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간편한 모바일 송금 서비스가 대세! 4대 송금 어플 비교



“내가 지금 바로 1만 3천 원 송금할게.”


친구들과의 모임, 점심 시간 등 모바일 송금 어플을 통해 더치페이를 하는 모습은 자연스러운 일상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공인 인증서나 복잡한 절차 필요 없이, 비밀번호 또는 지문인식 만으로 순식간에 송금을 할 수 있는 ‘간편 송금 앱’은 2030 세대 고객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당국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용객 2명 중 1명은 20대이며, 간편 송금 서비스 전체 이용자 906만 명 가운데 2030 고객 비중이 78%를 상회한다고 합니다. 간편한 송금 서비스가 일반화되고 있는 요즘, 대표적인 송금 어플 4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란? 


간편 송금 서비스란 계좌번호 대신 전화번호나 SNS 아이디 등을 이용해 간편하게 돈을 보낼 수 있는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공인인증서, 일회용 비밀번호(OTP), 보안카드가 아니라 간편 비밀번호나 지문인식 만으로 본인을 인증하고 송금할 수 있어 무척 간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 이용건수는 2016년에 약 5,113만 건, 2017년에 약 2억 3,633만 건을 기록하며, 해 마다 서비스 이용 빈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토스(Toss) (출처: 토스 공식 블로그)



토스(Toss) 


토스(Toss)는 대표적인 간편송금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꼽힙니다. 2015년 국내에 처음으로 서비스를 출시하며, 간편 송금 서비스 시장의 첫 걸음을 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토스 대표 기능 


간편 송금

토스의 가장 대표적인 기능인 ‘간편 송금’입니다. 메신저 등을 통해 송금해야 할 계좌 번호를 전달 받으면, 간단히 계좌 번호를 복사하기만 해도 어플이 이를 인식해 자동으로 계좌 번호가 입력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더치페이 기능, 자동이체 등을 통한 간편 송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계좌/카드 한 번에 조회

흩어져 있는 내 계좌/카드를 토스 어플을 통해 한 번에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설했다가 잊어버려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휴면 계좌도 조회할 수 있어, 숨어 있는 자투리 돈을 찾을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카드의 총 사용 금액을 한 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달 카드값, 할부 확인 등을 통해 카드값 연체를 손쉽게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투자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복잡한 계좌 개설 절차 등으로 망설였다면 토스로 쉽게 투자에 입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또한 소액 투자, 자신의 투자 성향을 선택해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P2P 분산 투자, 펀드 소액 투자 등 다양한 투자도 가능합니다. 


보험 조회/추천

‘숨은 보험금 찾기’ 기능을 통해 숨은 보험금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보험사의 보험 중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추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화기기(ATM)현금 인출

토스와 제휴된 자동화기기(ATM)를 통해 현금이 필요할 때 카드가 없어도 인출할 수 있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ATM 화면에서 ‘모바일 제휴 서비스’를 누르고 ‘Toss 현금찾기’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 토스 간편송금 절차 (출처: 토스 공식 블로그)



토스 '간편 송금' 사용방법 알아보기 


토스 가입 후 본인 인증 및 암호 설정, 계좌 등록이 끝났다면, 간편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보낼 금액을 입력합니다. 토스를 통해서는 1원부터 최대 200만 원까지 송금이 가능합니다. 


(2) 보낼 금액을 입력한 뒤에는 금액을 받는 사람의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요. 계좌 번호 또는 연락처를 이용해 송금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토스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문자 메시지 링크를 통해 송금 받을 수 있습니다. 


(3) 내용을 모두 입력한 뒤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뜹니다. 이 때 설정해 둔 암호를 입력하거나, 얼굴인증, 지문인증 등의 생체인식 기능을 통해 인증을 하면 간단히 송금이 완료됩니다. 월 5회까지 무료 송금을 할 수 있고, 이후에는 송금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토스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iOS 앱스토어

https://itunes.apple.com/kr/app/%ED%86%A0%EC%8A%A4/id839333328?mt=8


구글 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viva.republica.toss&hl=ko


   


▲ 카카오페이 (출처: 카카오페이 페이스북)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가입자 수가 5천만 명이 넘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간편송금 서비스입니다.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치가 필요 없고, 기존에 사용하던 카카오톡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본인 인증 또한 메신저를 이용하여 간단히 진행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은행 계좌에서 바로 송금하는 방식이 아닌 카카오머니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며, 카카오머니 잔액이 부족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충전을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대표 기능 


간편 송금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듯 송금할 수 있는 ‘간편 송금’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친구라면 계좌번호를 몰라도, 상대방이 가입하지 않아도 송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룹채팅방을 통해 ‘더치페이’ 기능을 사용하면, 1/N 계산을 해 받을 금액을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QR결제

제휴 가게에서 카카오페이를 통해 현금 대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할 수 있는 가게에서 QR 코드를 찍고 금액을 입력하면 계좌번호를 주고 받지 않아도 수수료 없이 송금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청구서

전기요금, 관리비, 카드 명세서 등 종이 청구서 대신 카카오톡으로 청구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종 생활요금의 사용 내역을 그래프로 알기 쉽게 비교할 수도 있고, 납부 마감일을 알려주는 기능도 있어 유용합니다. 


