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은퇴 후 직업 추천! 노후대비 자격증 어떤 게 있을까?



지난 2015년 실시된 통계청의 ‘가계 금융•복지 조사’에 따르면, 노후준비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가구가 무려 55.4%로 절반이 넘는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혀 준비 되어있지 않은 가구도 17.4%에 달해 적지 않은 사람들이 확실한 노후대비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노후대비를 위한 각종 해결책들이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됐고, 그 중 ‘자격증 취득’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대두되고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은 더 이상 2030 취준생(취업 준비 생)들만의 관심사가 아닙니다. 정년 이후 경제활동을 이을 수 있는 유용한 노후대비책으로 4050세대에게도 열풍입니다. 취업 및 노후대비, 자기계발 등 여러 분야에 유용한 해결책으로 부각되고 있는 각종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퇴 후 취득할 수 있는 노후대비 자격증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남성선호 노후대비 자격증


은퇴 후 ‘재취업’을 희망하는 중•장년층이 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격증의 종류도 ‘평생직업’이 될 수 있는 전망 좋은 자격증이 인기입니다. 특히 남성은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와 같은 부동산 관련 자격증과 유기농업기능사, 농산물품질관리사 등의 농산물 유통 관련 자격증에 많은 관심을 보입니다. 활동성을 요하는 직종의 전문자격증이라 남성의 지지를 받고 있죠. 대부분의 내용이 법과 관련돼 준비과정은 다소 까다로울 수 있지만 다양한 방향으로의 재취업이 가능해 도전해 보기 유익한 자격증입니다.



자격시험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유기농업기능사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방법

1,2(5과목)

1,2(5과목)

필기, 실기

1,2(6과목)

시험일

10.28

1 7.15

2 9.30

필기 3.25~4.2

실기 5.20~6.2

1 6.3

2 8.12

접수일

08.14~23

1 6.12~21

2 8.28~9.6

필기 3.8~3.14

실기 4.17~4.20

1 4.17~26

2 7.3~12

응시료

1 13,700

2 14,300

1 21,000

2 14,000

필기 11,900

실기 55,900

1 20,000

2 33,000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유통시장에서 원활한 거래가 이뤄지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업인으로, 거래부동산 단순 알선 중개 및 관리대행, 부동산의 권리•분석 등을 실행합니다. 업무의 폭이 넓고 겸업할 수 있는 업종이 다양해 노후대비 추천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자격증 취득 시험 역시 화제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1,2차로 진행됩니다. 1차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 2차는 공인중개사 사법령 및 실무, 부동산 공시법 및 세법, 부동산공법에 대해 치러집니다.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만 합격 처리되고, 1차 불합격 시 2차 시험은 무효, 2차 불합격 시 1차 합격은 유효합니다. 1,2차는 따로 또는 동시에 응시할 수 있으며 ‘2017년 28회 공인중개사 시험’은 10월 28일에 실시됩니다.





‘주택관리사(보)’는 최근 공인중개사 못지 않게 조명되며 은퇴 후 노후대비를 위한 희망 자격증 시험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아파트, 공공시설, 상가 등)을 관리하는 전문직으로 입주자의 권익 보호와 운영•관리•유지•보수는 물론, 상기 업무를 집행하기 위한 분담금액 및 제반관리비 등을 사용자에게 청구•수령•지출•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주택관리사(보) 시험 역시 두 번 진행되고 1차는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2차는 주택관리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과목입니다. 1,2차 합격 점수 및 처리 방법은 공인중개사 시험과 동일합니다. 일정은 7월 15일(접수 6.12~21) 1차 시험, 9월 30일(접수 8.28~9.6) 2차 시험입니다.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해 자격증을 취득한 후 3년~5년 이상 근무 경력을 쌓고 조건을 달성하면 주택관리사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인정 경력으로는 5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으로의 근무 경력 3년 이상 또는 공동주택관리기구의 직원(경비원, 청소원, 소독원은 제외함) 또는 주택관리업자의 직원으로서 주택관리업무에의 종사경력 5년 이상 등이 있습니다.




