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검색능력이 업무 능력을 좌우한다! 구글 검색 잘 하는 법



업무에 필요한 자료 및 이미지 등을 찾을 때 우리는 쉽게 ‘구글링’을 생각합니다. 구글링(Googling)은 ‘구글로 검색하기’란 뜻으로, 세계 최대 인터넷 기업 구글에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만 입력하면 못 찾는 자료가 없다고 해 만능 검색엔진 창으로도 불리죠. 때문에 방대한 자료를 수시로 검색해 찾아야 하고, 조금 더 정확한 해답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이런 구글링도 ‘잘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료의 정확도와 다양화, 그리고 시간단축 등을 가능케 해 업무 능력을 한 층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구글 검색 잘 하는 법’이 있는데요, 자 그럼 구글의 검색 창부터 먼저 켜고 검색 고수의 길로 떠나 볼까요?





기호를 활용한 쉬운 구글링


‘구글 검색 꿀팁’의 기초는 ‘기호’ 활용법입니다. 점 하나만 찍어도, 물결 하나만 덧붙여도 검색의 범위를 달리할 수 있어 자세한 정보와 다양한 자료를 찾는 구글링 법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검색창에 필요한 데이터의 핵심 키워드를 입력하고 기호 및 부호와 단어를 더해 검색의 질을 높여 보겠습니다.





유사 키워드 동시 검색


EX) ~회사근처 맛집 / ~고성능 프린터 / 프린터 ~ 3D

키워드 앞에 물결표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와 유사한 내용까지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의 범위를 보다 폭넓게 설정할 수 있음은 물론, 개별 검색 없이 동시에 결과 도출이 가능하고 특정 주제의 웹사이트로 손쉽게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나지 않는 단어 처리


EX) 신도리코 3D 프린터 D**00

도저히 생각나지 않는 단어가 있다면, 별표(*)로 대신해 보세요.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 중 기억나지 않는 부분을 *로 입력하면, 구글은 이를 키워드와 연관 지어 자동으로 채우고 해당 내용을 검색해 줍니다.


검색에서 덜고 더하고


EX) 프린터 추천 –복사기 / 프린터 추천 +신도리코

하이픈(-) 뒤에 제외하고 싶은 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를 제외한 검색 결과가 도출됩니다. 반대로 키워드와 플러스(+)를 같이 입력하면 ‘+’ 뒤 단어를 반드시 포함하고 있는 자료들이 검색 됩니다. 검색 단어 및 범위를 조금 더 구체화 하고 싶을 때 사용해 보면 좋습니다.





검색의 정확도 높이기


EX) 신도리코 “3D 프린터

특정 검색어나 문장을 꼭 포함시키고 싶다면 정확도를 높여줄 큰 따옴표(“ ”)를 사용해 보세요. 따옴표 내 입력된 키워드는 검색 결과에 반드시 포함됩니다. 넓은 범위에서 다양한 자료를 찾을 수 있음은 물론, 꼭 필요한 내용까지를 포함할 수 있어 유용한 꿀팁입니다.


최신 자료 찾기


EX) IT마케팅 보고서 2016..2017

제안서, 보고서 등을 작성할 때 가장 최근 자료 혹은 특정 년도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를 사용해 보세요.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원하는 기간을 숫자로 기입하고 그 사이에 마침표 2개만 추가하면 해당 기간 내 자료만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방대한 검색 내용을 축약하는 방법으로 시간 단축에 딱 이죠.


사이트 내 필요한 검색만


EX) 신도리안.직장인

특정 웹사이트 내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찾고 싶을 때 점(.) 하나면 충분합니다. 예를들어 신도리코 블로그 ‘신도리안’ 내에서 직장인과 관련한 정보만을 찾아야 한다면 ‘신도리안.직장인’을 입력하면 ‘남자 넥타이 매는 법’, ‘영어 비즈니스 메일’ 등 ‘직장인’을 포함한 내용의 콘텐츠가 모두 검색됩니다.


환율 계산도 빠르게


EX) 1000달러=?원

글로벌 비즈니스 맨이라면 환율을 계산할 일도 많습니다. 이럴 때 환율 계산기보다 구글링을 활용해 보세요. 검색창에 변환하고자 하는 두 종류의 지폐 단위를 적고 숫자와 부등호(=)만 입력하면 보다 빠르게 환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기호에 이어 검색 범위를 지정할 수 있는 특정 단어의 활용법도 소개합니다. Around, Related, Define, Site 등 영어 단어와 검색 키워드를 함께 입력해 자료를 보다 쉽게 그리고 자세히 찾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아래 표를 참고해 필요한 때 적절하게 추가해 보세요.




