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성수동 로드투어] 공간의 무드를 찾아서! 브랜딩 스페이스 ‘무드랩’



바람마저 부드럽게 느껴지는 봄입니다. 성수동 골목을 누비며 로드투어를 하기 딱 좋은 계절입니다. 주택과 상가 건물 사이사이에 숨어있는 카페나 편집숍 등을 만나면 보물을 찾은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텐데요. 이번 회 ‘성수동 로드투어’에서 소개할 보물은 브랜드를 찾아주는 공간, 무드랩입니다.





‘브랜드를 찾아주는 공간’이란 개념이 조금 생소한가요? 무드랩은 공간 기획과 식물 인테리어, 공간 조경 등을 담당하는 기업, 블룸앤코(Bloom&Co.)에서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문화공간과는 설립 목적과 운영방식이 조금 다릅니다. 스타트업 브랜드를 서포팅하고 신진 작가를 육성하는 플랫폼으로써 개인과 기업의 브랜딩을 함께 고민하고 발전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공간의 무드를 찾아주는 연구소’란 뜻인 ‘무드랩(mood.lab)’이란 이름도 이런 의미에서 지어졌습니다.





작년부터 올해 3월까지 공간을 대여하고 브랜딩을 함께한 말차 식음료 브랜드 ‘맛차차’ 또한 무드랩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맛차차는 무드랩의 공간에서 조금씩 인지도와 인기를 쌓았는데요. 



 무드랩 입점 브랜드 맛차차 (출처: 무드랩 인스타그램 @mood.lab)



올해 4월 서울숲 인근 공간에서 독자 브랜드만의 팝업 스토어를 열게 되었습니다. 브랜딩뿐 아니라 재무, 인테리어 등 스타트업 운영 전반에 함께하는 것을 지향점으로 삼고 있기에 입점한 브랜드가 터전을 잡으면 자연스럽게 독립하는 방식이죠.






무드랩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전면 폴딩도어를 통해 보는 영역보다 훨씬 넓은 공간이 안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카페 겸 살롱 콘셉트 공간의 맞은편에는 팝업 스토어나 전시를 진행할 수 있는 오픈 스페이스가 있습니다. 작은 문을 통해 연결된 뒤편에서는 꽃집을 만날 수 있죠.





과거 이 공간은 인테리어 부품 사무실 겸 창고로 쓰였습니다. 사무실 겸 창고로 사용되던 건물의 구조를 그대로 반영해 벽과 복도를 사이에 두고 3개로 분리된 현재의 모습이 탄생했습니다.





3월 중순까지 쇼룸 공간에서는 ‘블룸앤코’의 사업 영역 중 하나인 ‘향기 브랜드’를 소개하는 전시가 진행되었습니다. 대형 공간 구성 사업은 일반 소비자에게 일 대 일로 다가가기 어렵기 때문에 ‘블룸앤코’ 기업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봄에는 브랜드를 대표하는 식물 전시를 구성할 예정인데요. 방문객이 쉬어갈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민다고 하니 성수동에 봄나들이 갔을 때 한 번 들러보세요!






이 밖에도 무드랩은 공간 곳곳에 팝업 스토어나 전시 공간을 마련해 신진 작가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공간 디자인 사업을 통해 알게 된 작가부터 우연히 들었다가 협업을 시작한 경우까지 다양한 브랜드가 이 곳을 거쳐갔습니다.





윤용수 매니저는 무드랩을 운영하며 만난 모든 브랜드가 다 의미 있고 재미있었다고 말합니다. 최근 진행한 작업 중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로 ‘네이버 그라폴리오 스토리전 Vol.2’를 꼽았습니다. 장소를 물색하던 기획자들이 이 곳을 우연히 방문했는데 전시 콘셉트가 무드랩의 지향점과 잘 맞아 당일로 진행 여부가 확정됐습니다. 열린 공간을 모토로 하는 운영 방침 덕분에 프로젝트가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었죠.





무드랩은 성수동 지역 상권의 사랑방 같은 공간이기도 합니다. 매주 둘째 주 수요일 저녁이면 옆 동네 카페 사장님부터 업계 관계자, 지인의 지인까지 함께하는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볕이 좋은 날이면 매장 앞 의자에 나란히 앉아 수다를 떨기도 하죠.





특유의 문화로 미국 힙스터들에게 사랑받는 도시, 포틀렌트처럼, 무드랩은 지역상권 하나하나가 자유롭게 성장하는 공간을 꿈꿉니다. 지나가던 사람도 전시 공간이 필요한 디자이너도, 브랜딩을 고민하는 스타트업도 누구나 쉽게 들어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곳. 여기는 무드랩입니다.




성수동 브랜딩 스페이스 <무드랩(mood.lab)> 한 줄 평

성수동 쉼터이자 디자이너, 스타트업의 기회의 땅: 무드랩



    


브랜드 카테고리 식음료, 휴게공간, 팝업스토어, 전시 쇼룸, 꽃집 등

공식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mood.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