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신도리코, 유럽 3개국 파트너사를 위한 3D프린터 교육 실시



신도리코가 유럽 3개국 파트너사를 위한 3D프린터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독일, 스페인, 프랑스 3개국 파트너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에서 신도리코는 3D 제품과 기술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파트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육 내내 열과 성을 다한 신도리코의 3D프린터 교육 소식을 전합니다.



프랑스혁명을 거쳐 4차 산업혁명까지, 프랑스 





독일, 영국 등과 함께 유럽 주요 시장 중 하나인 프랑스는 최근 미래기술 확보 및 산업 경쟁력 회복 정책을 추진 중입니다. 신도리코는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프랑스 시장 내에서 브랜드 입지를 공고히 하고자, 파트너사 Delta Equipment(델타 이큅먼트)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Delta Equipment는 지난해 11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Formnext 2017(폼넥스트 2017)에서 인연을 맺은 기업입니다. 당시 신도리코 부스를 방문한 Delta Equipment는 샘플 기계(Rodin-P 및 Prime) 테스트를 진행하며 신도리코 제품에 관심을 드러냈습니다.


그 후 올해 2월 정식으로 신도리코와 계약을 체결 하였고, 초도 물량으로 ‘3DWOX DP200’ 26대와 ‘3DWOX 2X’ 14대, 총 40대를 구매하였습니다. 계약기간은 총 1년으로 Delta Equipment는 올해 최소 360대의 신도리코 제품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파리에 본사를 둔 Delta Equipment는 현재 3D프린터, 로봇 공학, 관련 부속품 세 개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간 매출 규모는 약 1,200만 달러(130억원)로, 매출 대부분은 부품 사업이 차지하며 현재 에펠탑 승강기 충격 흡수 장치 기계 및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로봇 공학 분야에서는 일본 Kawasaki(가와사키)사와 협력 중이며, 미국과 폴란드로부터는 3D 프린터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Delta Equipment는 다양하게 보유한 3D프린팅 재료와 기계에 대한 강점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출력품질을 공급하는 것으로 목표로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신도리코 서울 본사에서 실시된 3D프린터 제품∙기술 교육에는 Pierre-Yves(삐에아이브) 마케팅 부장과 Jeremy HAW(제레미) 기술 매니저 2명이 참석 하였습니다. 교육은 3DWOX DP200과 3DWOX 2X의 주요 메뉴와 슬라이서 소프트웨어 사용 방법 안내, 제품 분해∙조립 방법 및 고장 시 수리방법 안내, 사용자 인터페이스 특징 및 오류 코드 리스트에 대한 설명 순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Pierre와 Jeremy는 이미 다양한 자체 테스트를 통해 신도리코 제품의 특장점들을 숙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교육보다는 분해 및 조립 등 심화된 서비스 교육을 주로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Delta Equipment는 플렉서블 메탈 베드, 프랑스어를 포함한 다국어 지원 기능, 저소음, 친환경 헤파 필터, 음성 가이드, 오픈 필라멘트 등 신도리코 제품의 여러 강점들을 무기로 시장 진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유럽 최대 3D프린터 웹사이트에 신도리코 제품 등록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해 언론 홍보, 제품 현지화, 유로 엑스포와 같은 주요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전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술교육을 통해, 신도리코는 축적된 2D 프린터 제조 기술 노하우와, 타사 3D프린터 대비 높은 완성도와 사용자 편의성 등 자사만의 경쟁력을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프랑스 시장에서 조기에 연간 판매 목표 달성이 가능하도록 신도리코는 앞으로도 Delta Equipment와의 협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산티아고의 순례자처럼 묵묵히 한 길을 향해, 스페인 





