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는 3D프린팅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높이고 3D프린팅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9월까지 전국민을 대상으로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을 진행했습니다. 신도리코는 독자 기술로 개발한 3D프린터 '3DWOX DP200'로 출력 가능하고 제품화 할 수 있는 창작품 디자인을 받는 공모전으로 생활용품, 캐릭터, 정밀 모형 등 마음껏 자신의 아이디어를 뽐내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디자인 공모전에서는 3D프린터 산업에 종사하거나 캐드 등의 디자인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은 아마추어 지원자의 참여가 이어졌습니다. 미래형 교통수단, 드론, 생활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담은 작품이 출시되었는데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최종으로 대상, 우수상, 입선이 각각 선정되었습니다.


시상식 전 대상과 우수상 수상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야기를 나눠보니 서로 다른 전공 분야에 접목해 3D프린팅 산업을 바라보고 있었는데요. 그만큼 3D프린터 시장 가능성이 무중 무진하게 열려있다는 점을 함께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Sindoh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 대상 수상작 ‘BWS bike’



대상을 수상한 개인 참가자 양선식씨는 금형공학 전공자로 대학원 담당 교수님의 추천을 통해 이번 공모전에 지원했습니다. 양씨는 새 뼈, 방패, 애벌레를 형상화한 미래형 오토바이를 선보여 대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원하는 것을 그려낼 수만 있다면 바로 출력할 수 있는 것이 3D프린터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습니다.


양씨는 손으로 주얼리를 만드는 것은 미묘한 오차가 발생할 수 밖에 없지만 3D프린터는 매우 성능이 좋아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작품을 만드는데 유용하다고 말했습니다. 더불어 3D프린터를 활용해 금속을 만드는 사업을 구상해본 적이 있다는 이야기도 전했습니다. 금형공학 전공자의 시선에서 3D프린팅 사업을 바라볼 수 있어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Sindoh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 우수상 수상작 ‘스마트 순찰 드론



우수상 수상팀은 스마트 순찰 드론 디자인을 제출하였습니다.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팀이었는데요. 참가자 문성욱씨와 김재민씨는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감시 카메라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드론 형태의 카메라를 고안했다고 디자인 의도를 밝혔습니다. 컴퓨터공학 전공자인 문씨는 학교에서는 아직 3D프린팅을 배우지 않아 스스로 독학을 통해 설계 프로그램과 신도리코 3D프린터 솔루션인 솔리드웍스를 익혔다고 합니다.


이 팀은 3D 프린팅 드론 디자인을 할 때 무게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배터리, 카메라 등이 들어가는 수납공간도 신경을 썼고 전자부품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배선이 보이지 않도록 디자인에 반영했습니다. 기계공학 및 컴퓨터공학 지식을 살려 디자인에 반영한 과정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한 출품 전에 다른 3D프린터를 이용해 디자인을 출력해보았다고 말했는데요. 그 때는 제품이 무겁고 표면이 울퉁불퉁했는데 신도리코 3DWOX로 인쇄한 제품은 매끄럽고 가벼워 드론을 실제로 띄울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신도리코 3D 프린팅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



수상자 인터뷰 후 신도리코 서울 본사 C&F동에서 Sindoh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신도리코 최종하 부사장, 권오성 본부장 등 심사 관계자가 참여해 수상자를 독려하고 상패와 상금 등을 전달했습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3DWOX DP200 1대, 상품권 100만원을,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3DWOX DP200 1대를 부상으로 전달했고, 입선 10팀에게도 20만원권 상품권을 수여했습니다.



신도리코 3D 프린팅 디자인 공모전 작품 심사 모습



최종하 부사장은 이번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 심사에서는 창의성에 가장 중점을 두고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수상 기준을 밝혔습니다. 또한 3D프린팅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분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이에 맞춰 신도리코는 높은 완성도와 안정성을 지닌 3DWOX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신도리코 3D 프린팅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



신도리코는 3D프린팅 디자인 페스티벌을 통해 3D프린팅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실감했습니다. 신도리코는 3D프린터 전문 기업으로써 3D프린팅 산업 대중화를 위해 일반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공모전 등 관련 이벤트를 꾸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3D프린팅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Sindoh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