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인터넷 검색을 더욱 빠르게! 유용한 크롬 단축키 모음



여러분은 지금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나요? 만약 구글의 ‘크롬’을 애용하고 있다면, 여기를 주목해 주세요. 브라우저 내에서 진행되는 여러 가지 검색 및 업무를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도와줄 ‘크롬 단축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장인, 취준생, 대학생, 청소년 등 크롬 유저들에게 꼭 필요한 ‘꿀팁’만을 모아 소개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이제 크롬하자


단축키 소개에 앞서, ‘크롬’에 대한 기본 정보부터 알아볼까요? 크롬(Chrome)은 글로벌 IT 기업 구글(Google)의 인터넷 브라우저로, MS(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익스플로러(Explorer)와 함께 오랜 기간 브라우저계 최 강자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 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크롬의 최근 시장점유율은 세계 51.1%, 한국 52.8%입니다. 크롬은 ‘빠른 속도’ 앞에서 빛을 발합니다. 현재까지 수 많은 유저를 구축하게 된 이유도 바로 이 속도에 있습니다.


덧붙여 크롬의 매력을 몇 가지 더 간략하게 살펴보면, 첫 번째 크롬의 주소창은 계산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창에 숫자와 사칙연산을 입력하면 답이 출력되죠. 두 번째, 크롬 브라우저에 동영상(avi, mp4, mkv 등) 및 이미지 파일(jpg, gif, png 등)을 끌어다 놓으면 플레이가 됩니다. 


세 번째, 자동 번역이 가능합니다. 이는 크롬의 핵심 기능 중 하나로, 설정된 국적의 언어 외의 텍스트가 출력되면 페이지 전체를 자동 번역합니다. 네 번째, PDF 파일을 읽을 수 있는 뷰어(Viewer)를 제공합니다. 크롬을 실행하고 해당 파일을 이미지처럼 드래그해 옮기면 PDF 파일이 열리는 것이죠. 이외에도 작업관리자가 내장돼 있어 메모리 사용량 등을 체크할 수 있고, 방문 사이트와 관련한 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크롬 단축키 Best 3] 기초부터 알자


그럼 본격적으로 크롬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능숙하게 사용해 볼까요? 그러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숙지하는 것이 우선 단계입니다. 참고로 크롬의 단축키는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상황 별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장 내 업무 처리 및 인터넷 검색에 있어 꼭 필요한 추천 단축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방문 기록 페이지 열기 <Ctrl + H>



창과 탭 새로 열기


인터넷 브라우저 사용의 기본은 창과 탭을 여는 것입니다. 전체 창(브라우저)을 새롭게 열 때는 <Ctrl + N>을, 하나의 창 내에서 바로 옆에 또 다른 탭을 열 때는 <Ctrl + T>를 사용해 보세요. 이 단축키는 마우스 없이 키보드만을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한 기본 단축키입니다.


새 탭에서 다운로드·기록 페이지 열기 


업무를 처리하는 중, 이전 기록을 살펴야 할 때가 참 많은데요, 바로 이때, 단축키 Ctrl + J와 Ctrl + H를 사용하면 능숙하게 해당 파일 및 페이지를 열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 + J>를 누르면 크롬 내에서 다운받은 문서 또는 영상 파일의 목록을 체크할 수 있고, <Ctrl + H>는 그 동안 접속한 모든 사이트의 주소를 시간대 별로 확인할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페이지 내 검색어 찾기


<Ctrl + F> 또는 <F3> 키를 누르면 크롬 브라우저 첫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작은 사각형 상자가 실행됩니다. 여기에 찾고자 하는 키워드(검색어)를 입력하면 출력된 페이지 내 방대한 텍스트 중에서 해당하는 단어만을 쏙쏙 찾아주는데요, 이 역시 빠른 업무 처리에 있어 큰 도움을 주는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크롬 단축키] ① 탭과 창을 켜고 끄자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브라우저 내 탭과 창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새 창을 열거나, 새 탭을 열어 이동하거나, 탭과 창을 닫거나, 크롬을 종료하거나 등의 기본 과정에도 능숙한 처리를 돕는 단축키들이 있는데요, 빠짐없이 체크해 유용하게 활용해 보세요.




