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자기계발을 위한 무료 온라인 강의사이트 추천



배움에 대한 욕구는 나이와 시간에 상관이 없습니다.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이 되어서도 자기계발은 나 자신의 발전과 행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바쁜 스케줄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하는 샐러던트를 위한 무료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 있는 강의를 원한다면, MOOC


직장에서의 업무 때문에 공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학습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MOOC 플랫폼들을 활용해보세요.


MOOC은 인터넷을 활용한 대규모 공개 온라인 강좌(Massive Open Online Courses) 플랫폼이란 뜻으로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이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대표적으로 코세라, EDX 그리고 K-MOOC에서 무료로 강의를 볼 수 있습니다.





MOOC 덕분에 학습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원하던 강의를 청강할 수 있으며 학습공간의 울타리를 넘어 지구 반대편에 있는 강의도 들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자기계발을 할 시간이 한정적인 직장인들은 MOOC를 통해 원하는 분야의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기존의 동영상 강의들과는 달리 교수와 학습자, 조교들 간의 소통공간이 마련되어 질의응답과 과제제출은 물론 토론까지 가능해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 코세라 로고 (출처: coursera)



모두를 위한 교육, '코세라' (COUSERA)


코세라는 연세대, 스탠퍼드대, 듀크대, 예일대 등 100여개의 국내외 최고 대학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500여 개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고 수강생 약 500만명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MOOC 플랫폼입니다.



▲ 코세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대학들 (출처: coursera)



예술, 인문학, 경영학, 컴퓨터공학, 수학, 언어학, 생명공학, 자기계발 분야의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영어로 강의가 진행되는 대신 속도조절 기능, 영문자막을 제공하며 토론과 과제, 퀴즈 역시 강의과정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대학별로 진행하는 강의 코스를 담아 무료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코세라는 수료증을 발급받을 때만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됩니다. 하지만 일부 강의들은 유료로 제공되며 수강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으니 청강시 강의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코세라 (Coursera: Take the world's best courses, online.) - http://www.coursera.org/



▲ EDX 로고 (출처: EDX)



언제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최고의 강의, 'EDX'


EDX도 온라인 강의 코스를 제공하는 유명 MOOC 플랫폼입니다. 세계 최고의 대학인 하버드, 버클리, MIT의 강의들을 수강할 수 있으며 무료 또는 낮은 가격으로 강의가 제공됩니다. 수강 완료 후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학위의 역할을 하는 증명서까지 보내주죠.



▲ EDX에서 제공하는 강의들(출처: EDX)



강의를 단순히 수동적으로 듣는 데서 끝이 아닙니다. Google+ 커뮤니티에 가입, 각 모듈마다 주어진 과제를 완료하고 업로드하며 퀴즈도 볼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되어있습니다.


건축, 디자인, 음악, 자연과학, 공학 등 수많은 분야의 강의가 영어로 강의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강의를 듣는 데 있어 조금 어려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세계적인 석학들의 명강의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EDX: Best Courses. Top Institutions. Learn anytime, anywhere - http://www.edx.org/



▲ K-MOOC 로고 (출처: K-MOOC)



한국형 MOOC,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서비스인 K-MOOC는 국내 유명 대학들의 강의가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2015년 10개 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27개 강좌를 업로드하며 서비스가 출범했습니다. 2018년까지 500개 이상의 강좌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모든 강의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 MOOC가 가져다 주는 효과 (출처: K-MOOC)



가장 큰 장점은 높은 수준의 강의들을 한국어로 무료수강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자신에게 부족한 역량개발 하고 싶은 직장인들은 자신이 원하는 강의코스를 수강, 미래를 위한 중장기적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7개의 경영, 경제학 강의를 포함해 인문분야와 이공분야의 여러 강의가 준비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예정이니 주목해주세요!


K - MOOC - http://www.kmooc.kr





관심사 기반 강좌 사이트

▲ TED 로고 (출처: TED: Ideas Worth Spreading)



당신의 시야를 넓혀줄 강연, 'TED'


TED 홈페이지에는 18분 또는 미만의 시간으로 구성된 특강들이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정기적으로 기술, 오락, 디자인과 관련된 강연을 진행하며 1984년부터 약 20년이 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자연과학에서 경영학, 글로벌 이슈들까지 거의 모든 분야의 다양한 강연들이 저명한 연사들에 의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 TED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분야의 강연들 (출처: TED: Ideas Worth Spreading)



TED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아이디어의 확산’입니다. ‘아이디어가 세상을 변화시킨다’라는 모토로 수많은 강연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혁신을 주도하는 인물들, 세계를 이끌어가는 글로벌 리더들의 TED강연을 통해 다양한 방향에서 세상이 변화하는 흐름을 읽을 수 있죠.


특정 자격증이나 시험점수를 목표로 하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강연 영상을 시청할 수 있지만 빌 클린턴, 앨 고어 등의 저명 인사들, 노벨상 수상자들의 강연이기 때문에 폭넓은 지식을 얻어갈 수 있습니다.


TED: Ideas Worth Spreading - http://www.ted.com



▲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로고 (출처: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창업을 원하는 직장인을 위한 무료 온라인 강좌, '서울시 창업스쿨'


서울특별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시 창업스쿨은 일반과정에서 제공하는 온라인강의와 전문과정에서 제공하는 오프라인 강의로 구성되어있는데요. 온라인 강의는 전부 무료로 제공되며 언제나, 누구든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일반과정은 55개 과정, 2~5시간 내외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창업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분야별 기초 교육을 제공해줍니다.





전문과정인 오프라인 강의는 8개 과정, 100시간 내외로 구성되어 있으며 20만원의 수강료를 지불하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창업 강의과정인 만큼 지원을 통해 선발을 하는 과정을 거치며 장기적으로 교육이 진행됩니다.


일반교육이라고 하지만 서비스업, 외식업, 유통업 등의 분야에서 필요한 필수적인 경영지식과 관련되어 세분화된 높은 품질의 강의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전문강의 역시 저렴한 가격에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알짜배기 강의입니다.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 http://www.school.seoul.kr



▲ 위민넷 슬로건 (출처: 위민넷)



행복한 가정을 위한 특별한 강의, '위민넷'


여성가족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위민넷 온라인 강의실’에는 행복한 가족을 위해 다양한 강의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혼과 출산을 앞둔 직장인을 위한 육아강의부터 가정폭력 및 성폭력 예방교육이 온라인 동영상강의로 제공되는데요. 화목한 가족 분위기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미래의 나를 위해 투자하는 자기계발 활동만큼이나 중요한 ‘가정 계발’활동입니다.


안정적인 가정의 형성은 나 스스로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릇 발전적인 자기계발은 편안한 환경에서 더욱 잘 진행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가정의 화목한 분위기 형성, 육아 등에 있어서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은 자기계발에 우선합니다.





나아가 육아 때문에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을 위한 ‘육아휴직 직장 복귀 지원 프로그램’을 온라인 강의로 제공하니 주목해보기 바랍니다.


위민넷 온라인강의 - http://elearninig.women.go.kr





나의 미래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는 세계적인 명사들의 강의부터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관심사 기반 강의까지 폭넓게 온라인 강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 동기부여를 해주는 체계적인 온라인 강의코스를 통해 더욱 발전적인 미래를 설계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