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10월에는 우리가 보호하고 배려해야 할 임산부를 위한 날이 있습니다. 바로 10월 10일인데요. 임산부의 날은 임산부를 배려하고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제정된 날입니다. 임산부의 날을 기념해 임산부들을 위한 배려 상식과 출산을 앞두고 있는 임산부에게 전달하면 좋을 선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의 의미


그렇다면 임산부의 날은 왜 10월 10일일까요? 임산부의 날은 가을의 풍요로운 수확이 있는 달인 10월과 임신 기간을 뜻하는 10개월의 의미를 담아 모자보건법에 의거해 제정되었습니다. 사회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임산부들을 생각하는 날로, 출산과 양육의 어려움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기도 합니다. 




▒ 2018년 임산부의 날 주요 행사


제13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

- 내용: 태교음악회, 태교동화 등 축하공연과 특강 진행 및 산부인과 전문의 전문상담 등

- 시간: 2018년 10월 10일 오후 1시 (180분)

- 공연장소: KBS아트홀

- 문의: 02-2639-2866

- 홈페이지: http://office.kbs.co.kr/hall/calendar


부천시 '맘&베이비 페스티벌'

- 내용: 임신과 출산의 중요성 알리고 배려문화 확산하기 위한 행사, 패션쇼/버스킹/가족참여 이벤트/포토존/덕담기록행사 등

- 시간: 2018년 10월 10일 오후 2시

- 장소: 부천시청 어울마당

- 문의: 부천시보건소, 소사보건센터, 오정보건센터

- 홈페이지: https://pubhealth.bucheon.go.kr/site/program/board/basicboard/view?menuid=096005001&pagesize=10&boardtypeid=6591&boardid=702583







꼭 알아야 할 임산부 배려 상식


임산부들은 배가 불러올수록 움직이는 것이 무척이나 힘이 듭니다. 지하철 역까지 오는 길도 험난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대중교통은 임산부들을 금세 지치게 합니다. 특히 아이에게 혹시라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까 걱정을 하게 되죠. 대중교통뿐만 아닙니다. 다양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임산부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정말 중요합니다. 



▲임산부 배려석과 인형 ‘나르’ (출처: 공항철도)



내일의 주인공을 위한 '핑크카펫' 임산부 배려석


임산부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 마련한 좌석, 바로 임산부 배려석입니다. 2012년에는 시내버스에서, 2013년은 지하철에서 지정됐습니다. 임산부 배려석 스티커를 통해서 알리던 것을 넘어서 최근에는 시트를 분홍색으로 바꾸고 발 밑 부분에는 핑크카펫 스티커를 부착해 임산부 배려석임을 보다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특히 유산의 위험이 큰 임신 초기의 임산부에게도 배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유산의 80%가 배가 불러오지 않은 임신 2~3개월 사이에 일어난다고 하니, 임산부 뱃지 등이 보이면 조금 더 신경 써서 배려해주는 것이 중요하겠죠.





직장인 임산부, 스트레스와 무리한 근무 환경 노출되지 않도록 배려하기


직장 동료 중 출산을 준비하고 있는 임산부들이 있다면 신경 써서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 무리한 근무 환경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함께 일하는 동료 사이에서 뱃속의 태아를 위해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이 필요하겠죠. 특히 출산 전후 휴가는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기업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간접흡연은 No! 길거리 흡연 삼가기


길거리 흡연은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연자에게도 피해를 끼칠 수 있어 최근에는 이 같은 흡연 문화가 많이 바뀌기도 했는데요. 특히 임산부 옆에서의 흡연은 뱃속 아기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버스 정류장, 길거리 등 간접흡연을 통해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사람들을 배려해 반드시 지정된 흡연 구역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센스 있는 임산부 선물 추천


새로운 생명을 가진 임산부의 행복한 순간을 더욱 빛내주기 위해 센스 있는 선물을 하면 어떨까요. 아이를 기다리는 산모들에게 관련 용품을 선물하거나, 출산 준비 과정 중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 등을 선물한다면 의미 있겠죠.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임산부에게 선물하면 좋은 아이템을 추천합니다. 





임산부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영양제


임신을 하면 신체에 다양한 변화가 생기는데요. 이때 필요한 영양소도 달라 임산부들은 특히 신경 써서 식단 관리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음식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엽산, 철분 등이 들어 있는 영양제 선물은 임산부의 건강을 위한 좋은 선물입니다. 




▒ 임산부에게 필요한 주요 영양성분


엽산

임신 초기에 반드시 챙겨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세포 분열과 성장에 엽산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임신 4~5주 태아의 뇌와 척추 등 중요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임신 초기의 임산부가 있다면, 엽산이 함유된 영양제를 선물해보세요.


철분

임신 중에는 태반의 형성이나 태아와 모체의 헤모글로빈 생성 등으로 인해 빈혈이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요. 특히 임신 4개월째부터는 태아가 성장하면서 혈액량과 적혈구가 크게 증가해 임신 초기보다 많은 양의 철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기부터는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담당합니다. 태아의 성장 기간 동안 임산부에게 비타민D가 부족하면 골밀도가 떨어지거나 태아의 근골격 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곧 태어날 사랑스러운 아기를 위한 출산 용품


출산을 앞두고 준비해야 하는 출산 용품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보니 관련 용품들을 선물하는 것도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필요한 출산 용품을 센스 있게 선물하면 부담도 덜어주고 의미도 더할 수 있겠죠. 




▒ 추천 선물 리스트

□ 배냇저고리

□ 애착인형

□ 손싸개

□ 기저귀

□ 신발

□ 장난감

□ 젖병소독기

□ 분유포트

□ 바운서

□ 수유등






임산부의 수면 필수템, 바디 필로우


배가 불러오기 시작하면서부터 임산부들은 편안히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이때 배를 압박하지 않고 편하게 누울 수 있는 바디 필로우가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바디 필로우가 있지만 특히 임산부들이 사용하기 좋은 디자인도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또 바디 필로우를 고를 때는 산모의 체형이나 소재, 쿠션감 등을 고려해 선물하면 더욱 좋겠죠.





숭고하고 아름다운 것이라 불리는 출산. 하지만 임산부들에게는 주변의 배려가 필요한 무척이나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출산을 앞둔 여성들을 응원하고 주변의 임산부에게 작은 선물을 건네보세요!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