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시작하는 때면 회사는 바쁘게 움직입니다. 각종 프로젝트가 새롭게 시작되고 지난해 보다 더 나은 계획과 아이디어를 고민합니다. 회사원 개개인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지금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일하고 있나요? 새해와 함께 찾아온 낯선 업무를 조금 더 빠르고 확실하게 처리하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업무효율 UP!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


회사 내 대부분의 업무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따라서 컴퓨터 혹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습관이 일 처리 능률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런 저런 파일을 다 열어놓고 일을 하거나 업무와 관계 없는 온라인 사이트를 보는 습관이 있다면 정해진 시간에 과업을 완수하지 못하고 야근을 하게 되죠. 이에 직장인이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집중력 향상 프로그램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당신의 업무의 효율을 높여 보세요.



▲ 콜드터키 사용 화면 캡쳐 (프로그램 다운로드: 콜드터키 홈페이지)



사이트 접속 차단 '콜드터키'


컴퓨터 사용 시 ‘딴짓’을 유발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불필요한 사이트에 자주 접속한다는 사실입니다. 때아닌 친구들의 소식이 궁금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확인하고,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쇼핑하기도 하며, 뉴스를 정독하는 등의 행동을 취하는 것인데요, 이는 시간낭비는 물론 집중력 저하까지 일으켜 모든 업무를 중단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는 집중력 향상에 안성맞춤인 ‘콜드터키’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콜드터키(Cold Turkey)’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혹은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하는 오픈 응용프로그램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게임 등 SNS를 포함한 모든 인터넷 사이트를 자동 차단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간과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해당 사이트의 주소는 직접 기입 가능합니다. 


차단한 사이트를 방문했을 경우에는 경고 메시지가 노출되고, 방문하지 않음으로써 절약된 시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다시 한번 집중력을 체크해 주는 서비스로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어줍니다. 본 프로그램은 서비스의 지원 정도에 따라 무료와 유료로 나뉘고 유료 서비스는 한번 결제하면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 F.LUX 사용 화면 캡쳐 (프로그램 다운로드: f.lux 홈페이지)



블루라이트 차단 'F.LUX'


컴퓨터를 오래 보면 자세나 시력이 나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거북목과 같은 현대인의 질병 중, 눈 건강에 대한 우려도 끊임없이 대두되면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개발됐습니다. 단순한 화면 밝기 조절이 아닌 보다 전문적으로 눈의 피로를 씻어주고 건강을 찾아주는 서비스로, 컴퓨터 화면과 장시간 대면해야 하는 직장인에게는 꼭 필요한 선물입니다.


추천 프로그램인 ‘F.LUX’는 ‘눈 보호 프로그램’으로, 모니터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기본 기능입니다. 눈 건강에 해로운 청색파장(블루라이트)은 줄이고 갈색파장은 늘려줍니다. 낮 시간(Daytime)과 밤 시간(At night)을 구분해 설정할 수 있고, 버튼을 움직여 자신에게 꼭 맞는 최적의 상태를 찾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 YES! 기타 능력 향상 프로그램


업무 시작 전, 자신의 상태를 체크하고 할 일을 정리하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잠깐의 휴식은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를 만들어 주고, 맡은 바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습관은 일의 효율 및 생산성을 높여주죠. 기타 업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백색소음 효과’와 ‘할일 관리’에 대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업무 전, 백색소음 효과로 리프레시


‘백색소음’이란 일상의 주변 음이 합쳐져 듣기 좋은 소음을 뜻하는 단어로, 한국산업심리학회의 연구에 따르면 집중력과 기억력을 각각 47.7%, 9.6%를 향상시켜주고 스트레스는 27.1% 감소시켜 줘 공부 또는 업무에 할애되는 시간을 13.63% 단축시킨다고 합니다.