인증

카카오페이와 가맹된 곳이라면 본인 인증도 훨씬 간편해집니다.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쉽게 인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카카오톡 메시지로 인증 요청을 받으면, 비밀 번호를 입력해 인증하면 됩니다. 지난 2년 간의 인증 내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흩어져 있던 멤버십 코드를 하나로 모아 ‘카카오페이 멤버십 바코드’ 하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 사용을 더욱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간편송금 절차 (출처: 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카카오페이, 간편 송금 사용방법 알아보기 


(1) 송금 할 카카오톡 친구의 채팅방에서 ‘송금’을 선택합니다. 혹은 채팅방에 입력되어 있는 계좌번호를 터치하면 ‘계좌송금’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그 버튼을 누릅니다.


(2) 송금 금액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새로 열리면, 친구의 이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송금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금액이 맞으면 ‘송금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 카카오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사전에 등록해 둔 비밀번호를 입력해 송금을 완료합니다. 비밀번호를 5회 이상 틀릴 경우 자동으로 탈퇴 처리가 되니 주의해서 비밀번호를 잊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카카오페이 간편송금 받을 때 (출처: 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카카오페이로 송금 받은 돈을 받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채팅창에서 ‘받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상대방이 보낸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받은 돈은 ‘카카오 머니’ 형태로 먼저 충전이 됩니다. 카카오 머니는 충전해서 카카오 페이를 이용해 결제를 해야 할 때 사용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계좌로 언제든지 출금할 수 있습니다. 



▲ 페이코(PAYCO) (출처: 페이코 홈페이지)



페이코(PAYCO) 


페이코(PAYCO)는 송금 서비스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결제, 포인트 및 멤버십 적립,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티머니 서비스 등을 하나의 어플로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페이코 대표 기능 


송금 서비스

계좌 번호 또는 휴대 전화 번호만 알면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 제휴 계좌 및 SC제일은행 계좌는 송금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이 외에 VIP 회원은 월 20회, 일반 회원은 월 5회 무료 송금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결제

페이코에 결제수단(신용/체크카드, 계좌, 휴대폰)을 사전에 등록해 둔 뒤, 온라인에서 결제 시 결제수단으로 페이코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결제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결제

페이코 가맹점에서 페이코 어플만 있으면, 사전에 등록된 결제수단으로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NFC를 지원하는 휴대전화의 경우 NFC 터치 리더기에 휴대전화를 대기만 해도 결제가 됩니다. NFC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바코드 결제를 선택해 결제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페이코 어플을 이용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서비스도 있습니다. 포인트는 페이코 결제/이벤트 등을 통해 적립 받거나,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여러 제휴사의 멤버십을 페이코 앱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멤버십을 미리 등록해 두면, 페이코 멤버십 목록에서 적립 바코드를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NFC를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대중교통, 결제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티머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코, 간편 송금 사용방법 알아보기 



▲ 페이코 간편송금 절차 (출처: 페이코 홈페이지)



(1) 페이코 홈 화면에서 ‘송금’ 메뉴를 선택합니다. 송금 방식에는 계좌로 송금/휴대폰으로 송금 두 가지가 있습니다. 원하는 송금 방식을 선택합니다.


(2) 송금할 금액을 입력합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에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송금 가능합니다. 한 달에는 300만 원으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송금 기능을 많이 사용하면 한도 상향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3) 받는 사람의 계좌번호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좌번호 송금의 경우 최근 송금 계좌, 자주 사용하는 계좌, 내 계좌 등을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고, 휴대전화 번호 송금의 경우 연락처 검색, 최근 송금 번호 등을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송금 정보가 뜹니다. 정보를 확인하고 페이코 결제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송금 가능합니다. 



▒ 페이코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바로가기  


iOS 앱스토어

https://itunes.apple.com/kr/app/id924292102


구글 플레이스토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nhnent.payapp&hl=ko


    

    

▲ 네이버페이(N Pay) (출처: 네이버페이 홈페이지)



네이버페이(N Pay) 


네이버페이는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2015년 6월 시작한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다양한 쇼핑몰의 상품 결제, 환불, 배송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대표 기능 


간편 송금

상대방의 계좌번호를 모르더라도, 네이버 ID나 전화번호로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안카드, OTP 등이 필요하지 않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인증 등을 사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

네이버 ID만 있으면 가맹점에서 회원 가입을 할 필요 없이 결제를 비롯해 배송조회까지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서비스하는 뮤직, 영화, 웹툰 등 콘텐츠 관련 결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때 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쌓입니다. 충전된 포인트는 현금과 동일하게 결제 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간편 송금 사용방법 알아보기 



▲ 네이버페이 송금 절차 (출처: 네이버페이 공식 블로그)



네이버페이에 자주 쓰는 은행의 계좌를 연결했다면, 간편하게 송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모바일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합니다. 네이버페이 항목의 ‘송금’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송금하기’ 버튼을 누르면, 받는 사람을 입력하는 화면이 뜨는데요. 이 때 상대방의 네이버ID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 송금할 수 있습니다. 친구목록 또는 연락처 목록을 활용해 송금 대상을 보다 편리하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3) 네이버페이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인증 기능으로 송금을 완료합니다. 지문인증은 네이버페이 홈에서 ‘지문인증 사용’을 ON으로 맞추면 됩니다.





계좌번호 없이 전화번호, 포털 ID, 메신저 등을 이용하는 간편 송금 서비스! 금융과 IT가 결합한 핀테크(FinTech)의 발전으로 회사의 점심 풍경부터, 은행 업무를 보는 풍경까지 모두 이전과는 달라졌는데요. 모바일 송금 서비스를 아직 이용해보지 않았다면, 자신에게 가장 맞는 서비스를 골라 이용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일상 생활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