■ 주택관리사보: 주택관리사(보)란 주택관리사(보)시험에 합격하여 그 자격을 취득한 자

■ 주택관리사: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합격한 후 대통령령이 정하는 주택관리 실무경력 그 밖에 주택관련 경력을 갖춘 자로서 시, 도지사로부터 주택관리사의 자격증을 발급받은 자






농산물 유통 자격증 '유기농업기능사'와 '농산물품질관리사'


최근 환경오염과 함께 유기농업의 중요성 및 수요가 증대되면서 고부가가치가 가능한 농작물의 생산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유기농업’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데요, ‘유기농업’은 일체의 합성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는 농법을 말합니다.


이와 관련한 자격증으로는 ‘유기농업기능사’가 있습니다. 유기농업의 지식 및 기술을 기반으로 입지선정, 작목선정, 경영여건분석, 환경분석 등을 기획하고 윤작체계, 병해충 방지 등의 생산관리업무와 품질인증 및 기술지도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시험입니다. 종류는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로 나뉘고 대표적인 기능사는 작물재배, 토양관리, 유기농업일반에 관한 필기시험과 유기농 생산 작업형 실기시험으로 진행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역시 전망이 밝아 4050세대에게 인기 자격증입니다. 농산물 등급 판정, 농산물유통시설 운용 및 관리, 브랜드개발, 포장농사물의 표시사항 검인, 규격출하 유도 등 유통질서 확립과 개선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공인 농업분양 전문 자격자를 말합니다.


자격증 취득 시험은 1차는 객관식으로 농수산물 품질관리법, 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 원예작물학, 농산물유통론, 수확 후의 품질관리론에 관해, 2차는 주관식으로 농산물품질관리실무, 농산물등급판정실무에 대해 단답형 20문항, 서술형 10문항이 출제됩니다. 2017년도 14회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은 6월 3일과 8월 12일입니다.





은퇴 후 여성선호 추천 자격증


4050세대 여성 역시도 자격증 취득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선호하는 자격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병사’, ‘간호조무사’,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등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직종 관련 자격증이 인기입니다. 평소 어려움에 처한 상대에게 올바른 해결방법을 조언하고 인도하는 행동에 큰 관심 및 자질이 있다면 자격증 취득에 도전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시험 대신 교육 과정 이수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히 살펴 보세요.



자격시험

간병사

간호조무사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시험방법

필기, 실무연수

필기, 실기

1,2(2)

강의수강(2)

시험일

기관에 따라 상의

9.2

필기 5.7

실기 6.24~7.7

평생교육원 이용

(3월 개)

접수일

인터넷 6.30~7.6

방문 7.5~7.7

필기 3.31~4.6

실기 5.29~6.1

응시료

50,000

38,000

필기 19,400

실기 20,800





의료 관련 자격증 '간병사'와 '간호조무사'


간병사는 특정 교육기관(간호학원, 병원 부설 의료기관, 일반사단법인단체 등)에서 교육 과정을 수료한 자로,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보살피는 이를 말합니다. 관련 자격증 시험은 간병사의 기초, 호스피스, 산모 및 신생아 간병, 기본간병, 노인간병 등 총 5과목에 한해 필기시험으로 실시됩니다. 1차 필기시험 합격 후에는 2차 실무연수가 진행되고 이 과정은 의료인(의사, 한의사, 간호사)과 간병인 경력 1년 이상인 자는 면제됩니다. 참고로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는 ‘요양보호사’도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간병사와 달리 취득 과정에 긴 시간이 소요돼 단 시간 내 재취업을 필요로 하는 중•장년층에게는 간병사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간호조무사’는 의료시설을 이용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진료업무가 가중됨에 따라 의사, 간호사의 치료 및 간호업무를 보조하는 인력이 필요해 도입•시행된 직종입니다.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고졸 이상의 학력자로 740시간 이상의 학과교육과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780시간 이상의 실습과정을 이수한 자만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뉘고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100문항이 출제됩니다.





