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저작권 걱정 없는 상업용 무료폰트 11종 다운받기



웹 상에는 예쁜 폰트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제작자 허가 없이 무단으로 사용하다가는 큰 코 다칠 수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 대비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마음에 드는 폰트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경우 몇 차례 사용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것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국•내외에서 개인 및 기업이 상업적으로 사용 및 재배포가 가능한 무료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 공식워드문서, 배포용 디자인 등에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무료폰트 11종을 소개합니다. 



깔끔함이 생명! 전달력을 높여주는 고딕체


청바지와 흰 티셔츠는 패셔니스타의 대표적인 기본 아이템입니다. 가장 무난하여 활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내 몸에 딱 맞아 떨어지는 청바지와 흰 티셔츠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기도 합니다. 고딕체는 폰트계의 청바지와 흰 티셔츠라고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언제, 어디에나 활용이 가능한 폰트이지만 마음에 쏙 드는 느낌을 찾기가 은근히 어려운 글씨체이기도 합니다.


나눔고딕체





네이버에서 무료 배포한 나눔고딕체는 누가 입어도 가장 핏이 좋은 청바지와 흰 티셔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본문 모두에 두루두루 잘 어울리는 활용만점 폰트입니다. 반듯하면서도 동그란 느낌이 가미되어 쉽게 싫증나지 않습니다.  




Noto Sans CJK (본고딕)





구글과 어도비시스템이 출시한 서체입니다. 일명 ‘본고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반듯하면서도 각진 디자인 덕분에 똑똑한 느낌을 주는 폰트입니다. 요즘은 많은 SNS채널에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하는데요.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는 카드뉴스에 매우 적합한 폰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고딕 서체를 다운받을 때에는 위의 링크를 클릭한 뒤 나타난 새 창에서 ‘Noto Sans CJK KR’를 검색해주세요. 폰트명이 ‘Noto Sans CJK KR’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찾아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아리따 돋움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로 그 화장품 브랜드에서 공유한 무료 폰트입니다. 폰트 이름에서 눈치를 챌 수 있었을 텐데요. 광고를 많이 접해본 분들이라면 익숙함을 느낄 것 같기도 합니다. 이 글씨체의 특징은 굵기 변화에 따라 매우 다른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많은 문서 중에서도 특히 파워포인트 본문에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지 않나요?




배달의 민족 주아체





배달의 민족에서 배포한 폰트는 이름이 매우 독특합니다. 주아체 이외에도 한나체, 도현체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주아와 한나는 배달의 민족 대표의 딸 이름이라고 합니다. 두 딸들의 이름을 걸고 제작한 폰트인 만큼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엿보이는데요. 주아체는 붓으로 직접 쓴 손글씨 간판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합니다. 붓으로 그려 획의 굵기가 일정하지 않고 동글동글한 옛날 서체 느낌을 주어 푸근함과 정겨움을 전달하기 좋습니다.




배달의 민족 도현체





배달의 민족 도현체는 작도 후 아크릴판에 자를 대고 잘라서 만든 옛 간판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획이 서로 이어지는 것이 특징인데요. 날카로운 느낌 때문에 강렬한 인상을 남겨야 하는 제목에 잘 어울립니다.




높은 가독성과 섬세한 느낌을 동시에! 명조체


명조체는 또렷한 느낌보다 섬세한 느낌을 주는 폰트입니다. 때문에 감성적인 콘텐츠에 잘 어울립니다. 또한 의외로 가독성이 좋은 폰트인데요. 곰곰이 생각해보면 교과서, 신문, 책처럼 활자의 수가 많은 콘텐츠는 주로 명조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자가 강렬한 느낌을 주지 않아 눈이 덜 피로해지기 때문입니다.  


대한체





폰트 개발사로 유명한 윤디자인연구소에서 무료 배포한 폰트입니다. 명조체 중에서도 꺾임이 많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명조체는 클래식한 느낌을 주는 반면, 대한체는 명조체임에도 불구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을 줍니다. 강조하는 부분에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눔명조





네이버에서 배포한 나눔 폰트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대한체와 아래에서 소개할 조선일보명조체의 중간 느낌을 주는 폰트입니다. 굵기에 따라 약간 다른 느낌을 주는데 얇게 사용하는 것이 가독성을 더욱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조선일보명조





신문에서 많이 보았던 바로 그 글씨체입니다. 익숙해서인지 조선일보명조 폰트를 사용하면 무엇을 읽든 신문을 보는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신문사에서 배포한 폰트답게 가독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아기자기한 포인트를 원한다면! 개성만점 필기체


필기체의 가장 큰 특징은 정형화된 느낌이 없다는 것입니다. 수 없이 많은 폰트의 가지 수만큼이나 수 없이 다양한 느낌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해집니다. 많이 갖고 있으면 갖고 있을수록 도움이 되는 필기체 폰트이니 모두 다운로드 받아 놓으세요. 


미생체





미생 폰트는 드라마로 제작되어 더욱 큰 사랑을 받았던 웹툰 <미생>의 원작자, 윤태호 만화가의 자필 글씨체라고 합니다. 사인펜으로 쓱쓱 적은 듯한 손글씨의 느낌이 제대로 살아있어 매력적인 폰트입니다. 




야놀자 야체





숙박 O2O기업 야놀자에서 제공하는 폰트입니다. 싸인펜으로 쓴 손글씨를 모티브로 하여 친근감을 줍니다. 정형적인 네모글씨에서 탈피하여 폰트에 리듬감과 자유로움을 부여한 것이 특징입니다. 주목도를 높여야 할 때 포인트 폰트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김남윤체





제작자의 이름을 그대로 따서 붙인 김남윤체는 윤디자인그룹의 '2015년 한글날 손글씨 공모 이벤트' 수상작입니다. 한 글자 한 글자 또박또박 적은듯한 느낌의 김남윤체는 어른스럽고 진중한 느낌을 줍니다. 자간이 좁지만 단어와 단어간 띄어쓰기가 넓어 답답해 보이지 않습니다.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김남윤체를 포함하여 ‘2015 한글날 손글씨 공모 이벤트’ 수상작 ‘윤고래체’, ‘이숲체’를 함께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무료 폰트 11종 모두 다운로드 받으셨나요? 블로그, 파워포인트, 카드뉴스 등 웹 콘텐츠 제작이 일상이 되어버린 요즘, 다채로운 폰트로 디자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