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소식

[Start, New Sindoh] Product② 신도리코 제품 - Global Design & 3D 프린터

 

 

신도리코의 창립 6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된 [Start, New Sindoh] 오늘은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아날로그부터 디지털에 이르기까지 신도리코 제품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현재와 미래를 선도할 신도리코의 글로벌 디자인과 3D 프린터에 대해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도리코는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도리코가 만들어온 제품은 모두 시대를 선도하는 신제품들이었고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문명을 시작하게 하는 것들이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신도리코가 세계 시장에서 선보여 온 글로벌 디자인과 3D 프린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글로벌 디자인 신기종

 

글로벌 브랜드 ‘Sindoh’를 만들면서 신도리코는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글로벌 디자인 신기종 제품을 기획하는 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가장 많은 부분에서 관심을 기울인 부분은 제품 디자인이었습니다. 신도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기 위해 글로벌 제품 디자인 전문회사와의 파트너십도 갖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사무기기가 가진 단순 기능성을 뛰어 넘는 신도만의 제품 디자인을 새롭게 정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피스 오브제의 시작, 신도리코 A400dn

 

오피스 오브제의 시작/ A400dn

 

글로벌 디자인 1기 중에서도 제일 처음 선보인 제품은 A400시리즈였습니다. 유려한 R값을 적용해 독특함을 과시한 디자인과 측면에서 봤을 때 비탈진 형태, 화이트와 블랙 컬러의 대비, 일률적으로 작은 홈이 파여진 배지대가 신도만의 특색을 나타냈습니다. 레이저 프린터가 공간의 오브제가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만든 A400 시리즈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A3 솔루션을 갖춘 A4 MFP, 신도리코 M400

 

A3 솔루션을 갖춘 A4 MFP/ M400

 

앞선 제품디자인에 더해 세계 특허 A3솔루션 기술을 적용한 신개념 A4 MFP, M401 / M402 / M403은 A3솔루션으로 A3 문서 스캔이 가능했습니다. 기존 A400프린터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MFP의 기능성을 배가하기 위해 각 부문에서 노력을 쏟았습니다. M400시리즈는 신도의 디자인과 기술력을 보여준 상징적인 제품이었습니다.

 

신개념 A3 MFP/ N700

 

영국의 세계적인 디자인 회사 탠저린과 진행한 글로벌 디자인 1기 시리즈의 종결판, 제품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지해 신도만의 디자인 DNA를 심기 위해 수많은 시행착오와 협의과정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스캔부가 A4 사이즈였기에 타 A3 MFP에 비해 대폭 날씬 해진 맵시를 자랑하며 하단의 A3급지대와 A3 솔루션으로 A3 문서를 대응했습니다. 분당 52매까지의 고속 출력이 가능했고 사용자의 손길이 닿는 부분은 디자인의 디테일한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글로벌 디자인 1기 신기종들은 모두 독일 레드닷, 독일 If, 미국 굿디자인 상을 수상했습니다.

 

강렬한 레이저프린터/ A610dn

 

글로벌 디자인 1기 제품들의 출시로 기술력에 자신감을 얻은 신도는 곧바로 새로운 제품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글로벌 2기 제품인 A610dn/ A611dn은 분당 40/47매의 고속 출력이 가능하고 프로세서와 메모리, 이더넷 사양이 한층 강화됐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는 성능의 강렬함을 강조하기 위해 고급스러운 블랙 톤을 사용했습니다.

 

트렌드를 앞서간 디자인/ M610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춘 A4 MFP 개발을 위해 신도의 연구진들은 1년 넘게 제품 성능 향상에 몰입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좌우 대칭의 터널형 배지대를 구현해 고급감을 더했고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위해 5인치 컬러 GUI를 디자인했으며 미니멀한 디자인과 심플한 기능 구현이 가능하도록 배려했습니다. 이 제품은 향후 신도의 A4 MFP 핵심 수출품이 됐고, 2015년 독일 If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오너십 디자인 A3 컬러 MFP, 신도리코 D300

 

오너십 디자인 A3 컬러 MFP/ D300

 

D300은 2016년부터 국내 A3 MFP 시장에서 컬러기 판매가 흑백기기를 넘어서는 상황에서 글로벌 컬러시장 확대를 목표로 개발됐습니다. 사무실에서 컬러 출력 빈도가 확연히 늘어가는 시점에서 문서관리 솔루션과 문서보안 솔루션 장착에 주력했고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 및 NFC 기술을 통해 변화하는 오피스 환경을 반영했습니다. 나아가 9인치 컬러 LCD 대형 화면을 적용한 외관 디자인으로 고객 편의성을 한층 높였습니다.

