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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도리코 서울본사 신도문화공간에서 벨기에의 독특한 ‘신개념미술(neo-conceptual)’ 작가 빔 델보예(Wim Delvoye)의 기획전이 진행됩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빔 델보예 작가 특유의 독특한 작품세계를 느낄 수 있는 실험적인 작품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시는 오는 7월 13일까지 진행됩니다. 



▲ Dumptruck, 2011, 

Laser-cut stainless steel, 117 x 38 x 56츠

© Studio Wim Delvoye, Belgium



빔 델보예 작가는 1965년 벨기에 베르빅에서 태어나 현재 벨기에 겐트와 영국 브라이튼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박제된 돼지의 몸에 명품 브랜드의 로고를 그려 넣어 놀라움과 흥미로움의 영역을 넘나드는 작품세계로 유명해졌습니다.



▲ Concerete Mixer, 2013,

Laser-cut stainless steel, 84.5 x 45 x 105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작가는 다양한 문화권의 민족적, 대중적, 역사적 요소를 작가만의 자유로운 방식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며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와 같은 작업을 통해 작가는 고딕 양식으로 레이저 컷된 스틸 조각, 손으로 조각한 타이어, 양각된 실용적인 물건들, 살라미와 햄으로 구성된 대리석 문양의 바닥 사진 등의 작품들을 선보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타 문화의 다양한 미학적 요소를 일반적인 사물에 적용, 우리가 알고 있는 형태와 개념의 맥락을 비틀어 놓는 특징이 있습니다. 



▲ Tabriz, 2010,

Stuffed carpet pig, 95 x 37 x 58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또한 작가는 기능지향적이고 대량생산되는 21세기 상품에, 중세시대에 사용되었던 귀족의 화려한 장식패턴과 장인의 수작업을 결합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은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 소재, 그리고 역사에 대한 인지를 해체하고 다시 재구성하며, 진실과 사람의 본성에 대해 탐구하도록 합니다.



▲ L'Amour Desarme Rorschach, 2016,

Patinated Bronze, 58 x 58 x 74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개념미술(conceptualism)은 완성된 작품 자체보다, 작품에 대한 아이디어나 작품 제작 과정을 예술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바탕으로 개념미술은 그 동안 기성제품 오브제와 텍스트를 차용하여 시각적으로 무미건조하고 난해한 현대미술을 소개해왔습니다. 


빔 델보예의 작품 역시 여러 문화권의 장인들에게 공예작업을 의뢰하고 작품완성 과정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는 개념미술과 맥락을 같이합니다.



▲ Marvle Floor #9, 2000, 

Cibachrome on aluminium, 125 x 100츠

© Studio Wim Delvoye, Belgium



하지만, 빔 델보예의 작품은 개념미술에 시각적인 요소를 더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관람객들에게 작품 제작 아이디어와 과정뿐만 아니라 ‘시각적 즐거움’을 함께 선사하는 빔 델보예의 작품은 반가운 ‘신개념미술’이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Untitled (Carved Car Tyre), 2010, 

Hand carved car tire, 14 x 71 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작가는 스위스 바젤 팅겔리 미술관(2017),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 무담(MUDAM)(2016), 이란 테헤란 현대미술관(2016), 캐나다 몬트리올 DHC/Art(2016), 바쿠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2016), 모스크바 푸쉬킨 미술관(2014), 파리 루브르 박물관(2012), 로댕 박물관(2012), 베니스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2009), 리옹 현대 미술관(2003), 파리 퐁피두 센터(2000) 등 유수의 미술기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했습니다.



