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 라이프(minimal life)를 아시나요? 불필요한 것은 최소화하고 현재 갖고 있는 것에 오롯이 집중하여 더욱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입니다. 이런 삶의 방식의 연장선상에서 최근 ‘미니멀 캠핑’이 새로운 캠핑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니멀 캠핑’이란 최소한의 캠핑 용품만 챙겨 가볍게 떠나는 캠핑을 말합니다. 미니멀 캠핑은 비용적으로도, 심리적으로도 부담이 적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가을 단풍 구경은 미니멀 캠핑과 함께해 보면 어떨까요?
삶을 다이어트하다, 미니멀 라이프
20대 미국인 청년들이 처음 시작한 미니멀 라이프는 ‘좋은 차, 큰 집, 더 많은 물건을 사들이는 일로는 공허함을 채울 수 없다’며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고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기로 결심한 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풍족 그 이상으로 과잉 공급된 물건들 속에서 현대인들의 일상은 무겁고 복잡해졌습니다. 그로 인한 피로감을 덜어버리고 삶의 여유를 되찾고 싶은 현대인들의 간절한 소망은 미니멀 라이프라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탄생시켰습니다.
간결하고 단순한 삶을 지향하는 미니멀 라이프는 불필요한 물건은 버리고 꼭 사용하는 물건만 소유하는 것으로 ‘사물 다이어트’라고도 표현합니다. 가진 것이 많을 땐 소유욕이 충족되기는커녕 오히려 욕심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물건을 정리하고, 절제하고 나면 더 이상 소유에 집착하지 않게 됩니다. 그 대신 삶의 가치를 어디에 둬야 할지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 미니멀 라이프는 이전과 다른 일상을 경험하게 합니다.
미니멀 캠핑으로 가방과 마음을 가볍게!
미니멀 라이프는 일상의 모든 순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캠핑도 예외가 아닙니다. 미니멀 라이프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캠핑 역시 간소하게 즐깁니다. 다채로운 고가의 캠핑 장비들을 싣고 떠나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기초 용품들만 싣고 미니멀 캠핑을 떠납니다. 화려하다(glamorous)와 캠핑(camping)의 합성어로 비용이 많이 드는 귀족적 야영을 뜻하는 ‘글램핑’과는 사뭇 달라진 캠핑 트렌드입니다.
덕분에 이제는 캠핑이 더 이상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사람들만의 취미가 아닙니다. 미니멀 캠핑족들은 화려한 캠핑 장비를 설치하며 막대한 에너지를 쏟는 것과, 누군가의 이목을 끄는 데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저 최소한의 장비로 자연과 함께 어우러지며 힐링하는 캠핑의 참 목적에 모든 에너지를 쏟습니다. 진정으로 효율적인 캠핑입니다.
미니멀 캠핑 트렌드는 짐 가볍게 꾸리기뿐만 아니라 장소 역시 굳이 먼 곳이 아닌, 근교로 피크닉을 떠나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언제나 큰 마음 먹고 떠나야 했던 캠핑이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캠핑, 화려한 캠핑 용품이 없어도 즐거운 캠핑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미니멀 캠핑족'들의 가방을 훔쳐보자
몸과 마음이 가벼운 미니멀 캠핑을 떠나려면 필수품의 중량을 4~5KG 정도로 줄이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 이상의 무게가 나가는 짐을 들고 간다면 ‘미니멀 캠핑’이라는 이름이 무색해지겠죠. 짐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많이 선택하는 방법은 즉석 식품을 챙겨가는 것입니다. 먹기에 간편하고 맛도 직접 조리한 음식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떠나는 캠핑에 즉석식품만 챙겨간다면 캠핑 분위기를 내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남지 않을까요? 캠핑 분위기도 물씬 즐기면서 최소한의 짐만 꾸릴 수 있도록 미니멀 캠핑족들을 위한 미니멀 가을캠핑 필수용품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으니 참고해보기를 바랍니다.
