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영어 비즈니스 메일, 첫인사부터 끝인사까지! 영어 메일 쓰는 법


영어 전문 파워블로거 블루워터입니다. 영어와 관련된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면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는 바로 비즈니스 메일 쓰는 법입니다. 가볍게 대화하는 일상회화와 달리 격식을 갖추고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로 이메일을 쓸 때는 더 부담되기 마련입니다. 비즈니스 영어의 핵심 표현과 영어메일 양식을 소개합니다.


1. 이메일 주소 물어보기


전화 통화를 하다 더 자세한 사항을 전달하고 싶다면 이메일로 정리해서 문서를 보내죠.


What's your E-mail address?

Do you have an E-mail account?


이 표현은 직설적이기 때문에 정중한 표현으로 말해주는 것이 좋아요. 다음과 같이 말이죠.


Can I have your E-mail address?

May I have your E-mail address?


Let me know your E-mail address.

상대방에게 이메일을 주소를 물어볼 때 위의 표현처럼 다양하게 쓸 수 있어요.


반대로 나의 메일주소를 알려줄 때는 이렇게 답하면 됩니다.


My E-mail address is bluewater_33@naver.com.

It's bluewater_33@naver.com


여기서 @를 영어로 어떻게 말을 할까요. @는 at이라고 말을 합니다.

기호 ‘_’ 표시는 언더바로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영어입니다. underscore 라고 말을 한다는 점 알아두기!



2. 영어 이메일 쓰기! 시작과 인사


영어 메일을 쓸 때 첫 인사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리말로 친애하는 누구누구. 이렇게 시작을 하죠. 이메일을 쓸 때 친애하는 이 표현에 대해서 Dear 로 해줍니다.


Dear Mr. Smith.


편한 관계는 Hi, 로 하기도 하지만 비즈니스 상에서는 예의를 중요하시 하기 때문에 Dear 로 사용을 해줍니다.


Dear Mr.Lee

Dear Mrs.Ha


여성분 같은 경우는 미혼이면 Miss. 기혼이면 Mrs. 인데 잘 혼인여부를 잠 모르겠으면 Ms. 로 해주시면 괜찮습니다.


인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영어인사도 여러 가지 표현이 있으니 공식처럼 하나만 외우기보다 다양하게 말해보세요!


How are you?

How are you doing?

How have you been?

Hope you are doing well. 잘 지내고 계시길 바랍니다.

Hope everything is good. 모든 일이 잘 되길 바랍니다.



3. 이메일 요청하기 


이메일을 요청할 때나 답변을 이메일로 받고 싶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표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mail’이란 단어는 ‘이메일을 보내다’라는 동사로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표현하죠.


Please Email me. 저에게 이메일 보내주세요.

(Email to me.)

Can you email it to me? 저에게 이메일 보내주실 수 있어요?

You can send it to my Email address. 제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세요.

I haven't received your Email. 아직 당신이 보낸 이메일 받지 못했어요.

Please reply to my email. 메일로 답변을 주세요.



4. 자주 사용되는 이메일 영어문장


영어 메일을 보낼 때 자주 사용하는 문장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한 변 익혀두면 좀 더 쉽게 비즈니스 메일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회신 기다리겠습니다


I'm looking forward to your reply. 

lood forward to 명사


실수로 명사자리에 동사를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여기서 to 는 전치사로 사용이 되었기에 명사가 온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이메일 본문 내용을 시작할 때


<감사의 표현>

Thank you for your help. 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We appreciate your interest. 관심 가져주셔서 대단히 감사히 생각합니다.


appreciate 은 ‘어떤 일에 대해서 굉장히 높이 평가하다’를 의미를 합니다

예) We appreciate your offer. 주신 제안 굉장히 감사합니다.

appreciate 다음에 전치가 for 가 나오는 것이 아니고 바로 명사가 나을 유의하세요.


<목적 말하기>

I am writing to confirm our schedule. 

I am writing to 동사원형


이 패턴으로 목적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I am writing to ask a favor. 부탁 하나 하려고 이렇게 메일 보냅니다.


<부탁 및 제안>

이메일은 정중한 차리기 때문에 Could you~? 로 물어보는 게 좋아요.


Could you send me an estimate? 견적서를 보내주시겠어요?

I would like to receive reply by noon. 정오까지 답변을 받기를 원합니다.

I'd like to send you some books. 책 몇 권을 보내드리고 싶어요


격식체로 메일을 작성하기 때문에 ‘I want to 동사’로 표현하지 마시고 ‘Could you~’, ‘I would like’ 혹은 ‘I’d like’의 표현을 사용해주세요.


I'm attaching our business plan. 우리 사업계획안 첨부를 합니다.

I'm attaching our order. 저희 주문 내역을 첨부합니다.

Please see the attached file. 첨부 파일을 확인해주세요. 



5. 비즈니스 메일 마무리


영어 메일의 맺음말로 많이 쓰이는 표현을 알려드립니다.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us. 

다른 질문 있으시면 주저하지 말고 연락 주세요.

(=Please feel free to contact me if you have any questions.)


Take care of yourself. 잘 지내세요.

Please keep me posted. 계속 연락 주세요.

(=Let’s keep in touch. Keep me informed. Keep me in the loop.)


I'm looking forward to hearing from you.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맺음말 뒤에는 마지막 인사가 들어갑니다. 우리말로 말하면 누구누구 올림 이렇게 마무리를 하죠? 거기에 해당하는 말이라고 생각을 하면 되겠어요.


Sincerely, 인사

Mike(이름) Lee(성)


인사로 사용된 Sincerely 자리에 다음과 같은 표현도 바꿔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Regards

Best regards Kind regards

Best wishes

All the best


맺음말 인사에 ‘Good bye’, 혹은 ‘Bye’ 는 쓰지 말세요. ^^



지금까지 비즈니스 메일 쓰는 법과 필수 문장을 살펴보았습니다. 비즈니스 메일은 나름의 형식이 있으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자주 쓰는 표현을 잘 활용해보세요.



* 영어 전문 블로그 <블루워터> 블로그 http://blog.naver.com/bluewater_33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