스페인의 중소도시 LEON(레온)은 스페인어로 사자(Lion)를 뜻하며, 수도 마드리드에서 북서쪽으로 300km 가량 떨어진 내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레온은 순례길로 알려진 산티아고(Santiago)로 가는 길목에 자리하고 있어, 노란색 화살표를 따라 걷는 전세계 순례객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신도리코의 파트너사 LEON3D(레온3D)는 관리와 서비스 물류를 담당하는 레온 본사 외에 스페인 마드리드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현재 대형할인점인 Leroy Merlin(르로이 메를랑)과 대학교 중심의 교육기관, 지방 교육청 입찰을 통해 제품을 판매 중입니다. Leroy Merlin은 4대 글로벌 DIY 기업 중 하나로 2020년까지 스페인 내 보유 매장 95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도리코는 LEON3D에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Rodin-P’ 371대, ‘Prime’ 59대 총 430대의 제품을 공급했으며, 추가적으로 새로운 기종의 제품 납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레온3D에서의 교육은 제품 기종 별로 진행되었습니다. 첫째 날에는 현재 판매 중인 3DWOX DP200, 둘째 날에는 6월부터 판매 예정인 3DWOX 2X에 대해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교육에서는 소모품 교체 가이드, 두 개 기종 간의 주요 차이점과 부품 호환 가능 여부, SLA 기종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오고 갔습니다. 그 밖에도 핵심 유통 경로인 Leroy Merlin을 중심으로, 2018년 하반기 물량 확대 및 연간 목표 1천대 이상 달성 방안을 점검 하였습니다. 





LEON3D는 스페인 산티아고를 향하는 순례자들처럼 보다 나은 3D프린터 사업의 길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한 길로 묵묵히 나아가고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질문들과 적극적인 수리 시범 요청, 오픈 필라멘트 모드 시연 등 처음부터 끝까지 배움에 대한 의지가 가득했던 스페인에서의 교육은 신도리코에게도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는 LEON3D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판매망 확대와 FDM(용융적층 방식) 부문 3D 프린터 글로벌 넘버원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유럽시장의 '호랑이 굴' 독일 





신도리코의 독일 파트너사는 Hanover(하노버)에 본사를 둔 iGo3D GbmH입니다. iGo3D GbmH은 3D프린터, 스캐너 및 소모품 유통과 판매를 담당하는 기업입니다. 현재 독일 외 유럽 5개 국가와 러시아, 터키, 나이지리아, 피지 등 10개국의 다국적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도리코와 iGo3D GbmH의 인연은 2016년 Formnext에서 시작되었습니다. Formnext 2016에서 서로의 회사 정보를 파악하고 거래 기본 조건을 논의하였으며, 그 후 Formnext 2017 에서 미팅을 거쳐 올해 2월 1차 초도 수량을 발주하였습니다. 





독일에서의 교육은 첫째 날 Technical Session(기술 부문)과 이튿날 Commercial Session(상업 부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일 차에는 수리와 재정비를 실제 수행하는 CS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분해 및 조립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일 차에는 판매∙마케팅 담당자들을 타겟으로 판매와 구매에 대한 핵심 전략을 교육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 현지에서 판매중인 3DWOX DP200에 대해서는 주요 서비스 문의 발생 시 대응∙조치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독일어 지원 기능, 슬라이서 모드 선택 기능, 직관성이 향상 된 베드 레벨링 조절 기능, 음성 가이드 등 독일 시장에서 선호하는 기능에 대한 피드백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iGo3D는 서비스 대응력을 주요 경쟁력으로 삼고 사업 확대를 추진 중이었습니다.  콜센터 내에 판매기종을 보유하고 고객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기계를 판매, 고객 문의에 24시간 대응하는 등 대응 속도와 정확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습니다. iGo3D가 독일 시장에서 어떻게 판매 1위의 명성을 구축해왔는지 그간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신도리코 담당자인 Nuno(누노)도 신도리코 제품 판매 본격화를 위한 필수 선행 조건 중 하나로 고객문의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 하였습니다. 독일 특유의 견고함, 내구성, 신중함이 사업 추진에도 녹아 들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럽 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호랑이 굴'에 해당 하는 독일 시장 진입과 성공이 담보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신도리코는 독일 특유의 ‘기본에 충실하며 타협하지 않는’ 철두철미한 요구사항들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신도리코는 이번 유럽 3개국 파트너사 교육을 통해 파트너사와 관계를 공고히 하고 그들에게 3D프린터에 대한 전문지식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는 유럽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3D프린터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