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포토샵 쓴 것 같은 파워포인트 디자인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파워포인트를 만들다 보면 ‘머리 속에 있는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만들고 싶은데 전문 디자인 툴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 아쉬운 마음이 드는데요. 파워포인트의 특정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포토샵으로 만든 것 같은 멋진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파워포인트를 포토샵처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사용할 사진을 [삽입]-[그림]을 이용해 삽입한 후, 슬라이드 크기보다는 크게 배치하고 [서식]-[자르기]를 이용해 넘치는 부분을 자르기 해서 슬라이드와 사진 크기가 같게 해주세요.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슬라이드 크기와 같은 도형을 만들고 [우클릭]-[도형서식]에서 [단색 채우기]의 [색]은 '검은색'으로 [투명도]는 30% 정도로 변경해주세요.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사진에 따라 투명도는 다르게 해서, 보일 듯 말 듯한 정도로 조정해주세요. 





[삽입]-[도형]-[타원]에서 원을 만들어주세요. 일정한 비율로 크기를 다르게 만들고 싶기 때문에 수동으로 크기를 변경할게요. [서식]의 [크기]그룹에서 세로와 가로 길이를 14cm로 통일해주세요.





도형을 복제(Ctrl+D)한 후, 크기는 12cm 로 각각 변경해주세요.  

 

 

 


하나 더 복제(Ctrl+G)한 후 크기는 10cm 로 변경해주세요.





하나 더 복제한 후 8cm 로 변경해주세요. 





이제 일정 비율로 줄어드는 원 4개를 만들었어요! 드래그로 원 4개를 선택한 후에, 정렬을 변경해주세요. [서식]-[맞춤]-[중간 맞춤]을 선택해주세요.





[서식]-[맞춤]-[가운데 맞춤]을 해주세요.


참고) 정렬에 관련된 메뉴는 [파일]-[옵션]-[빠른 실행 도구] 모음에 추가하여 사용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4개의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우클릭]-[개체서식]-[단색 채우기]에서 [색]은 변경하고자 하는 색으로 변경하고 [투명도]는 '45%' 정도로 변경해주세요.


[서식]-[도형 윤곽선]은 '윤곽선 없음'으로 해주세요.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알파벳을 적어주세요.


파워포인트에서 까다로운 것 중에 하나가, 일대다로 '도형 빼기'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도형 4개에 똑같이 S라는 알파벳 글자를 빼기가 쉽지가 않아요!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니랍니다. 





텍스트가 총 4개가 되도록 복제(Ctrl+S)해주세요. 





4개의 알파벳 S가 원의 중앙에 정확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원과 텍스트를 모두 선택한 후 [서식]-[정렬]-[가운데 맞춤]과 [중간 맞춤]을 선택합니다. 텍스트의 경우, 텍스트가 왼쪽 정렬이 되어 있을 경우, 중 중앙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텍스트 4개 모두 선택 후 [홈]-[단락]그룹에서 [가운데 맞춤]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파워포인트에서는 일대다의 도형빼기가 되지 않으므로, 하나씩 선택해보겠습니다. 빼기를 당하는 쪽을 먼저 선택해야 하므로, 도형 중 가장 바깥쪽에 있는 원을 먼저 선택한 후, (ctrl)키를 누르고 텍스트를 선택해주세요. 





[서식]-[도형 삽입]그룹의 [도형병합]-[빼기]를 선택합니다. 

도형에 S라는 글자가 빠져 있지만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바깥쪽에서 두번째 원을 먼저 선택하고,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도형 빼기]를 선택합니다. 


참고1) [파일]-[옵션]-[빠른 실행도구 모음]에 '도형 빼기' 메뉴를 추가하면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2) 위의 사례와 같이 텍스트(그림)과 도형을 활용해 ‘도형 빼기’를 적용하는 기능은 파워포인트2013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2010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셰이프’ 기능을 활용해 도형과 도형간의 빼기나 병합 등을 할 수 있습니다. 2010 이하 버전 도형 병합 방법이 궁금하다면 예전 강의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7 이하 버전에서는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2010버전 도형 병합, 도형 빼기 기능 찾는 방법





바깥쪽에서 3번째 도형을 선택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를 선택하고 [도형 빼기]를 선택합니다. 





이제 마지막입니다. 가장 안쪽 도형을 선택한 후, 텍스트를 선택하고 [도형 빼기]를 하면 모든 도형에 S라는 텍스트가 빠져서 결론적으로는 4개의 도형이 모두 빠져서 가운데가 S로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하여 마무리합니다.





관련 내용을 넣고 싶다면 만들어둔 도형은 왼쪽에 배치한 후, 오른쪽에 관련 내용을 넣어도 됩니다! 파워포인트를 색다르게 포토샵처럼 활용할 수 있겠죠!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 바로가기 : http://leehyekang.com/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