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화학제품을 민감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화학물질을 거부하며 친환경제품으로 돌아서는 ‘노케미족(No+Chemicals)‘이 늘고 있는데요. 적극적으로 천연성분을 찾아 사용하며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노케미족을 소개합니다.



노케미족이 사는 법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화학제품에 대한 공포가 세제와 방향제 제품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주부 커뮤니티에는 천연 재료로로 살림하는 방법을 찾거나 서로 공유하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노케미족은 더 나아가 자신의 피부 상태나 체질에 맞는 천연재료로 직접 화장품을 만듭니다. 온라인 포털사이트와 카페, 블로그를 비롯한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화학용품의 대체재 정보를 공유하거나, 인기 있는 천연제품 공방을 소개하는 등 ‘천연’이라는 키워드로 움직임이 활발해졌습니다.



노케미족 사이에서도 뜨거운 감자 '노푸' 





일부 노케미족은 일상생활에서 화학물질을 일절 사용하지 않기도 합니다. ‘노푸’가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말 그대로 ‘샴푸를 하지 않음 (no-shampoo)’을 뜻하는 노푸는 샴푸를 사용하지 않고 물로만 머리를 감는 행동입니다. 올 상반기 세계적으로 ‘노푸’ 열풍이 불며 우리나라에도 ‘노푸’를 시도하는 사람이 늘었습니다.


하지만 ‘노푸’ 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합니다. 두피 건강이 좋아진다는 의견도 많지만 부작용에 시달리는 사람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트렌드라고 무조건 따라하기 보다 자신의 두피 상태를 먼저 고려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노푸’하기 힘들다면 계면활성제가 안 들어가거나 천연 제품으로 만들어진 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대안입니다.



노케미족이 사랑한 천연재료 Best 3


일명 ‘베구산’으로 불리는 방법이 최근 가정에서 인기인데요. ‘베구산’이란 바로 베이킹소다, 구연산, 과탄산소다의 줄임말 입니다. 세척이나 살균 효과가 좋아 살림꾼 주부라면 꼭 알아야 할 단어로 불립니다. ‘베구산’을 활용한 집 청소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일상 곳곳에 천연 제품을 사용한다면 좀 더 건강해지지 않을까요? 집에서 늘 사용하는 식기, 가구, 의류, 화장실 등을 천연 제품으로 관리해보세요. 건강한 가정 생활을 도와 줄 무공해 제품을 소개합니다.



청소할 때 효과적인 '베이킹소다'





노케미족들에게 단연 효자품목은 베이킹소다입니다. 베이킹소다는 특히 청소할 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냉장고 악취는 물론이고 옷장이나 신발장의 나쁜 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물에 잘 녹아 먼지와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고, 맨손으로 사용해도 피부에 무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살균 효과가 뛰어난 '구연산' 





구연산은 신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천연성분입니다. 세균이 많이 번식하는 화장실이나 세탁기 배수구, 아이들 장난감에 뿌려준 뒤 닦으면 살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단, 산성을 띈 구연산과 염기성을 띈 베이킹소다를 섞어 사용하면 중화되어 효과가 사라지므로 주의하세요. 둘을 함께 쓰려면 베이킹소다로 먼저 세척한 뒤 구연산을 이용해 살균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 옷 세탁할 때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다와 과산화수소를 합한 것으로, 표백과 얼룩 제거 효과를 가집니다. 물과 반응하면 산소와 물로 분리되어 잔류물이 남지 않는 장점 덕분에 자극이 없어야 하는 아기 옷 세탁에 자주 쓰입니다. 그러나 식용이 아니므로 음식이나 식기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간이 되어 있는 음식은 먹지 않고 채소•과일 섭취만으로 체내 독소를 빼내는 디톡스 다이어트, 클렌즈 주스 다이어트를 많이 알고 있을 텐데요. 이제는 몸 속뿐만 아니라 우리 몸이 닿는 구석구석까지 디톡스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화학 제품보다는 천연 제품을 사용해 건강을 지켜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