▲ Rimowa Classic Flight Trolley 971.52.00.2, 2014, 

Embossed aluminium , 41 x 27 x55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또한, 베니스비엔날레(1990, 1999, 2009), 도큐멘타IX(1992), 시드니비엔날레(1992), 리옹비엔날레(2000, 2005), 상해비엔날레(2006) 등 수많은 비엔날레에 참여하며 독창적인 예술관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 Suppo, 2012,

Laser-cut stainless steel, 33 x 33 x 330cm

© Studio Wim Delvoye, Belgium



특히, 신도문화공간에서 진행되는 이번 빔 델보예 특별 기획전에서는 2012년 파리 루브르박물관 유리 피라미드 안에 선보여 화제를 모았던 작품 ‘쉬포(Suppo)’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신비한 아우라를 뿜어내는 듯한 이 뾰족한 탑 모양의 조각은 ‘나선형의 좌약’들로 구성된 작품으로, 관람객들은 ‘쉬포’를 통해 작품에 담긴 작가의 재치와 정교함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빔 델보예 작가는 일반적인 사물에 독특한 아우라를 담아내어 익숙한 것을 최고의 예술품으로 만들어냅니다. 시각적 즐거움으로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빔 델보예 작가의 개인전을 신도문화공간에서 만나 보세요.




<전시 일정>


신도문화공간 빔 델보예 개인전


장소: 신도문화공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3)

일시: 2018년 5월 9일(수) ~ 2018년 7월 13일(금)

시간: 오전 10시 ~ 오후 5시




빔 델보예 작가 프로필 


[약력]


1965 벨기에 베르빅 출생

현재  벨기에 헨트와 영국 브라이튼에서 거주 및 작업


[주요개인전]


2018 《빔 델보예》, 갤러리현대, 서울

2017 《빔 델보예》, 갤러리 페로탕, 뉴욕, 미국

         《빔 델보예》, 팅겔리 미술관, 바젤, 스위스

2016 《빔 델보예》, DHC/ART 현대미술재단, 몬트리올, 캐나다

         《빔 델보예》,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빔 델보예》, 테헤란 현대미술관, 테헤란, 이란

2015 《빔 델보예》, 레일라 헬러 갤러리,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빔 델보예》, 헤이다르 알리예프 센터, 바쿠, 아제르바이잔

