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주고받는 선물은 항상 특별한 의미가 있습니다. 평상시에 바빠서 하지 못했던 마음표현을 선물로 대신할 좋은 기회이기도 하죠. 신도리코에서 남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100명의 인원을 대상으로 추석에 받고 싶은 선물 그리고 주고 싶은 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조사에 임한 인원 중 70%가 2~30대 연령층에 위치해 명절 선물에 대한 젊은 세대의 생각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추석 선물을 무엇?


가장 받고 싶은 추석 선물, '상품권'


추석에 가족과 친척으로부터 가장 받고 싶은 선물로 ‘상품권’이 압도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100명이 참여한 이번 설문조사에서 61명이 백화점상품권 또는 문화상품권에 투표했는데요. 형식적인 선물보다 사고 싶은 물건을 자유롭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권이 가장 실용적이고 확실한 선물이죠.


이번 추석에 가족, 친척 등에게 받고 싶은 명절 선물은?





2위에는 굴비•한우 등으로 이루어진 고기 선물세트가 자리했습니다. ‘명절선물’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선물이 바로 고기 선물이죠.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명절이라는 특성에 알맞은 아이템인데요, 한 상 가득 차려진 명절음식들 가운데서도 고기는 단연 주목 받는 음식입니다. 떡•한과•과일 등의 명절 먹거리 역시 유용하면서 선물로도 좋죠.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의 느낌을 살릴 대표적인 음식을 떠올리라면 단연 이 세 가지 아닐까요?


받고 싶은 추석 선물로 화장품, 치약 등 생필품세트가 단 한 표도 받지 못했다는 점이 눈에 띄는데요. 명절 때마다 선물세트가 구성되어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실용적이지만 너무 실용적이라 선물의 느낌이 안 나서 선호도가 낮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족, 친척에게 해주고 싶은 추석 선물은?


그렇다면 내가 해주고 싶은 추석선물은 받고 싶은 선물과 어떤 차이를 보일까요? 우선 압도적으로 많은 표를 받은 선물은 바로 ‘상품권’이었습니다. 명절 선물을 준비할 때 ‘이 음식, 이 선물을 상대방이 좋아할까?’하는 고민 많이 하는데요. 상품권은 사용 용도가 넓어 받는 삶의 호불호에 대한 고민 없이 줄 수 있는 선물이라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받고 싶은 추석선물로 60%가 넘는 사람이 ‘상품권’을 선택한 것과 달리 해주고 싶은 선물로 상품권을 선택한 사람은 약 40% 정도였는데요. 아무래도 내가 직접 받는 선물은 실용적인 상품권이 최고이지만 선물을 줄 때는 명절 느낌이 나는 음식이나 선물세트를 고려하게 되죠.


이번 추석에 가족, 친척 등에게 내가 해주고 싶은 명절 선물은?





해주고 싶은 추석선물 2위로는 ‘굴비, 한우 등의 고기 선물세트’가 차지했습니다. 고기 선물세트는 평소에는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식탁에 자주 올라오지 않는 한우 등의 음식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화려한 한가위의 상을 장식할 고기선물세트는 풍성한 명절 느낌을 물씬 나게 해 줄 대표적인 선물입니다.


막상막하로 천연즙•비타민 등의 건강식품이 떡•한과•과일 등의 명절 먹거리와 함께 약 13%의 표를 얻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천연즙, 비타민’ 등은 받고 싶은 추석선물 설문조사 때는 거의 선택을 받지 못한 항목이었는데요. 아무래도 명절 선물은 부모님, 시댁 혹은 장인장모님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라 짐작됩니다.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식품은 정성 어린 마음을 표하기에 좋은 선물이죠. 특히나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부모님께 그리고 시댁이나 예비시댁에 선물한다면 어른들이 반가워하시겠죠?


명절 먹거리 역시 마찬가지로 명절 느낌을 물씬 나게 하는 대표적 선물입니다. 최근에는 세련된 한과세트도 등장하고 있으니 선물하기에 더할 나위가 없습니다.





명절 선물 비용,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


더불어 명절 선물 비용에 대해 같이 물어보았습니다. 한 가족 혹은 1개의 선물을 살 때 드는 비용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금액을 물어보는 질문에서 ‘3만원에서 5만원 사이’가 약 3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뒤이어 7만원에서 10만원 사이가 24%로 2위, 5만원에서 7만원 사이라고 대답한 사람이 약 18%로 드러났습니다.


명절 선물 비용으로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금액대를 골라주세요  





받고 싶은 추석선물, 주고 싶은 추석 선물 1위인 ‘상품권’이나 굴비, 떡, 과일 등의 명절 음식이 보통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인 것으로 볼 때 유추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10만원 이상이라고 응답한 사람도 약 12%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 3만원 미만이라고 응답한 사람도 8%를 차지해 추석선물 비용은 개인차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비싼 선물이 좋은 선물은 아니죠.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을 충분히 전할 수 있다면 비용에 상관 없이 좋은 명절선물입니다.





이번 추석, 회사에서 받고 싶은 선물은?


이맘때쯤 직장인 관심사는 추석 명절 선물이죠. 이번 추석 회사에서 받고 싶은 선물 1위 역시 ‘상품권’이 약 59%의 압도적인 득표율로 1위입니다. 다수의 회사에서 명절선물로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명절선물세트나 주방용품, 캠핑용품 등 부피가 있는 선물을 준비하곤 합니다. 회사에서 개인에게 주는 명절선물이니 만큼 직원이 직접 받아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을 선호하는 것이 아닐까요?


이번 추석에 회사에서 받고 싶은 명절 선물은?





‘햄•참치세트 등의 가공식품’과 ‘사과•귤•곶감 등 명절과일’이 각각 10%로 상품권을 뒤이었습니다. ‘김, 멸치 등의 식재료세트’는 단 4표에 그쳤는데요. 설문 참여자의 약 70%가 2030 연령대인 것을 감안했을 때 ‘주부’가 좋아하는 선물 종류보다 ‘개인’이 선호하는 선물이 높은 결과를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한우, 상여금 등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추석 연휴 때 주고 받기 좋은 선물을 실제 설문 결과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모님이나 예비시댁, 장모님댁 혹은 직장상사, 동료의 추석선물을 고민하고 있다면 설문조사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센스 있는 명절 선물로 다가오는 한가위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하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