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인포그래픽 차트로 보고서 만들기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 제작 전문 파워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요즘 대학생 필수 취업 스펙으로 MS오피스 능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직장 생활에 파워포인트, 엑셀을 비롯한 문서작업 능력이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잘 만든 보고 문서나 정리 파일은 업무 효율을 높이고 상사를 설득하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 업무 스킬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 줄 오피스 문서 제작 노하우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오늘의 주제는 직장인의 보고서를 돋보이게 해줄 ‘파워포인트 인포그래픽 차트 만들기’입니다. 같은 숫자라도 인포그래픽을 활용하면 자료가 눈에 더 잘 들어오고, 보여주고자 하는 결과를 보다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여러분들도 저를 따라 멋진 인포그래픽 만들기에 도전해보세요!






파워포인트 인포그래픽 차트 만들기



출처: http://www.coolinfographics.com/blog/2015/3/27/how-to-build-a-website-in-2015.html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인포그래픽! 아 예쁘다! 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나는 만들지 못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죠? 몇 가지 스킬만 알면 파워포인트만으로도 인포그래픽을 충분히 제작할 수 있답니다.





위의 인포그래픽 자료를 보고 파워포인트로 제작해보았답니다. 같이 제작해볼게요!





먼저 빈 배경에서 [우클릭]-[배경서식]을 선택 후 [단색채우기]에서 어두운 남색으로 [색]을 선택해주세요.





차트의 수치를 만들기 위해서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10"이라고 적어주었어요!


폰트: 나눔고딕 lignt / 24pt





텍스트를 선택한 후 복제(Ctrl+D)한 후 다음의 위치를 잡아준 후 연달아 Ctrl+D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줄이 딱 맞추어 텍스트가 배치된답니다.





10~100까지 수치로 변경해준 후, 10과 100의 처음과 끝의 위치를 맞춰주세요!





수치를 모두 선택한 후, [홈]-[정렬]-[맞춤]-[가로 간격을 동일하게]를 선택해주세요.

 

10과 100을 기준으로 해 가로 간격이 동일해진답니다!





이제 차트 곡선을 그려볼게요. [삽입]-[도형]-[곡선]을 선택해주세요.





해당하는 수치만큼 곡선을 그려주세요. 곡선은 처음과 끝이 맞으면 도형이 된답니다. 조금 더 그려서 처음과 끝을 맞춰주세요.





도형이 완성되었어요. 아래쪽 부분 모양이 이상하지만 상관없어요.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자르고 싶은 부분을 덮어준 후, 도형을 선택해주세요!


참고)

도형을 선택할 때는 드래그를 통해 두 도형을 선택해주세요!

하나씩 선택하고 싶다면 아래쪽에 있는 곡선 선택 후 (ctrl)키를 누른 채 직사각형 순서로 선택해주세요.




[서식]에서 [도형삽입]그룹의 [빼기]를 선택해주세요.


참고) 해당 기능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에서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2010 버전의 [파일]-[옵션]-[빠른실행도구 모음]에서 [셰이프 빼기]를 추가해 사용해주세요. 

2007 이하 버전에서는 불가한 기능입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수치에 맞게 도형을 만들어주세요!





도형을 모두 선택한 후 [서식]-[도형 윤곽선]에서 "윤곽선 없음"을 선택해주세요.





[서식]-[도형 채우기]에서 원하는 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저는 파란색으로 변경했어요!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 위에서 [우클릭]-[도형서식]을 선택한 후 [단색채우기]에서 [투명도]를 50% 정도로 조정해주세요. 색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보기 좋은 투명도로 조정해주세요!





[삽입]-[도형]에서 [타원]을 이용해 원을 하나 만들고, [도형 채우기]는 배경색과 동일한 색, [도형 윤곽선]은 방금 전 사용한 파란색을 적용해서 꼭지점을 만들어주세요!





[삽입]-[도형]-[선]을 이용해 꼭지점에서 바닥까지 선을 그어주고, [도형 윤곽선]색은 꼭지점 윤곽선에서 사용된 색과 동일하게 변경해주세요.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이용해 직사각형을 만들고, 그 사이로 [선]을 추가해주세요. [도형의 윤곽선]은 '흰색'으로 [도형 채우기]는 배경색으로 지정하면 되겠죠? ^^~


직사각형과 꼭지점을 연결할 [선]을 그은 후, [도형 윤곽선]의 [대시]를 [파선]으로 변경하고 '흰색'으로 변경해주세요.





[삽입]-[도형]-[타원]을 이용해 직사각형의 선 가운데에 원을 만들어주세요. 마찬가지로 도형 윤곽선은 흰색으로, 도형 채우기는 배경색으로 지정하면 되겠죠?





적절한 아이콘을 찾아볼게요. 

http://thenounproejct.com 에 접속하여 원하는 아이콘을 찾아주세요!





다운로드 받은 PNG이미지를 [삽입]-[그림]을 이용해 불러와주세요!

하지만 검은색이라 맘에 들지 않죠?





그림을 선택한 후 [우클릭]-[그림서식]으로 들어가 [그림 보정] 아이콘을 선택해주세요. 

여기에서 [밝기]를 100%로 조정하면 흰색으로 변한답니다.





이제 직사각형 안에 관련 텍스트를 작성해주세요!





나머지 그래프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성해주면 된답니다! (복사하면 더 빠르겠죠!)


파워포인트만으로도 세련된 인포그래픽이 완성되었답니다!




  • 필진소개 <친절한 혜강씨>
가치 있는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디자인하여 공유하는 콘텐츠 디자이너. 파워포인트, 엑셀 등 문서 제작 프로그램 관련 블로그 운영하며 기업 및 대학 강의도 활발히 진행하는 오피스 문서 제작 프로그램 전문가입니다.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