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파워포인트로 기획안이나 계획서를 작성할 때 다이어그램은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다이어그램 모양 별로 가지고 있으면 파워포인트 만들 때 마음의 위안이 되기도 하죠! 가장 많이 쓰는 3단 형식 다이어그램을 독특한 디자인으로 구성으로 한 번 만들어보았습니다. 함께 따라 해봐요. ^^





[삽입]-[도형]에서 [원형: 비어있음] 모양을 선택해주세요. '도넛'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합니다.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만들어서 정 원으로 만들어주세요. 다 만든 도넛 도형은 복제(Ctrl+D)하여 2개 더 만들어주세요. 





두 번째로 만든 도형의 크기를 작게 한 후, 첫 번째 도형 위에 올려주세요. 

세 번째 도형은 두 번째 도형보다 크기를 작게 해주세요. 





그리고 두 번째 도형 위에 올려 둡니다. 순차적으로 도형이 배치되었습니다.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홈]-[정렬]-[맞춤]-[가운데 맞춤]을 선택합니다.

참고) 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한 후 사용하면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중간 맞춤'도 설정해줍니다. 도형들이 정 중앙으로 배치되었습니다. 

참고) 만약 두께가 일정하지 않다면 선택 시 생기는 노란 점을 이용해서 두께를 조정해줍니다. 눈으로 보았을 때 세 개의 두께가 동일하게 맞추어 주세요. 





[삽입]-[도형]에서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을 만듭니다. 

원의 두께와 동일하게 높이를 만들어주세요. (편의 상 도형의 색을 변경해 두었습니다)





선택 시 생기는 노란 점을 이용해서 끝을 둥글게 만들어주세요. 





이제 만든 도형을 2개 더 복제(Ctrl+D)하여 3개의 도형에 하나씩 배치될 수 있게 해주세요. 





색을 선택하기 위해서 구글(http://google.com)에서 '2017 색'으로 검색하여 얻은 색 정보 이미지를 파워포인트로 가져왔습니다. 





색을 변경할 도형을 선택한 후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스포이드]를 선택하고 변경하고 싶은 색이 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참고) 스포이드 툴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부터 포함된 기능입니다.





색은 점점 밝아지거나 점점 어두워지는 것이 좋겠죠? 





동일한 방식으로 다른 도형들도 하나씩 색을 변경했습니다.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합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서 텍스트를 흰색으로 적은 후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 위에 올립니다.


Tip) 폰트를 같은 두께로 만들기보다는 하나는 얇게 하나는 두껍게 하면 색다른 느낌으로 적을 수 있어요. 해당 폰트는 나눔고딕-몬소리체로 폰트 두 개를 사용했습니다.





조금 더 꾸미고 싶다면 [삽입]-[도형]에서 [원형: 비어있음]을 선택한 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을 만들고 기존의 원보다 크게 만들고 노란 점을 이용해 두께는 얇게 합니다. 





[삽입]-[도형]-[이등변 삼각형]을 선택한 후 도넛도형에서 빼고 싶은 위치 위에 삼각형을 여러 개 배치합니다. 





도형 빼기를 하기 위해서 먼저 타원 도형을 선택합니다.

참고) 2013 이상 사용 가능하며, 2010 이라면 '세이프 빼기'를 사용해주세요. 2007 이하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ctrl)키를 누른 채로 나머지 삼각형 도형도 같이 선택해주세요. 





[서식]에서 [도형병합]에서 '빼기'를 선택해주세요. 테두리처럼 원을 감싸게 됩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다이어그램이 완성되었습니다!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여백에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해도 좋겠죠?





색을 바꾸면 확 다른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나만의 다이어그램 디자인을 갖춰두고 원하는 기획서에 맞게 사용해보세요. 내가 만든 PPT라는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직장인 여러분들 오늘도 파이팅하세요!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 바로가기 : http://leehyekang.com/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