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운전면허 필기·실기시험 취득절차 및 비용 알아보기



방학을 코 앞에 둔 이맘때면 학생들로 붐비는 곳이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인데요.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과 겨울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은 여유 있는 시간을 이용해 운전면허증 취득에 도전합니다. 운전면허증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요? 합격을 위한 본격 시험 대비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운전면허시험 준비 


운전면허시험은 사전 준비가 중요합니다. 면허의 종류, 시험장, 비용 등을 고민하고 결정하는 것은 취득을 위한 필수과정이죠. 그것이 무엇이냐에 따라 취득 조건부터 기간, 주행코스까지 전 과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신중하게 첫 단계를 밟아볼까요?





운전면허 종류 


운전면허시험은 배기량(자동차 엔진 실린더 내부의 체적(부피)을 산출한 양) 등에 따라 1종면허와 2종면허로 나눕니다. 1종면허는 승합차, 화물차, 트럭 등을 운전하고자 할 때, 2종면허는 일반승용차, 오토바이(스쿠터) 등을 운전하고자 할 때 취득하죠. 대부분의 대학생과 수험생들은 가장 일반적인 1종보통(남성선호)과 2종보통(여성선호)에 도전합니다.



▒ 1종면허 

- 대형면허: 승합차, 화물차 등

- 보통면허: 정원 15명 이하의 승합자동차 등

- 특수면허: 견인차, 구난차


▒ 2종면허 

- 보통면허: 일반승용차 등

- 소형면허: 125cc를 초과하는 이륜자동차

- 원동기장치 자전거면허: 125cc 이하의 이륜자동차

*운전면허 종류 더보기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시험은 ‘국가운전면허시험장’과 ‘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 없이 시험만 치르고 싶다면 국가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는 것이 좋고, 운전이 처음이라면 자동차운전전문학원을 선택해 강사의 가르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간과 과정, 비용 등을 조금 더 현명하게 조율하고 싶다면 국가운전면허시험장과 자동차운전전문학원을 필요에 따라 단계별로 선택해 취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기능시험 전까지의 과정은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치르고,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은 운전전문학원에서 이수하는 것이죠.



▒ 국가운전면허시험장 

- 교통안전교육 시청각 1시간(무료) 이수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진행

- 운전에 대한 별도 교육 없이 시험만 치르는 곳(시간 절약 및 과정 간소화 가능)

- 운전 경험이 있는 응시자에게 추천 / 비용이 저렴한 편

- 단계별 시험 접수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 전국 면허시험장 안내


▒ 자동차운전전문학원 

- 최소 의무 교육 이수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 진행(전 과정 학원 자체 시험)

- 강사를 통해 운전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서 시험으로 치르는 곳

- 운전 경험이 전혀 없는 응시자에게 추천 / 비용이 비싼 편

- 단계별 시험 접수는 학원을 직접 방문해 문의 및 신청


     




운전면허시험 취득 비용 


운전면허증을 가장 저렴하게 취득하는 방법은 국가운전면허시험장을 찾는 것입니다. 별도의 교육 과정도 없고, 사설학원이 아닌 경찰청 산하의 기관이기 때문에 시험에 필요한 최적의 금액만 책정돼 있죠. 총 10만원 이하의 비용만 투자하면 운전면허증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국가운전면허시험장 기준 비용 

- 교통안전교육: 무료

- 신체검사: 5,000원(1종대형/특수면허 6,000원)

- 필기(학과)시험: 7,500원(1.2종보통)

- 기능(실기)시험: 18,500원(1,2종보통)

- 연습면허 발급: 3,500원(1,2종보통)

- 도로주행: 25,000원

- 면허증 발급: 7,500원

*총 비용: 67,000원


     




그러나 운전이 처음인 응시자들은 대게 자동차운전전문학원을 찾는데, 이곳의 사정은 조금 다릅니다. 한 자료에 따르면 같은 지역의 학원 간 수강료의 차이가 10만~20만원(부가세 별도)으로 집계됐고, 서울의 경우 저렴한 학원은 40만원, 비싼 곳은 60만원(2종보통 기준)으로 20만원에 가까운 금액 차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이처럼 보통의 전문학원은 사설기관으로 기본 수강료 자체가 비싼 편이고, 거기다 학원에 따라 그 폭도 크기 때문에 가늠하기도 어렵고 선택도 힘들죠.


이에 경찰청은 매년 분기별 운전면허학원들의 교육성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강료, 졸업생 수, 인명피해 사고율 등을 통해 가장 저렴하고 안전한 학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아래는 2017년 7월부터 9월까지 자동차 운전전문학원 교육성과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 집, 주 이동경로를 고려해 해당 위치 내 알맞은 학원을 선택해 보세요.


2017년도 3분기 운전전문학원 교육성과.xlsx


     



운전면허시험 시작 


‘면허시험 간소화’로 합격률이 90%에 육박했던 ‘물면허시험’이 지난해 사라졌습니다. 2016년부터 ‘불면허시험’이 된 면허증 취득은 특히 기능시험에 있어, 직각주차가 부활하고 도로폭이 3m로 좁아지고, 경사로 구간 정지 신호 도입, 신호 교차로, 가속코스 등이 추가돼 한층 어려운 시험이 됐습니다. 그래서 더욱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데요. 최근은 간접적으로 운전을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공간이 생겨나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동영상이 제공되면서 준비에 많은 도움을 더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달려 가 볼까요?



