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오늘의 TV편성표는? 2017년 추석 특선영화 & TV 프로그램



추석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 꼭 한번쯤 검색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2017년 추석 TV 프로그램’, ‘추석 TV 편성표’, ‘추석 특선영화’ 등. 이것은 올해도 어김없을 듯 합니다. 긴 연휴 덕에 TV는 그야말로 쉴 틈 없이 웃음과 감동을 나르며 바쁘게 돌아갈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오늘 뭐 보지?”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2017년 추석맞이 특선영화’와 ‘TV 프로그램’을 통해 찾아 보겠습니다.





2017년 추석! 오늘의 특선영화 


‘명절’하면 ‘특선영화’가 빠질 수 없습니다. 개봉 시기를 놓쳐 보지 못한 영화, 이맘때쯤 다시 보고 싶은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흥행작과 명작들을 영화관이 아닌 거실에 자리한 TV 화면을 통해, 그리고 가족과 친지와 함께 감상할 수 있는 기회는 놓쳐서는 안 될 명절만의 특권입니다. 올해도 특선영화는 다채롭습니다.





지상파 On-Air '추석맞춤 영화' 



▒ KBS 추석 특선영화 

- 9월 29일(금) 오후 11시 <내부자들>

- 9월 30일(토) 오후 9시 20분 <고산자: 대동여지도>


▒ MBC 추석 특선영화 

- 10월 4일(수) 오후 11시 10분 <사랑하기 때문에>

- 10월 6일(금) 오후 8시 30분 <부산행>

- 10월 7일(토) 오후 10시 <라라랜드>


▒ SBS 추석 특선영화 

- 10월 2일(월) 오후 2시 50분 <시소>

- 10월 3일(화) 오후 10시 40분 <장수상회>

- 10월 4일(수) 오후 5시 40분 <뷰티인사이드>

- 10월 5일(목) 오후 5시 50분 <굿바이싱글>

- 10월 6일(금) 오후 8시 35분 <터널>

- 10월 7일(토) 오후 5시 40분 <검사외전>


     




‘추석 특선영화’의 시작은 KBS2채널에서 만나는 영화 <내부자들>입니다. 유력한 대통령 후보와 재벌 회장, 그들을 돕는 정치깡패 간의 치열한 싸움을 그린 이 작품은, 2015년 개봉작으로 당시 누적 관객수 700만 명을 기록, 배우 이병헌의 인생작으로 불리는 흥행 영화입니다. 올 추석, 내부자들과 함께 “모히또 가서 몰디브 한 잔”은 어떤가요?


이어서 찾아볼 영화는 <고산자: 대동여지도>입니다. 조선의 진짜 지도를 만들기 위해 그저 그것에만 미쳐 사는 고산자 김정호의 기록되지 못한 감춰진 역사 속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반가운 두 얼굴, 배우 차승원(김정호)과 유준상(흥선대원군)의 진한 케미를 다시 한번 감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꼭 잡아 보세요.





바로 옆 채널 MBC에서도 다양한 영화가 추석을 반깁니다. 그 중 두 편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영화는 역대 흥행순위 10위에 랭크된 천만 관객 영화 <부산행>입니다.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로 긴급재난경보령이 선포된 대한민국, 그리고 부산으로 향하는 기차, 그 안에서 펼치는 생존을 위한 치열한 사투극이 안방을 찾아옵니다.


두 번째는 영화 <라라랜드>입니다. 개봉과 동시에 2030세대들의 가슴을 울리며 ‘인생영화’, ‘최애영화’로 자리한 이 작품은, 꿈을 꾸는 사람들을 위한 별들의 도시 ‘라라랜드’에서 미완성인 서로의 무대를 완성으로 만들어가는 두 남녀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음악과 사랑이 가득한 그 곳으로의 ‘감정 여행’을 떠나 보세요.





SBS 채널은 매일매일이 ‘특선영화’와 함께합니다. 화려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영화들 사이, 어른들의 멜로, 가족의 사랑을 그린 <장수상회>는 어떤가요? 온 동네가 바라는 첫 사랑의 비밀스런 드라마는 노년의 쓸쓸함과 가족의 애정을 담고 있습니다. 2014년 개봉작으로 강제규 감독의 첫 번째 멜로 영화로도 유명하죠.