▒ 구글링 간편 단어


- around(누락 단어수) → 기억나지 않는 단어가 있을 때. 예) ‘신도around(2)블로그’


- related:사이트  → 특정 검색어와 관련된 유사 사이트를 찾고 싶을 때


- or(또는) / and(그리고) → 키워드와 키워드 사이에 입력하면 더 많은 자료 찾기가 가능


- define:단어 → 사전적 의미를 찾고 싶을 때


- filetype:파일타입 → 특정 종류의 파일만을 검색하고 싶을 때. ppt, doc, psd, pdf 가능


- site:사이트명 → 해당 사이트 내 자료 검색 시. 예) site:www.youtube.com 컴퓨터’






확장자를 활용한 빠른 검색


앞서 간략하게 소개한 ‘filetype’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은 찾고자 하는 자료 및 이미지를 확장자로 검색해 찾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자료가 파워포인트로 정리된 것인지, PDF 혹은 워드(DOC)인지, 이미지(JPEG)인지 등을 직접 지정해 검색할 수 있는 것이죠.



▲ [신도리코 filetype:ppt] 검색 화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검색창에 ‘신도리코 filetype:ppt’를 입력해 보세요. 구글 내 등록된 신도리코의 방대한 자료 중 파워포인트(PPT) 파일만이 검색됩니다. 불필요한 결과를 직접 거르지 않아도 되고, 원하는 자료만 쏙쏙 뽑아 볼 수 있어 그만큼 검색에 할애 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찾기 가능한 파일의 확장자는 ppt, pdf, doc, jpeg 등이 있습니다.



▲ 구글 이미지 검색 탭



맞춤 설정으로 이미지 검색


대부분의 직장인은 구글의 이미지 검색 기능을 으뜸으로 꼽습니다. 제안서, 기획서를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나누기 전 레퍼런스를 체크할 때 다양한 이미지가 필요한데 그 방대한 자료를 구글에서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이미지 검색은 단순 찾기로 끝나지 않습니다.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고 [이미지] 탭으로 이동하면 [도구]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크기, 색상, 유형, 시간, 사용 권한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구글 이미지 검색의 포인트입니다.


이미지의 크기를 직접 지정해 검색할 수 있고, 색상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유형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찾고자 하는 이미지 내에 얼굴 포함의 범위도, 클립아트, 애니메이션 등 이미지의 표현방식도 직접 지정할 수 있죠. 기간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용 권한 탭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이미지(사진)는 저작권 문제가 있어 함부로 사용하는 것이 금지돼 있는데요. 구글에서는 이를 손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의 유무, 수정 후 재사용 가능여부, 비상업적 용도 사용유무 등을 클릭 한번으로 구분해 찾을 수 있는 것이죠. 따라서 구글의 이미지 검색은 본인에게 꼭 맞는 맞춤 설정으로 찾기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구글링의 고급화


구글링도 점차 고급화되고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를 키워드 입력으로만 찾기 보다는 자료를 다양한 각도에서 비교 분석해 도출하거나, 조금 더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찾고자 직접 검색의 범위를 설정하는 등 고급화에 접어들었습니다. 기본 구글링 외 추천하는 대세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구글 트렌드 키워드 검색 비교 화면



구글 트렌드


구글은 이용자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한 횟수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출해 지수화하고 이를 통해 대중의 관심도를 보여주는 ‘구글 트렌드(www.google.com/trend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 등 여론조사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사건을 예측하면서 국제적 예견 사이트로도 유명합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트렌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프로모션, 마케팅, PR 등 시대의 흐름을 파악해 시장과 환경을 분석해야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인기 키워드는 무엇인지, 똑같은 의미의 단어들 사이에서 더 많은 검색량을 도출한 키워드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 분석은 최대 5개까지 추가해 비교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와 지역별 관심도를 기준으로 급상승하고 있는 관련 검색어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글 고급검색 메인 화면



구글 고급검색


검색의 질을 높여줄 고급 페이지도 있습니다. ‘구글 고급검색(https://www.google.co.kr/advanced_search)’에서는 한층 더 디테일한 검색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외하고 싶은 단어, 추가해야 하는 단어, 검색 범위, 언어 및 지역, 최종 업데이트 기간, 사이트, 파일 형식, 사용 권한 등 앞서 설명한 대부분의 기능을 한번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업무의 속도는 물론 양과 질까지 높일 수 있는 최적의 검색 툴이죠.





국내 포털사이트 대신 구글을 선택하는 직장인들의 수가 점차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 많은 이들이 찾고, 그리고 검색의 범위를 직접 지정할 수 있어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자료를 보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한 사이트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여기에 이제 꿀팁까지 더했으니 업무 능력 향상은 구글 검색창만 믿으면 되겠죠? 바로 이곳에서 검색의 진정한 고수가 돼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