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린터는 혁신적인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차세대 프린터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산업에서 소형화된 모형이나 부품의 제작 등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는데요. 또한 교육형, 보급형 3D프린터도 속속 출시되며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3D프린터 모델링 파일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해외 3D 모델링 데이터 공유 사이트




▲ Thingiverse 로고 (출처: thingiverse)



세계 최대의 3D모델링 데이터 공유사이트, 'Thingiverse'


Thingiverse는 수많은 글로벌 사용자들의 3D프린터 모델링 데이터가 업로드 되어있는 세계 최대규모의 공유 사이트입니다.


Thingiverse에서는 모델링 제작 프로그램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면 3D 프린터에서 출력 가능한 모델링 파일을 직접 만들 수도 있으며 만든 도면을 공유할 수도 있는데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모든 이들이 참여하는 오픈 플랫폼 형태의 사이트입니다.



▲ Thingiverse 테마 별 도면 (출처: thingiverse)



테마 별로 컬렉션로 다양하게 분류가 잘 되어 있으며 무궁무진한 파일을 검색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쉽게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입문용으로도 좋습니다. 3D프린터에 관심을 가지고 출력을 체험해보고 싶다면, Thingiverse로 입문해보세요!



▲ Bld3r 로고 (출처: Bld3r)



3D프린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SNS, 'Bld3r'


Bld3r에서는 여러 3D 프린터 모델링 데이터 공유 사이트에서 업로드 된 파일을 모아볼 수 있는 3D 프린터 유저들의 SNS와 같은 공간입니다.



▲ 홈페이지에 노출되는 컨텐츠들 (출처: Bld3r)



상위 순위로 보여지는 데이터들은 모두 인기투표를 통해 선정된 작품들입니다. 사이트에 노출되어 있는 박스들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죠. 하지만 유저 인터페이스가 조금 복잡한 편입니다. 사이트 별로 인기가 많은 컨텐츠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Bld3r을 활용하기 바랍니다.



▲ Cults. 로고 (출처: cults.)



디자이너들의 창작물 공유공간, 'Cults.'


컬츠(Cults.)는 프랑스의 3D프린터 모델링 데이터 공유 사이트입니다. 디자이너들이 모델링 데이터를 공유하는 사이트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Bld3r이 폭넓은 사용자층의 SNS였다면, 컬츠는 전문가들의 SNS라고 할 수 있죠.



▲ 업로드 된 디자이너 창작물 (출처: cults.)



내려 받을 수 있는 모델링 데이터의 양은 위 두 사이트보다는 한정적이지만, 전문 디자이너의 데이터가 업로드 되기 때문에 품질이 매우 뛰어납니다. 홈페이지 역시 깔끔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디자인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국내 3D프린터 모델링 데이터 공유 사이트


한국형 Thingivers, 'BON CREATION'



▲ 본 크리에이션 로고 (출처: bon-creation)



한국형 Thingiverse라고 불리는 본 크리에이션(BON CREATION)에서는 사용자들이 제작한 3D 모델링 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반대로 내가 만든 창작물도 업로드 할 수 있죠. 일간, 월간 베스트 창작물들을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놓아 한 눈에 보기도 쉽습니다.



▲ 홈페이지 전경 (출처: bon-creation)



3D 프린팅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으며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 선발된 창작물들을 대상으로 무료 프린팅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가파르게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한국형 Thingiverse인 본 크리에이션에서 원하는 3D 모델링데이터를 찾아보세요.



▲ 제트플러스 로고 (출처: 제트플러스)



상상에 Z축을 더하다, '제트플러스'


제트플러스에서는 휴대폰 거치대, 치약짜개, 컵 등 생활용품부터 시작해 벽걸이 화분, 체스세트 등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다양한 창작물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 3D 프린터로 만든 감자튀김 컵 (출처: 제트플러스)



재미있고 아이디어 좋은 3D 프린팅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만들고, 나누고 싶다면 3D 프린팅 통합 플랫폼인 제트플러스를 활용하세요.





3D프린터 전문 기업 신도리코는 독자 기술로 제작한 ‘3DWOX DP200’를 중심으로 3D프린터 대중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조작 방법과 고품질 출력물을 자랑하는 3DWOX는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평소 3D프린팅에 관심이 많다면 신도리코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에 참가해보세요. 기간은 8월 22일부터 9월 23일까지 진행되며 3D모델링이 가능한 개인 또는 단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3D프린터는 이용 방법과 작동 원리만 알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을 직접 할 줄 몰라도 무료 사이트에서 다운을 받으면 손 쉽게 출력할 수 있죠. 신도리코 3D프린터와 함께 3D프린팅의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속쓰리디 2016.08.25 2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글

    이렇게 다양한 3D프린팅 사이트가 있는 줄 몰랐어요- 감사합니다-!!

    • 신도리안 2016.08.26 09: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료로 다운받은 모델링 파일은 신도리코 3D프린터인 3DWOX의 3D 그래픽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통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신도리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하세요! 아래 URL 남겨드립니다 ^^ http://3dprinter.sindoh.com/Downloa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