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건조한 겨울철 고민! 머리카락 정전기 & 생활 정전기 없애는 법



움직일 때마다 찰랑거리는 머리카락을 소유하고 싶은 것은 모든 여성들의 바람이죠. 하지만 건조한 겨울철, 윤기 있는 머리카락은 고사하고 사자 같은 헤어스타일이 되기 일쑤입니다. 건조한 계절에 더 잘 발생하는 정전기 때문인데요.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곳곳에 나타나 우리를 곤란하게 만드는 정전기!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없애는 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머리카락 정전기 없애는 법


겨울철 옷을 입고 벗을 때면 머리카락이 부스스하게 일어나곤 하는데요. 정전기가 생긴 머리카락은 보기에도 안 좋지만 겨울철 머릿결을 상하게 하는 주범입니다. 머리카락 전정기 없애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핸드크림 소량과 물을 섞어 머리 끝에 바른다


머리카락 정전기는 집에 있을 때보다 외출 시 더 많이 발생합니다. 헤어 에센스를 바르는 등 맞춤 조치를 즉각 취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겨울철 상비 아이템 핸드크림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핸드크림을 손바닥 위에 동전크기만큼 짜줍니다. 그리고 소량의 물과 섞어 희석 시켜준 뒤 정전기가 발생한 머리카락에 발라주세요. 단, 물로 희석시키지 않은 핸드크림을 바를 경우 지나친 유분으로 머리카락이 기름질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빗에 미스트를 뿌린 뒤 빗질한다


빗질을 많이 하면 머릿결이 좋아진다는 말에 틈틈이 빗질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겨울철에는 정전기 예방을 위해 과도한 빗질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빗질을 할 때도 건조한 빗보다 촉촉한 빗으로 머리를 빗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빗을 사용하기 전, 솔 부분에 미스트를 뿌려 사용해보세요. 이 때, 플라스틱 빗 보다 고무나 나무 소재로 만들어진 빗을 사용하면 정전기 방지 효과가 높아집니다. 





젖은 머리는 털지 말고 물기를 짜면서 말린다


정전기를 억제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평소에 모발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모발관리는 샴푸 직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머리를 감은 뒤에는 반드시 수건으로 머리카락을 꼭꼭 눌러주며 물기를 제거하세요. 수건으로 털면서 말리는 것은 머리카락을 손상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손상된 머리카락은 정전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찬바람과 뜨거운 바람을 번갈아 가며 건조시킨다


앞서 말했듯, 손상된 머리카락은 정전기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입니다. 뜨거운 헤어 드라이기 바람은 머리카락 속 수분을 빼앗기 때문에 머리카락을 말리는 과정에서도 정전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뜨거운 바람과 찬바람을 번갈아 가며 말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머리 숱이 많아 건조 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두피까지는 헤어드라이어로 말리되 그 나머지 부분은 자연 바람에 건조시켜 주세요.





1주일에 1번 정도는 헤어팩과 트리트먼트 사용하기


정전기가 발생하여 머리카락에 충격을 주면 결국에는 모근이 약해져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히나 겨울철에는 정전기 예방을 위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1주일에 1회만이라도 헤어오일, 헤어팩, 트리트먼트 등 헤어 전용 고보습, 손상복구 제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중에 많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굳이 미용실에 가지 않아도 충분히 혼자 관리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관리의 힘을 믿어보세요!





린스와 물을 미스트 공병에 담아 섞은 뒤 옷가지에 뿌려준다


머리카락 정전기는 의류와의 마찰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대비해 섬유용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를 갖고 다니며 옷가지에 수시로 뿌리면 가장 좋겠지만, 별도 구입이 부담스러울 경우 모발용 린스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모발용 린스와 물을 미스트 공병에 소량씩 담아 흔들어 섞어줍니다. 의류에 골고루 분사해주면 섬유용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옷가지에 신문지를 끼워 보관한다


머리카락과 자주 맞닿게 되는 겨울철 의류는 평소 보관 방법 하나만 달리 해도 정전기 발생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주 입는 코트나 니트는 나일론이나 아크릴과 같은 합성섬유 재질로 만들어진 것이 많은데요. 이런 합성섬유 재질의 옷은 정전기가 더 잘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옷 가지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 마찰을 줄이고, 되도록이면 모직 재질의 옷을 나란히 걸거나 같이 포개어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 대신 건강밥상으로!


평소에 패스트푸드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의 몸은 산성체질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정전기가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콩, 두부, 해조류, 야채류 등의 알칼리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생활 속 정전기 없애는 법





전반적인 실내 습도 높여주기 


겨울철에는 건조경보가 발령될 정도로 전국 곳곳이 건조합니다. 특히 실내 공간은 난방으로 인한 열 때문에 훨씬 건조한데요. 건조한 날씨는 정전기가 발생하기 좋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또한 쉽게 전파될 수 환경입니다. 따라서 사무실이나 학교, 가정 등 실내 공간의 전반적인 습도를 높여주어야 하며 이때, 화분이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하면 습도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극세사 이불 정전기 없애는 법


극세사 이불은 무척 따뜻하고 부드러워 겨울철에 즐겨 찾는 효자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정전기가 자주 발생한다는 한 가지 단점이 있는데요. 이불 류의 정전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불 가장자리에 옷핀이나 클립을 끼워주면 됩니다. 


정전기는 전기가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을 때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기를 계속 흐르게만 해준다면 정전기를 없앨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불에 꽂는 옷핀과 클립이 전도체가 되어 이불 속 전기가 계속 흐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 문고리 정전기 없애는 법


자동차 문을 열 때마다 정전기 때문에 깜짝 놀라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알다시피 정전기는 건조한 상태에서 잘 발생합니다. 따라서 자동차 손잡이를 잡기 전, 손에 입김을 불어 습한 상태로 만든 후 문을 열면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옷 정전기 없애는 법


외출 후 집에 돌아와 옷을 갈아입을 때도 정전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 때는 외투보다 양말을 먼저 벗으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기는 사람의 몸, 옷 등을 통해 흐릅니다. 따라서 양말을 먼저 벗는 행동은 바닥과 옷 사이의 전도체를 제거하는 행위입니다. 전기보다 맨발이 바닥에 먼저 닿으면 전기가 바닥으로 빠져나가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겨울철 걱정, 각종 정전기를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방법을 활용하여 정전기 발생을 방지해보세요. 겨울철에도 단정한 머리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고, 정전기 때문에 화들짝 놀랄 일도 줄어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