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추석 연휴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 추석은 공휴일, 대체휴일과 맞물려 주말을 포함해 열흘 가까이 휴일이 있어 연초부터 화제가 되었죠. 연휴 기간이 긴 만큼 고향 방문 일정도 여유가 생겼는데요.


그럼에도 매년 치열한 기차표 예매 전쟁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TX 예매에 실패해 귀성 기차표를 얻지 못했나요? 그렇다고 아직 실망하기는 이릅니다. 다음 주에 진행하는 SRT 예매와 취소표라는 기회가 있으니까요. 지금부터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함께 잔여표, 취소표 예매 성공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2017 추석 KTX 기차표 예매 일정 안내


이번 주 진행되는 KTX 추석 기차표 일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KTX 연휴 열차표 예매는 8월 29일, 30일 양 일 진행됩니다.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원, 경북, 동해남부선은 29일, 호남, 전라,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은 30일 온·오프라인 예매 창구가 열립니다. 홈페이지 예매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역 창구 예매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진행됩니다.


전체 승차권의 70%는 코레일 홈페이지(http://www.letskorail.com)에서, 나머지 30%는 역 창구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 예매한 승차권은 30일 오후 4시부터 9월 3일 자정까지 결제하지 않으면 예매가 자동 취소되니 원하는 시간대 표를 구하면 바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017 추석 SRT 기차표 예매 일정 안내


지난 해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SRT 덕분에 고속철도를 이용해 고향을 방문하고자 하는 귀성객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SRT 추석 기차표는 9월 5일과 6일 양일 예매를 진행합니다. 9월 5일에는 SRT 경부선 예매가 가능하며 9월 6일에는 SRT 호남선 예매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예매 정보는 아래 표를 확인하세요.


SRT 예매 가능 매수는 KRT와 동일하게 1인당 최대 12매, 1회당 6매 이내 예매 가능합니다. SRT 예약 전용 페이지(https://etk.srail.co.kr)는 9월 1일 오후 2시부터 운영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KTX, SRT 기차표 인터넷 예매 시 주의사항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이 PC 이용률을 증가하면서 요즘 웬만한 인터넷 업무는 모바일로 처리하는 엄지족이 늘고 있는데요. 추석 연휴 기차표 예매만큼은 PC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를 PC 버전으로 변환해 접속하는 경우 모바일 환경에 따라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PC로 예매를 진행한다면 평소 사용하는 브라우저와 컴퓨터 운영체제를 확인하세요. 대수송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는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운영체제는 Windows7에 최적화 되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잔여석 & 취소표 예매 찬스! 미리 준비할 사항


원하는 시간대의 기차표를 얻지 못했더라도 잔여석과 취소표가 풀리는 시간까지 기대를 저버리지 마세요. KTX 잔여석 승차권 판매는 호남선 등 예메가 진행되는 8월 30일 오후 4시부터입니다. SRT 잔여석 승차권 판매는 9월 6일 오후 4시부터입니다.


KTX의 경우 9월 3일 자정까지, SRT의 경우 9월 10일 자정까지 결제기간입니다. 예매는 성공했지만 결제를 하지 않은 경우에 생기는 취소표의 경우 KTX는 9월4일부터 SRT는 9월 11일부터 풀립니다. 취소표를 노린다면 날짜를 잘 체크하기 바랍니다.


더불어 추석 승차권은 KTX와 SRT간 온라인 상호발매를 하지 않습니다. 평소 승하차 노선 관계로 상호발매에 익숙해졌다면 추석 승차권 예매 때는 별도 예매한다는 점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잔여표나 취소표 예매를 노리고 있다면 꼭 챙겨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추석 기차표 잔여석 예매는 역 창구와 홈페이지뿐 아니라 모바일 앱인 코레일톡으로도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톡와 SRT앱은 일반 어플리케이션보다 보안 업데이트를 자주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앱을 열었다가 보안 업데이트나 앱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마음이 초조해지겠죠? 모바일로 예매를 진행할 경우 승차권 판매 시간 전에 어플리케이션이 잘 실행되는지, 로그인은 되어있는지 미리 확인하세요!






어느 때 보다 긴 추석 연휴에 교통 정체도 덜 할 것 같고 고향에서 지낼 시간도 길어 마음이 여유로워집니다. 명절 연휴 기차표 예매까지 성공한다면 더욱 기쁘겠죠? KTX 예매부터 SRT 시간표, 잔여석, 취소표 예매 노하우까지! 신도리안에서 전달한 내용을 참고해 원하는 시간의 기차표 예매에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