▒ 열고 이동하기

- 현재 탭에서 홈페이지 열기: Alt + Home

- 새 창 열기: Ctrl + N

- 새 탭을 열어 이동: Ctrl + T

- 종료한 탭 불러오기: Ctrl + Shift + T

- 시크릿 모드로 새 창 열기: Ctrl + Shift +N

- 마지막 탭으로 이동: Ctrl + 9

- 마지막으로 닫은 탭 다시 열어 이동: Ctrl + Shift + T

- 다음에 연 탭으로 이동: Ctrl + Tab 또는 Ctrl + Page Down

- 이전에 연 탭으로 이동: Ctrl + Shift + Tab 또는 Ctrl + Page Up


▒ 닫고 종료하기

- 현재 창 닫기: Alt + F4

- 현재 탭 닫기: Ctrl + W 또는 Ctrl + F4

- 열린 모든 탭과 브라우저 닫기: Ctrl + Shift + W

- Chrome 종료: Ctrl + Shift + Q






[크롬 단축키] ② 크롬의 기능을 활용하자


크롬에 내장된 기능 활용을 돕는 단축키도 익혀 두면 좋습니다. 겉으로 노출되지 않아 몰랐던 숨은 기능을 단축키 하나로 불러내 다양하게 활용해 보는 것이죠.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할 수도 있고, 출력된 페이지 내 필요한 검색어를 조금 더 꼼꼼하게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 기록 및 검색 찾기

- 새 탭에서 다운로드 페이지 열기: Ctrl + J

- 새 탭에서 방문 기록 페이지 열기: Ctrl + H

- 찾기 창을 열고 현재 페이지 내 검색: Ctrl + F 또는 F3

- 찾기 창 검색과 일치하는 다음 항목으로 이동: Ctrl + G

- 찾기 창 검색과 일치하는 이전 항목으로 이동: Ctrl + Shift + G

- 다른 사용자로 로그인 또는 게스트로 탐색: Ctrl + Shift + M


▒ 메뉴 및 관리 페이지 열기

- Chrome 메뉴 열기: Alt + F, Alt + E 또는 F10

- Chrome 작업 관리자 열기: Shift + Esc

- 새 탭에서 Chrome 도움말 센터 열기: F1

- 북마크바 표시/숨기기: Ctrl + Shift + B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옵션 열기: Ctrl + Shift + Delete




▲ 주소창에 검색창 만들기 <Ctrl + K>



[크롬 단축키] ③ 주소창과 웹페이지에서도 능숙하자


검색주소창과 웹페이지에서도 단축키 활용은 계속됩니다. www. 및 .com 없이 <사이트 이름 입력 + Ctrl + Enter>만 눌러도 페이지가 열리고, <Ctrl + O>를 누른 후 바탕화면 또는 기타 장소에 저장된 파일을 선택하면 크롬에서 열기가 가능해지는 등 단축키의 활용 범위는 그만큼 무궁무진합니다. 아래 내용도 미리 숙지하고, 필요 시 능숙하게 활용해 보세요.




▒ 검색주소창 및 웹페이지 실행

- 새 탭을 열고 Google 검색 수행: 검색어 입력 + Alt + Enter

- 페이지 어디서나 검색: Ctrl + K 또는 Ctrl + E

- 검색주소창으로 이동: Ctrl + L, Alt + D 또는 F6

- 컴퓨터에서 Chrome으로 파일 열기: Ctrl + O + 파일선택

- 페이지에서 가로로 스크롤: Shift + 마우스휠 스크롤






[크롬 단축키] ④ 마우스를 사용하자


마지막은 마우스를 함께 활용해 보겠습니다. 키보드 내 Ctrl과 Alt, Shift 키의 활용을 도와 마우스를 원하는 곳으로 드래그 하거나 클릭하면 손쉽게 창과 탭을 열거나 이동하고, 자료 및 파일을 찾거나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실행해 보세요.




▒ 드래그하고 클릭하기

- 현재 탭에서 링크 열기(마우스만 해당): 링크를 탭으로 드래그

- 링크를 열어 이동(마우스만 해당): 링크를 탭 표시줄의 빈 영역으로 드래그

- 새 배경 탭에서 링크 열기: Ctrl + 링크 클릭

- 링크를 새 창에서 열기: Shift + 링크 클릭

- 링크 대상 다운로드: Alt + 링크 클릭




[크롬 단축키] ⑤ 맥 OS도 적용하자


지금까지 소개한 단축키는 맥(MAC) OS에서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의 경우는 Ctrl 대신 <Command>키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지원하지 않는 몇몇 단축키를 제외하고는 크롬 단축키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점도 꼭 확인하고 유용하게 적용해 보세요.





단축키는 사용하면 할수록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시간이 촉박할수록, 검색해야 하는 양이 많을수록 또는 찾아야 할 자료가 복잡할수록, 사용의 편리함과 결과 도출의 신속함을 경험할 수 있죠. 그럼 이제 크롬 브라우저 창부터 함께 열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