미니멀 가을캠핑 필수용품 체크리스트
□ 매트와 침낭 (체온 유지 위해 가장 필수적)
□ 텐트 (비박용 혹은 1~2인용)
□ 1~2인용 쿡 세트
□ 가스/휘발유 버너 (혹은 화로와 토치)
□ LED랜턴
□ (목)장갑 (뜨겁고, 거친 작업 대비)
□ 칼/가위
□ 개인수저
□ 워터 백 (개수대 멀어서 세수, 설거지 어려운 상황 대비)
□ 조리할 음식
□ 개인용 물병과 컵
□ 캠핑 의자
□ 간단한 응급구조 키트/의료용품
캠핑에 딱! 가을에 좋은 캠핑장 추천
짐을 다 꾸리고 출발만을 남겨두었다면 여기를 주목해보세요. 가을 정취를 한층 더 느끼고 돌아올 수 있는 가을캠핑에 딱 좋은 캠핑장을 소개합니다.
서해 낙조 감상이 가능한 대단지 캠핑장, '365대부도캠핑시티'
가족 단위의 캠핑족들이 캠핑을 즐기기에 적합한 곳입니다. 드넓게 펼쳐진 천연잔디 덕분에 아이들이 뛰어 놀기 좋습니다. 저녁에는 화롯불 위의 저녁 식사와 함께 서해의 낙조를 감상하는 낭만도 잊지 말기를 바랍니다.
▲ 출처: 365대부도캠핑시티 홈페이지
주 소: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 683-3
이용기간: 3월 18일(금) ~ 11월 27일(일) (2016년 기준)
이용시간: 입실 오후 1시~ 퇴실 익일 오전 11시
이용방법: 인터넷 사전예약 (링크)
이용요금: 주중 25,000~49,000원, 금 35,000~59,000원, 주말 및 공휴일 45,000~69,000원
(사용면적 별 요금 상이)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단양, '황정산자연휴양림캠핑장'
수도권 지역을 벗어나 조금 더 여행 분위기를 즐겨보고 싶다면 충북 단양에 위치한 이 곳을 추천합니다. 비수기에 해당하는 가을에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캠핑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척이나 아름다운 단풍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 출처: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홈페이지
주 소: 충청북도 단양군 대강면 황정산로 239-11 국립황정산휴양림
이용기간: 연중 상시운영
이용시간: 입실 오후 3시~ 퇴실시간 익일 낮 12시까지
이용방법: 인터넷 사전예약 (링크) (단, 성수기에는 추첨으로 선발)
이용요금: 주중(월~목, 일) 2,000~20,000원, 주말(금, 토) 및 공휴일 3,000~34,000원
(시설별 요금 상이), 화요일 휴무
자연이 살아 숨쉬는 산 속 캠핑장, '별빛휴양림'
진정한 산 속 야영을 즐기고 싶다면 이 곳을 찾아보세요. 머리 위로는 빛나는 별들이 쏟아 질듯 가득하고, 모든 불빛이 사라진 후에는 오감으로 자연의 소리와 냄새를 느껴볼 수 있는 곳입니다.
▲ 출처: 별빛휴양림 홈페이지
주 소: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 703번지
이용기간: 연중 상시 운영
이용시간: 입실 오전 11시 ~ 퇴실 익일 오후 1시
이용방법: 인터넷 사전 예약 (링크)
이용요금: 30,000~40,000원 (요일 및 이용시설에 따라 상이)
줄어든 가방만큼이나 마음도 가볍게 떠날 수 있는 것이 바로 미니멀 캠핑입니다. 미니멀 캠핑을 통해 물질에 대한 욕심은 버리고, 가을의 정취는 흠뻑 담아오는 진정한 미니멀 라이프를 즐겨보세요!
'기획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볍게 즐기는 직장인 취미! 앙금플라워 떡케이크 만들기 (0) | 2016.09.09 |
---|---|
[명작 속 숨은 경제학] 네덜란드 희대의 튤립투기 ‘튤립 버블’ 사건 (0) | 2016.09.07 |
혼자여도 괜찮아! 추석 연휴 놀러 갈만한 곳 추천! (0) | 2016.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