2014 《빔 델보예》, 갤러리 페로탕, 파리, 프랑스

         《빔 델보예: 흉내》, 푸시킨 미술관, 모스크바, 러시아

         《빔 델보예》, 게리 타틴치엔 갤러리, 모스크바, 러시아

2013 《빔 델보예》, 스페론 웨스트워터 갤러리, 뉴욕, 미국

         《빔 델보예》, 갤러리 페로탕, 홍콩, 중국

2012 《빔 델보예: 루브르에서》, 루브르 박물관, 파리, 프랑스

         《빔 델보예》, 갤러리 페로탕, 파리, 프랑스

         《빔 델보예》, 로슬린 옥슬리9 갤러리, 시드니, 호주

2011 《빔 델보예》, 모나 미술관, 호바트, 호주

         《빔 델보예》, 로빌런트 + 보에나, 런던, 영국

         《빔 델보예》, 갤러리 얼스 마일리, 베이징, 중국

2010 《노킹 온 헤븐스 도어》, 보자르 아트센터, 브뤼셀, 벨기에

         《빔 델보예》, 로댕 미술관, 파리, 프랑스

         《빔 델보예: 데상 & 마케트》, 니스 현대미술관, 니스, 프랑스

2009 《빔 델보예: 탑》, 페기 구겐하임 컬렉션, 베니스, 이탈리아

2008 《빔 델보예》, 로돌프 얀센, 브뤼셀, 벨기에

         《빔 델보예: 신작들》, 딜 + 갤러리 원, 모스크바, 러시아

         《빔 델보예》, 에른스트 미술관, 부다페스트, 헝가리

2007 《빔 델보예: 클로아카 2000-2007》, 카지노 룩셈부르크–현대미술관, 룩셈부르크

         《빔 델보예: 클로아카 콰트로》, 싱 베이징 아트 갤러리, 베이징, 중국

         《빔 델보예》, 갤러리 페로탕, 파리, 프랑스

2006 《클로아카 5번》, 가오슝 시립미술관, 가오슝, 타이완

2005 《빔 델보예》, 올가 코올퍼 갤러리, 토론토, 캐나다

         《드로잉과 축적 모형》, 스페론 웨스트워터, 뉴욕, 미국

2004 《종이 작업 1968-2004》, 갤러리 나탈리 오바디아, 파리, 프랑스

         《빔 델보예: 클로아카 – 새롭고 개선된》, 더 파워 플랜트, 토론토, 캐나다

2003 《작품》, 루이지 페치 현대미술센터, 프라토, 이탈리아

         《빔 델보예: 고딕》, 퍼블릭아트펀드, 도리스 프리드먼 플라자, 뉴욕, 미국

         《빔 델보예》, 리옹 현대미술관, 리옹, 프랑스

2002 《고딕 작품》, 멘체스터 아트 갤러리, 맨체스터, 영국

         《고딕 작품》, 스페론 웨스트워터, 뉴욕, 미국

         《대리석 바닥》, 스페론 웨스트워터, 뉴욕, 미국

         《빔 델보예: 클로아카》, 뉴 뮤지엄, 뉴욕, 미국

2001 《빔 델보예: 클로아카》, 미그로스 현대미술관, 취리히, 스위스

2000 《빔 델보예 – 클로아카》, 앤트워프 현대미술관, 앤트워프, 벨기에

         《트럭》, 퐁피두 센터, 파리, 프랑스

1998 소나밴드 갤러리, 뉴욕, 미국

1997 미들하임 야외 조각 박물관, 앤트워프, 벨기에

1992 《빔 델보예》, 소나밴드 갤러리, 뉴욕, 미국

1991 《프리뷰 2. 빔 델보예》 카스텔로 디 리볼리, 토리노, 이탈리아

          소나밴드 갤러리, 뉴욕, 미국


[주요그룹전]


2018 《유산》, Centre d'art contemporain départemental l'ar[T]senal, 드뢰, 프랑스

         《Art Through Football》, 푸시킨 미술관, 모스크바, 러시아

         《Pardon My Language》, Zidoun Bossuyt,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2017 《Decoration never dies, anyway》, 도쿄도 정원미술관, 도쿄, 일본

          싸클 드 몬드 비엔날레 2017, 헤르닝 현대미술관, 헤르닝, 덴마크

         《머리카락과 깃털》, 플랑드르 미술관, 까셀, 프랑스

2016 《The 3rd Today’s Documents – Bric à Brac: The Jumble of Growth》, \

          금일미술관, 베이징, 중국

         《Carambolages》, 그랑팔레, 파리, 프랑스

2015 《변형된 현실》, 게리 타틴치엔 갤러리, 모스크바, 러시아

         《그리고 그것은 움직인다》,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블리컨슨 10, 바트홈부르크, 독일

         《신화의 아름다움》, 린츠 성 박물관, 린츠, 오스트리아

         《예술 & 음식 - 1851년의 전통》, 밀라노 트리엔날레 밀라노, 이탈리아

2014 《늦은 수확》, 네바다 미술관, 리노, 미국

         징안 비엔날레, 징안 조각공원, 상해, 중국

         《ART Fahrenheit 451: Sailing into the sea of oblivion》, 

         요코하마 트리엔날레 2014, 요코하마 미술관, 일본

2013 《Out of Hand: Materializing the Postdigital》, 아트 디자인 박물관, 뉴욕, 미국

         《Happy Birthday Galerie Perrotin / 25 ans》, 트리-포스탈, 릴, 프랑스

         《Labour and Wait》, 산타바바라 미술관, 산타바바라, 미국

2012 징안 국제 조각 프로젝트(JISP), 징안 조각공원, 징안, 중국

         아트 l 조그 l 12, 요그야카르타 문화센터, 요그야카르타, 인도네시아

         《바벨》, 릴 미술관, 릴, 프랑스

2010 《Visceral Bodies》, 벤쿠버 아트 갤러리, 밴쿠버, 캐나다

2009 《The State of Things. Brussels l Beijing》, 보자르 아트센터, 브뤼셀, 벨기에; 