이런 대세에 따라, 최근 백색소음과 관련한 유용한 앱들이 크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중요한 문서를 작성하기 전, 야근과 회의가 시작되기 전, 미리 챙겨 청취하면 참 좋겠죠. 추천 앱으로는 여러 가지 소리를 한번에 재생할 수 있는 ‘도담도담’과 바람 부는 숲 속 새소리, 카페에서 듣는 빗소리, 해변가 천둥소리와 같은 자연의 소리를 플레이할 수 있는 ‘스카이 사운드’, 몰입이 주는 즐거운 소리, 지친 두뇌에 휴식이 되는 소리가 담긴 ‘스터디 에이드’ 등이 있습니다.



▲ 구글킵 사용 화면 캡쳐 (프로그램 실행: Gmail)



한 일과 할 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스케쥴러


업무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자세는 직장인에게 좋은 습관입니다. 이미 처리한 일을 정리하며 남은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현재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보고 싶다면 스케쥴러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세요.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구글이 ‘애버노트’ 앱의 대항마로 출시한 메모 애플리케이션 ‘구글 킵(Google Keep)’입니다. 메모, 알림, 아이디어, 업무일지(체크리스트)를 필요에 따라 분류해 관리할 수 있고 사진첨부, 음성녹음, 필기기록 기능도 사용 가능합니다. 구글 킵에 작성된 메모는 자동 동기화를 지원해 PC와 모바일 기기 등에서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GOOD! 업무 시간관리 어플리케이션


집중력 향상으로 업무의 효율을 높였다면, 보다 세부적인 관리를 통해 생산성도 한층 업그레이드 해 보세요. 회사에서는 체계적인 팀 프로젝트 관리와 철저한 시간 체크만으로도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 연계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업무 및 시간을 관리하는 추천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합니다.



▲ 슬랙 화면 캡쳐 (출처: 슬랙 홈페이지)



스마트 오피스! 팀 프로젝트 관리 앱 '슬랙'


팀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슬랙(Slack)’을 소개합니다. 슬랙은 팀(Team)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협업 공간입니다. 개인 이메일 계정을 이용해 등록할 수 있고 팀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자료전송, 수집한 자료 저장 등의 과정을 한 공간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시징 기능도 실행 가능한데,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저너럴 메시징(공개)과 특정 멤버만 선택해 대화할 수 있는 비공개 메시징이 있으며, 채널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주제별로 나눠 관련 정보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 홈페이지 내에서는 폴더 관리도 가능합니다. 모든 팀원이 한 회의실에 앉아있지 않아도 스마트하게 업무를 진행하게 도와주는 똑똑한 프로그램입니다.



▲ 스터디헬퍼 화면 캡쳐 (출처: 구글플레이)



시간 관리 앱 '스터디헬퍼' & '포커스 타이머' 


더 나은 결과물를 만들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업무를 처리하는 동안의 시간을 남들보다 더 디테일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죠. 혼자만의 계획과 의지로 부족하다면 스마트폰에서 쉽게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관리해 보세요.


먼저 ‘스터디 헬퍼(Study Helper)’를 소개합니다. 이 앱은 80만 명이 넘는 중고생, 고시생, 취업준비생이 선택한 최고의 공부 관리 앱으로 시간측정, 방해 앱 실행 차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처리하고자 하는 업무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해당 목표를 실행하는 동안 불필요한 앱 접속을 차단해 주어진 시간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일정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완전히 잠금하는 ‘Hard mode’도 있어 철저하게 집중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시간 내 스마트폰을 만지면 “네트워크를 차단하여 알림을 막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동기부여 메시지도 노출됩니다. 스터디 헬퍼는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iOS 버전은 개발 중에 있습니다.



▲ 포커스타이머 화면 캡쳐 (출처: 구글플레이)



두 번째 ‘포커스 타이머’는 스마트폰을 뒤집으면 자동으로 시간이 카운트 되고, 만지면 멈추는 스톱워치와 같은 앱입니다. 이는 딴짓하는 습관을 고치는 데 효과적입니다. 단시간 내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할 때, 생산성을 이끌어내야 할 때 활용하면 유용하게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은 아이폰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프로젝트를 앞두거나 반드시 정해진 날짜 이내로 업무를 완료해야 할 때면 시간에 쫓겨 일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때 생산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좀 더 체계적으로 시간을 분배하며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한 업무 환경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여러분 커리어 라이프의 완성도를 높여 보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