 

▲콤팩트 디자인 A3 MFP, 신도리코 N410

 

콤팩트 디자인 A3 MFP/ N410

 

두 차례에 걸친 글로벌 디자인 A4 신제품 출시에 따라 글로벌 디자인 A3 MFP 개발이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신도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갖고 있는 글로벌 풀라인업 구성을 위해 주니퍼 시리즈로 명명된 A3 MFP 프로젝트 또한 탠저린과 함께 진행됐습니다.기능성이 우선시되는 A3 MFP 특성 상 독특한 디자인의 구현이 쉽지 않았지만 곡선 구조와 색상 조화, 사용자의 손이 닿는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디자인 개선, 가운데 위치한 UI 화면 등 신도만의 브랜드(디자인) DNA를 개척했습니다. 개발명 주니퍼C는 N410시리즈로 출시됐고 경제성을 살린 A3 MFP였습니다. 기존 A3기기가 갖고 있는 모든 기능을 구현하면서 보다 컴팩트한 사이즈로 출시됐습니다.

 

▲A3 시장의 글로벌 플레이어 선언, 신도리코 N610

 

A3 시장의 글로벌 플레이어 선언/ N610

 

개발명 주니퍼S는 글로벌 신도의 주력 A3 MFP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였습니다. N610시리즈로 탄생한 이 제품은 모바일 연동,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스마트 오피스 환경 구축을 실현하고, 제품 디자인은 자사 동급 대비 34% 줄였으며, 다양한 오피스 솔루션을 갖춘 MFP 테크놀로지의 결정체였습니다. 타사보다 큰 9인치 LCD에 자체 개발 GUI 디자인을 적용해 직관적이고 심플한 조작도 가능하고 주니퍼C에도 적용한 ‘간단 신분증 복사’ 같은 소비자 지향 기능도 탑재했습니다. N610 시리즈의 출시로 신도 브랜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플레이어의 위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3D 프린터 : 사고의 전환, 미래의 약속

 

첨단 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융합 시너지를 내고 신기술과 결합해 혁신을 가져오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신도가 선택한 미래는 그 핵심 영역 중 하나인 3D 프린터였습니다. 신도의 3D는 기존 2D 부문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힘차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컨슈머용 3D의 표준을 만든 신도는 이후 프로페셔널 제품을 넘어 인더스트리 영역에 이르기까지 초고속 기술 발전을 이뤄냈습니다. 현재 신도는 진일보한 산업용 3D 프린터 개발로 보다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도 최초의 독자 기술개발 3D 프린터, 3DWOX DP200

 

신도 최초의 독자 기술개발 3D 프린터/ 3DWOX DP200

 

3DWOX DP200는 최대 조형 크기 200x200x185mm, 압출 두께 최소 0.05mm로 FFF (Fused Filament Fabrication, 용융수지 압출 적층) 방식 프린터입니다. 프린터 베드의 수평 상태를 자동으로 점검하는 자동 레벨링 기능, 개인용 3D 프린터로는 최초로 필라멘트 자동 공급 기능 탑재, PC와 모바일에서 작업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고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웹 모니터링 기능 구현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신도의 DP200 글로벌 런칭에는 3D프린터 대중화와 세계화를 이끌어가겠다는 의지가 담겨있습니다. 신도는 3DWOX DP200 출시 이후에도 DP201, DP203 등의 제품을 연이어 출시했습니다. 개인용 프린터는 성능 개선을 지속하여 현재 3DWOX 1을 메인 모델로 하고 있습니다.

 

▲더욱 강력해진 기능과 속도/ 3DWOX 2X

 

더욱 강력해진 기능과 속도/ 3DWOX 2X

 

노즐과 카트리지가 두 개씩 장착되는 3DWOX 2X는 PVA와 플렉서블 재질 활용도가 강점입니다. 2개의 노즐과 2개의 카트리지를 장착하고 있어 기존보다 빠르고 다양해 효율적인 3D 프린팅 경험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한 개의 출력물에 2개의 컬러 혹은 2개의 재질을 사용할 수 있어 출력 결과물의 모습도 보다 다채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3D 프린터 사이즈가 커지면서 더 큰 출력물로 프린팅 할 수 있는 장점도 지녔습니다. 3DWOX 2X는 일상생활을 넘어 보다 전문적인 영역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프로페셔널용 제품으로 메탈 소재를 사용한 베드를 적용해 기존 플렉서블 베드에서 한층 업그레이된 버전을 선보였습니다.