          중국 미술관, 베이징, 중국

          제3회 모스크바 비엔날레, 가라지 현대미술관, 모스크바, 러시아

          《거대한 – 예술 사실 허구》, 칼크리제 박물관, 브람셰, 독일

          《무한한 르네상스》, 바스 미술관, 마이애미, 미국

         《신화》, 헌치 오브 베니슨, 런던, 영국

2008 《Take Me There (Show Me the Way)》, 헌치 오브 베니슨, 뉴욕, 미국

         《클로즈-업》, 프루트마켓 갤러리, 에든버러, 영국

         《Less is less, more is more, that’s all》, 보르도 현대미술관, 보르도, 프랑스

         《우메달렌 조각》, 우메달렌 조각공원, 우메오, 스웨덴

         《Ad Absurdum》, 마르타헤어포드 미술관, 헤르포르트, 독일

         《야수처럼》, 로잔 캉토날 미술관, 로잔, 스위스

         《Sk-인터페이스》, FACT, 리버풀, 영국

2007 《무담 게스트 하우스 07》,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I Am As You Will Be》, 체임 & 리드, 뉴욕, 미국

         《인터섹션 III》, 스코라키움 고고학 공원, 카탄차로, 이탈리아

2006 《엘도라도》, 룩셈부르크 현대미술관, 룩셈부르크, 룩셈부르크

         《Into Me / Out of Me》, P.S.1 현대 미술센터 뉴욕, 미국

          ; KW 현대 미술 기관, 베를린, 독일; MACRO 현대미술관, 로마, 이탈리아

         《픽션@러브》, 상하이 현대미술관, 상하이, 중국

2005 《두 개의 아시아, 두 개의 유럽》, 상하이 두어룬 시립미술관, 상하이, 중국

         리옹 비엔날레, 렉텡글, 리옹, 프랑스

         《비저너리 벨기에》, 보자르 아트센터, 브뤼셀, 벨기에

2004 《오르되브르: 음식의 질서와 무질서》, CAPC 보르도 현대미술관, 보르도, 프랑스

2003 《GNS》, 팔레 드 도쿄, 파리, 프랑스

         《엑스트라》, 스위스 인스티튜트, 뉴욕, 미국

2002 《팝부터 현재까지: 소나밴드 소장품》, 탕 티칭 박물관, 사라토가 스프링스, 미국

         《La Part de l’Autre》, 카레 현대미술관, 님, 프랑스

         《멜로드라마》, 아티움, 비토리아-가스테이즈, 스페인

2001 《센스 오브 원더》, 헤르츨리야 현대미술관, 헤르츨리야, 이스라엘

         《아이러니》, 미로 미술관, 바르셀로나, 스페인

         《바로크 파티》, 쿤스트할레 빈, 비엔나, 오스트리아

         《기브 앤 테이크》, 빅토리아 앤 알버트 미술관, 런던, 영국

2000 《가장자리 너머》, 겐트 현대미술관, 헨트, 벨기에

1999 《아페르투토》, 제 48회 베니스 비엔날레, 베니스, 이탈리아

1998 《비하인드 신》, 릴 현대미술관, 빌뇌브다스크, 프랑스

1997 《지구의 여백》, 제2회 광주비엔날레, 광주

1996 《흥미로운 모든 것은 새롭다: 다키스 요아누 소장품》, 아테네 미술학교, 아테네, 그리스

1995 《ARS 95》, 키아스마 현대미술관, 헬싱키, 핀란드

1992 《포스트 휴먼》, FAE 현대 미술관, 로잔, 스위스; 카스텔로 디 리볼리, 리볼리, 이탈리아; 

          데스테 재단, 아테네, 그리스; 다이히토어할레 함부르크, 함부르크, 독일; 

          이스라엘 박물관, 예루살렘, 이스라엘

          《바운더리 라이더》, 제9회 시드니 비엔날레, 시드니, 호주

          도큐멘타 IX, 카셀, 독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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