상담 관련 자격증 '직업상담사'와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란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을 평가하고 적합한 직업의 종류, 준비전략 등을 조언해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상담활동을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평생직장’, ‘평생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직업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직업상담원의 역할 역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는 계속해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자격증 취득 역시 붐이 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시험은 급수에 따라 나뉘고 2급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등 총 5과목(100문항)으로 구성된 1차 시험과 직업상담 실무를 점검하는 2차 시험으로 치러집니다. 1급 시험은 해당 실무에 3년 이상(2급 자격증 취득 필수) 또는 5년 이상 종사한 사람에 한 해서만 1,2차로 두 번에 걸쳐 진행됩니다.





‘사회복지사’는 익히 들어 잘 알고 있는 유망 직업입니다. 청소년, 노인, 가족, 장애인과 같이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가진 사람들의 문제 해결을 돕는 직업으로, 생활시설 및 지역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학교사회사업가, 의료사회복지사, 사회복지전담공무원, 기업사회공헌활동 및 자원봉사활동 코디네이터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각종 복지사 자격증 중 유일한 국가전문 자격증입니다. 무시험으로 사회복지 관련 14과목만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는 과목 이수형 2급 자격증이며, 대학(전문대 포함) 사회복지학과 등을 졸업하면 2급, 국가시험에 합격하면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전문 자격증 보다 훨씬 쉽게 취득할 수 있고 고졸 이상은 평생교육원을 이용하면 온라인으로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 시험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에 대한 객관식 시험으로 치러집니다.





중ㆍ장년층 직업 관련 '기타 추천 자격증'


지금까지 소개한 자격증 외에도 분야별로 유망한 자격증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점차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군이 많아지면서 자격증 취득이란, 단순한 노후대비 재취업용이 아닌 자기계발 및 새로운 직업찾기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은퇴 후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직업이 있다면 아래 자격증들을 살펴 보세요.




자격증



내용 및 시험일정



경비지도사



국가중요시설, 일반 민간시설 연구소에서 경호 및 보안, 경비업무를 보는 현장요원을 지도·감독·교육하는 관리자 자격증(국가자격/시험일 11.18)



도로교통사고감정사



교통사고의 원인 및 책임 소재를 규명하고 교통사고 관련자간의 법률적 분쟁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고소득 전문직·블루오션 직종자 자격증(공인민간자격증)



손해평가사



농업재해로 인한 농작물 손해에 대해 보험관련 법규와 약관을 근거로 보험사고의 조사·평가를 담당하는 업무 자격증(국가자격/시험일 미정)



빌딩경영관리사



빌딩관리소장으로서 빌딩의 자가관리·위탁관리·혼합관리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 받는 자격증(공인민간자격증)



심리상담사



사회적 병폐로 야기되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갈등과 불안 등을 상담 및 심리검사를 통해 안정과 지지역할을 담당하는 상담사 자격증(민간자격증)



보육교사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 취득 자격증(온라인 과정 이수)



방과후아동지도사



학기 중 또는 방학 중의 방과 후 일과운영을 통해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시키는 일련의 활동을 운용하는 전문가 자격증(민간자격증)



결혼상담사



전문적인 매칭시스템을 통해 가장 적합한 이상형을 소개하고 결혼이 이루어지도록 체계적으로 상담·관리하는 전문 자격증(민간자격증)



베이비시터



부모를 대신해 아이를 돌보고 사랑을 전달하는 육아협력자로서의 전문인 취득 자격증(민간자격증)



산후관리사



산모의 회복을 증진시키고 건강을 유지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활동을 돕는 관리사 자격증(민간자격증)



반려(애완)동물관리사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토대로 수입검역과정, 사후관리, 특수견 관리, 교육, 미용 등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 취득 자격증(민간자격증/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 참고/시험일 3.11)



국내여행안내사



국내를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 일정 계획, 여행비용 산출, 숙박시설예약, 명승지나 고적지 안내 등 여행에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 담당 자격증(국가자격/시험일 11.4)






은퇴 후 재취업에 대한 열망과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조금 색다른 자격증 취득에도 도전해 보세요. 노년 재취업 아래 예비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자격증 시장에서 자신만의 커리어를 쌓는 것도 좋은 대비책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