▲ 출처: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교통안전교육 및 신체검사 


운전면허시험의 첫 단계는 ‘교통안전교육’입니다. 이것은 운전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과 유의해야 할 사항을 교육받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학과시점 전까지 1시간 가량 시청각교육으로 진행되고 면허시험장 내 ‘교통안전교육장’ 또는 교통안전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장소(자동차운전전문학원)에서 실시합니다. 참고로 운전전문학원에 따라 이수시간과 교육과목은 상이합니다.


다음은 ‘신체검사’입니다. 운전을 하기에 알맞은 신체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 또는 병원에서 실시합니다. 주요 검사항목은 시력, 색약, 색맹, 청력 등 운전 시 필요로 하는 보고 듣는 행동에 대한 반응을 검사합니다. 간혹 시험장 내 신체검사실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을 대비해 방문 전에 꼭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과시험 및 기능시험 


신체검사를 끝내면 바로 학과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시험은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관련 문제로 구성되는데, 제한 속도, 보행자와 운전자와의 자세,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 등 기본 상식과 윤리(도덕) 선에서 이해하고 풀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대부분의 응시자들은 한 권의 문제집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는 독학을 선택해 치르죠. 참고로 접수부터 응시, 결과발표까지 모두 당일에 진행됩니다.



▒ 학과(필기)시험 

- 합격기준: 1종보통 70점 이상 / 2종보통 60점 이상

- 시험자격: 만18세 이상

- 시험시간: 40분

- 수수료: 7,500원

- 구비서류: 응시원서(신체검사서), 사진 3매, 신분증

- 시험유형: 객관식(선다형)

- 시험내용: 안전운전에 필요한 교통법규 등

- 결과발표: 시험 종료 즉시 컴퓨터 모니터에 획득 점수 및 합격 여부 표시


   




필기시험에 합격했다면 ‘실기시험(장내시험)’을 치르러 가 보겠습니다. 글로만 배우던 운전을 직접 행하고 평가 받는 단계라 신경 써 준비해야 하는데요. 기능시험은 앞서 소개한 내용과 같이 간소화됐던 과정이 총 7개 항목으로 늘어나면서 난이도가 높아졌습니다. 각종 운전장치는 알맞게 조작하는지, 차로와 신호는 잘 준수하는지, 주차와 회전은 올바르게 하는지 등 안전운전을 위한 필요과정을 모두 테스트 받아야 하죠. 전문학원을 방문하면 시험에 앞서 정해진 시간 동안 모든 과정을 교육 받을 수 있고, 자체 기준에 따라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능시험에 합격하면 ‘연습면허’를 제공 받아야 합니다. 다음 단계인 ‘도로주행’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과도 같은 것으로, 기능시험 합격통지서를 제출하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기능(실기)시험 

- 합격기준: 1,2종보통 80점 이상

- 수수료: 18,500원

- 시험코스(주행거리 300m 이상)

: 운전장치 조작, 차로준수·급정지, 경사로, 좌·우회전, 직각주차, 신호교차로, 전진(가속구간)

- 장내기능시험 동영상 보기


     




도로주행 및 면허발급 


이제 도로 위를 달릴 차례입니다. 장내에서 치르는 주행 교육과 시험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도로주행을 시작하는데, 진행과정은 학원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코스를 이수 시간에 맞춰 번갈아 주행하며 운전을 익히고 시험을 치르는 것이 기본입니다. 최종 시험은 본인 추첨을 통해 선택된 1개 코스를 주행하면 되고, 안전운전에 필요한 57개 항목에 통과하면 됩니다.



▒ 도로주행시험 

- 합격기준: 70점 이상

- 수수료: 25,000원

- 시험코스

: 총 연장거리 5km 이상인 4개 코스 중 추첨을 통한 1개 코스 선택

: 내비게이션 음성 길 안내로 시험코스 암기 불필요

- 시험내용: 긴급자동차 양보, 어린이보호구역, 지정속도 위반 등 안전운전에 필요한 57개 항목을 평가

- 도로주행시험 동영상 보기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운전면허증 발급만을 남겨두고 있는데요. 본면허는 도로주행 시험까지 합격한 응시자를 대상으로 발급됩니다. 손 안에 쥐어진 따끈한 면허증은 곧바로 사용할 수 있고 운전 시에는 항상 소지해야 하며 일정기간 내 적성검사 등을 통한 갱신이 필요합니다.



▒ 본면허발급 

- 발급대상: 연습면허 취득 후 도로주행시험(운전전문학원 졸업자는 도로주행 검정)에 합격한 자에 한해

- 발급장소: 운전면허시험장

- 수수료: 7,500원

- 구비서류: 최종합격 응시원서, 합격안내서, 사진 1매, 신분증


     




전국 곳곳의 운전면허전문학원은 많은 학생들이 방문하는 11월과 2월 사이, 비용을 줄이고자 고민하는 대학생과 수험생을 대상으로 할인 행사를 펼칩니다.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취득하고 싶다면 이런 기회는 절대 놓쳐선 안 되겠죠? 어디서 무엇을 얼마의 비용으로 취득할지 꼼꼼하게 따져 보고 도전하세요. 운전면허시험 합격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