 

▲대형출력이 가능한 프로페셔널용 3D 프린터, 3DWOX 7X

 

대형출력이 가능한 프로페셔널용 3D 프린터/ 3DWOX 7X

 

3DWOX 7X는 대형 출력이 가능한 고사양의 프로페셔널용 3D 프린터입니다. FFF 방식이지만 가로 380mm, 세로 390mm, 높이 450mm의 출력크기와 기존 자사제품 대비 2.5배 빨라진 출력 속도로 기존에는 분할 출력해 결합했던 것들을 한 번에 빠르게 출력함으로써 준산업용 장비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독립형 듀얼 노즐과 2개의 카트리지, 다양한 재질의 필라멘트를 지원하고, ‘Direct’ 방식 및 내부 단열재를 적용해 Flexible과 ABS 재질에 대한 출력 품질을 극대화함으로써 건축물 모형 등 정교하고 복잡한 고난이도 디자인의 조형물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대형 산업용 3D 프린터 시장 진출, 3DWOX 30X

 

대형 산업용 3D 프린터 시장 진출/ 3DWOX 30X

 

산업계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한 제작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신도는 산업용 3D프린터 시장 진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했습니다. 2019년 3DWOX 7X를 통해 준산업용 FFF 시장에 진출한 신도는 같은 해 대형 산업용 3D프린터 시장에서 3DWOX 30X를 론칭 했습니다. 새롭게 출시된 3DWOX 30X는 현존 FFF 방식 중 최고 수준인 초당 최대 300㎜의 속도로 가로 740㎜, 세로 490㎜, 높이 150㎜까지 출력할 수 있습니다. MPS 통합출력관리 솔루션과 알렉사 AI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까지 지원하는 3DWOX 30X는 자동차 승용 특장차 생산기업과 가변 데이터를 중요시하는 스포츠업계를 비롯해 그 쓰임새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산업용 FFF의 진화, 3DWOX 50X

 

산업용 FFF의 진화/ 3DWOX 50X

 

신도의 산업용 3D프린터는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에 맞춰 고객의 니즈를 맞춘 다양한 부품을 제작할 수 있기에 업계에서도 좋은 활용 방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신도는 3D프린터에 최적화된 설계기술과 적용 노하우를 축적하며 관련 분야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출시된 3DWOX 50X는 3DWOX 30X과 마찬가지로 고객의 활용방안에 따라 맞춤형 기기로 제작된 대형 산업용 제품입니다. 3DWOX 50X는 가로 1,200mm, 세로 700mm, 높이 500mm의 초대형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로 산업 공간에서 대형 제품을 출력할 때 효율적입니다. 또한 0.6mm 직경의 노즐을 장착해 빠른 속도로 출력할 수 있고 Ceramic Heater와 내 마모 노즐로 출력품질과 내 구성을 높였습니다.

 

▲ Sindoh A1/ A1+

 

전문 분야에 필요한 SLA 개발 성공/ Sindoh A1/ A1+

 

Sindoh A1/A1+는 신도 최초의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 3D 프린터입니다. SLA는 광경화성 재료에 빛을 비추어 조형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FFF 방식에 대비하여 매우 정교한 출력이 가능하고, 다양한 레진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다면 기계나 자동차 산업 뿐만 아니라 의료, 덴탈, 주얼리 등 특정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Sindoh A1/A1+는 데스크탑용 3D 프린터임에도 여타 제품보다 큰 크기의 조형물 출력이 가능합니다. 최대 가로 200mm, 세로 200mm, 높이 180mm 크기의 출력물을 조형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시판되는 데스크탑 SLA 3D프린터 중 가장 큰 사이즈입니다.

 

▲ Sindoh S100

 

미래를 향한 관문 통과/ Sindoh S100

 

3D 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노력은 4차 산업혁명의 한 축이라 할 수 있는 인더스트리용 3D 프린터 시장에서 우뚝서기 위함이었습니다. 인더스트리용 3D프린터를 위해서는 기구 설계 경쟁력과 함께 재질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노하우가 담보되어야 했고, 소프트웨어 전문가들과 협업으로 품질 향상을 기해야 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3D프린터 S/W 전문기업 머티리얼라이즈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된 첫 제품은 SLS Selective Laser Sintering 선택적 레이저 소결 방식의 Sindoh S100이었습니다. 완성된 제품의 무게는 약 2.5톤이었고 Unit 단위의 무게도 2~300kg에 달해 조립부터 까다로웠습니다. 가로 세로 높이 각 250mm의 출력물을 만들 수 있는 이 제품은 산업용 3D프린터의 기술력을 한 층 올려주었습니다. 신도의 인더스트리용 3D 비전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지금까지 오늘은 신도가 어떻게 글로벌 기업들과의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었는지 신도리코가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 무엇이었는지 등 신도리코의 글로벌 디자인의 우수성과 3D 프린터의 발전 추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신도리코가 거쳐온 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