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

□ 평소 경제적인 소비나 지출 규모에 대해 별 다른 계획 없이 지낸다.

□ 나는 윗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부담스럽다.

□ 사람들의 얼굴 표정을 보면 어떤 감정인지 알 수 있다.

□ 서로 마음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친구가 거의 없다.

□ 내가 어떤 일을 마치고 나면, 주변 사람들이 부정적인 평가를 할까 걱정한다.

□ 나는 다시 태어나도 나의 현재 삶을 다시 살고 싶다.

□ 사람이나 일에 대한 고마움을 한참 시간이 지나 후에야 겨우 느낀다.




아래 첨부된 파일을 다운 받으면 위에서 소개한 10개의 문항을 포함하여 총 53개의 질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인 평균 수치를 기준으로 본인의 지수는 양호한지, 노력이 필요한지, 반드시 노력해야 하는 지를 체크할 수 있고, 앞서 말한 9가지 요소에 대해 간략한 심리 설명도 확인 가능합니다.


체크리스트 파일을 다운받아 여러분의 회복탄력성 수치를 확인해보세요!


회복탄력성지수_체크리스트.xlsx





마음의 근력을 키워보자


물체마다 탄성이 다르듯이 사람에 따라도 탄성이 다릅니다. 회복의 단계까지 튀어 오를 힘이 부족해 역경을 조금 더 오래, 깊게 겪는 이가 있는가 하면, 눈 앞에 닥친 어려움 때문에 최악의 상황까지 맞았음에도 강한 회복탄력성으로 튀어 올라 원래 있었던 위치보다 더 높은 곳까지 올라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한 회복탄력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평소 어떤 자세를 갖춰야 할까요? 무엇보다 실패를 받아들이는 습관을 기르고 나아갈 방향을 바라볼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직장생활, 사회생활, 가족•친구와의 관계 등에서 발생하는 시련을 이겨내고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 꼭 익혀야 할 ‘회복탄력성 강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앞서 진행한 검사에서 ‘노력 필요’의 결과가 분석됐다면 꼭 확인해 봐야겠죠?





스스로를 조절하는 능력 키우기


어떤 일에 대한 극도의 불안은 다시 긍정적인 상태로 회복하는데 큰 난관으로 작용합니다. 회복탄력성을 키우기 위해서 스스로를 부정적 요소로부터 방어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힘든 일을 잘 참는 것도 필요하지만 회복탄력성 지수에 있어서는 감정 표현을 잘 하는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감정 표현을 잘 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을 조절하고 스스로를 다스리는 힘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필요에 따라 적당한 기준에 맞춰 옳고 그름, 좋고 싫음, 기쁨과 슬픔 등 기초적인 감정 표현부터 표출해 보세요. 솔직한 감정표현에서 나오는 힘은 고난과 역경에서 스스로를 구출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함께 헤쳐나갈 관계 맺기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고 했습니다. 어려움을 이겨내고 더 높게 튀어 오르기 위해서는 혼자 보다는 둘이, 둘이 보다는 여럿이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심리적 안정감을 심어주어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죠.


어려운 업무를 도맡아 해결해야 할 때, 중요한 업무를 놓쳤거나 실수를 범했을 때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사수, 팀원 등 회사 동료 및 선•후배와의 관계를 통해 헤쳐나가 보세요. 이 같은 관계의 힘은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로의 도약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의미 찾기


스스로의 마음에 단단한 힘이 생기길 원한다면, 매일 매일의 일상 속에서 의미 있는 ‘무엇’을 찾아보세요. 결코 특별하지 않는, 꾸준히 도전할 수 있는 그런 의미를 말입니다. 30분 일찍 일어나기도 좋고, 하루에 물 2L 마시기, 커피 대신 차 마시기, 오후 3시에 스트레칭 하기도 환영입니다. 작은 일부터 미래지향적 목표까지 다양하게 새워진 계획을 매일 되뇌며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의미 있는 삶을 사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고, 그렇게 높게 솟아오를 긍정적 탄력성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스스로가 쌓는 경험에서 배우기


‘경험’의 힘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어떤 방법으로 버텼는지, 이겨냈는지 등의 기록은 조금 더 빠른 회복의 길을 찾아줍니다. 따라서 경험을 바탕을 한 자신만의 ‘회복탄력성 찾기 노하우’를 만들어 보세요. 일기를 쓰는 등의 습관으로 경험담을 만들어 더 탄탄한 내일을 그려내 보길 추천합니다.





능동적 자세로 대처하기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합니다. 본인에게 닥친 현재의 시련을 반드시 회복하고 말겠다는 의지와 어떤 상황이든 노력한다면 개선될 수 있다는 믿음은 회복탄력성 지수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대처할 계획을 세우는 등의 적극적 자세를 만들기 때문이죠. 긴 시간이 걸려도 좋습니다. 부정적 상황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해 보세요.





시련이나 역경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불행해지기도, 때론 행복해지기도 합니다. 흔히들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라고 하죠. 과거는 흔쾌히 받아들여 적응하고, 그 힘으로 다가올 미래를 기분 좋게 그리고 탄력적으로 설계해 보세요. 한층 단단해진 자신감 앞에 새롭게 도전하는 용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