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소식

절제된 디자인, 미니멀리즘을 말하다!

 

<아이폰5 출처: 애플 홈페이지>

 

안녕하세요? 신대리입니다.

 

잠깐 주위를 둘러보실까요? 컴퓨터, , 책상, 텀블러, 휴대폰 등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물건들이 각기 다른 디자인으로 저마다의 자체를 뽐내고 있습니다. 한 눈에 들어오는 화려하고 디테일 많은 디자인부터 심플하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까지, 이처럼 우리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디자인을 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제조사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제품의 기능을 부각시켜주기도 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니멀리즘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미니멀리즘이란 무엇일까요?

아이폰을 생각하시면 그 해답이 보입니다. 아이폰을 보시면 전면에는 터치스크린과 홈 버튼 등 제품 사용을 위한 최소한의 도구만 있을 뿐,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심지어 그 흔한 로그조차 없죠.

 

<사진출처: 아이폰 홈페이지>

 

이처럼 미니멀리즘 디자인이란 꼭 필요한 최소한의 요소만 사용하여 제품을 디자인 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도 최소한의, 최소의라는 뜻을 가진 ‘minimal’‘ism’이 붙어서 만들어졌죠^^

 

우리 주변에서도 미니멀리즘디자인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IT 기기들에 많은 편인데요, 몇가지 사례로 만나볼까요?

 

 

<아이패드 mini>

 

앞서 잠깐 설명드린 바와 같이 미니멀리즘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회사는 애플입니다. 애플은 아이팟을 통해 미니멀리즘을 전자제품의 디자인으로 끌어들였고, 지금까지도 미니멀리즘은 애플의 디자인 정책으로 자리잡고 있죠.

 

자칫 단조롭고 심심해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오히려 조작의 편리를 가져다 주었고, 심플함이 주는 세련미를 통해 애플 제품들은 꾸준히 사랑 받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아이패드 미니는 제품명에도 미니라는 단어가 들어 있듯 애플의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G>

 

갤럭시와 아이폰에 맞서기 위해 LG전자에서 출시된 옵티머스G 또한 고품격, 미니멀로 대표되는 LG전자만의 차별화된 디자인 유산이 반영된 제품이며, 세련미, 절제미 등의 심미적 요소를 반영하여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LG TV – 84LM9600>

 

최근 출시된 세계 최대 213츠 크기의 LG전자 시네마3D Smart TV도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알 수 있듯 TV 전면부에는 화면과 베젤만 존재합니다. 정말 깔끔하죠?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과 얇은 베젤, 두께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의 철학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습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신도리코도 빠질 순 없겠죠? 사무기기, 그중 복합기라고 하면 수많은 버튼에 투박한 디자인을 생각하기 쉬운데요, 신도리코에서는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잘 살린 글로벌 공략 제품으로 최근 N700을 출시했습니다.

 

 

 

N700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11, iF 디자인 어워드 2012, 굿 디자인 어워드 등 세계 3대 디자인상에서 우수한 디자인으로 수상을 했는데요, 그만큼 고급스럽고 미려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대체적으로 덩치가 큰 A3복합기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컴팩트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높은 사양에도 불구하고 작은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또한 블랙&화이트 계열의 모던하고 세련된 외관으로 사무실 공간의 품격을 높여주죠^^ 그리고 복잡한 버튼들을 하나의 터치패드에 배치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높였습니다.

 

이상으로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나요? 앞으로도 더욱 재미있는 디자인 소식으로 찾아뵐께요!

이상 신대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