다음 영화는 조금은 독특한 사랑, <뷰티인사이드>입니다. 자고 일어나면 모습이 바뀌는 남자, 그런 그가 자신의 비밀을 말하고 싶은 단 한 사람, 그녀를 만나 진정한 사랑을 알아가는 이야기로, 배우 박서준, 이진욱, 서강준, 이동욱, 김주혁, 유연석 등과 한효주와의 호흡이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그 어느 때 보다 가을 밤과 어울리기에 적극 추천합니다.





종편 및 케이블 '영화채널의 추석' 



▒ JTBC 추석 특선영화 

- 10월 4일(수) 오후 8시 50분 <변호인>

- 10월 5일(목) 오후 8시 50분 <밀정>


▒ OCN·CGV 추석 특선영화 

- OCN: <명량>,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미션임파서블5: 로그네이션>

- CGV: <광해: 왕이 된 남자>, <최종병기 활>


▒ 기타 채널 추석 특선영화 

- 9월 29일(금) EBS1 <라붐2>

- 9월 30일(토) TV조선 <표적>

- 10월 1일(일) OBS <영웅본색2> / EBS1 <우리형>

- 10월 3일(화) OBS <로봇소리> / EBS1 <라푼젤>

- 10월 4일(수) OBS <탐정 홍길동>

- 10월 5일(목) OBS <탐정 더비기닝>

- 10월 6일(금) OBS <위플래쉬>


     




JTBC는 TV로는 첫 선을 보이는 영화 <변호인>과 <밀정>을 편성했습니다. 그 중 영화 <변호인>을 소개합니다. 1981년 부산 발생 ‘부림사건’을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쿠테타로 권력을 장악한 군사독재정권이 위력을 떨치던 시절, 국가보안법 위반 공안 사범이 된 인물과의 만남을 통해 변호를 시작하며 사회와 맞서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한국영화로는 9번째 천만 관객 돌파 기록을 세웠고, 주인공 송우석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하고 있어 그 의미를 더합니다.


영화 전문 채널 OCN에도 추석맞이 특선영화가 가득합니다. 현재 절찬 상영중인 영화 <킹스맨2: 골든 서클>의 전작 <킹스맨1: 시크릿 에이전트>을 만날 수 있는데요. 스파이 액션의 새로운 시대를 연 이 작품은, 2015년 개봉작으로 당시 국내 누적 관객수 600만 명을 기록, 탄탄한 스토리와 액션신을 바탕으로 한 인기는 물론 수많은 패러디를 양산해 내며 영화 팬들의 마음을 사로 잡은 흥행작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추석 TV예능! 파일럿 프로그램 대방출 


‘추석 TV 편성표’를 검색하는 진짜 이유는 ‘예능 프로그램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시험 제작·방송을 통해 시청자와 광고주의 반응을 바탕으로 정규 편성을 결정하는 ‘파일럿 프로그램(pilot program)’의 등장이 ‘명절’을 주 공략하며 ‘그 때만 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생겨나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올 추석은 파일럿 프로그램들로 잔치를 이룰 예정입니다. KBS는 무려 7개의 예능이 방영될 예정이고, SBS와 JTBC, tvN도 다양한 포맷의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MBC는 현 방송사의 사정으로 인해 추석 편성표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 KBS 추석 TV 예능프로그램 

- 10월 3일(화) ~ 4일(수) <혼자 왔어요>

- 10월 5일(목) <1%의 우정>

- 10월 6일(금) <줄을 서시오>

- 10월 7일(토) ~ 8일(일) <건반 위의 하이에나>

- 10월 9일(월) ~ 10일(화) <하룻밤만 재워줘>

- 10월 9일(월) <백조클럽>

- 10월 미정 <백인의 선택>


▒ SBS 추석 TV 예능프로그램 

- 10월 3일(화) <트래블 메이커>

- 10월 5일(목) <내 방을 여행하는 낯선 이를 위한 안내서(내 방 안내서)>

- 10월 9일(월) <스타 강제후기 리뷰쇼 박스 라이프>


▒ JTBC 추석 TV 예능프로그램 

- 10월 2일(월) <이론상 완벽한 남자(이완남)>


▒ tvN 추석 TV 예능프로그램 

- 10월 2일(월) ~ 3일(화) <골목대장>

- 10월 5일(목), 7일(토)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 10월 7일(토) ~ 8일(일) <김무명을 찾아라>


    




대세는 여행·관찰 리얼리티 


바람 솔솔 부는 힐링의 계절 ‘가을’에 맞춰 올 추석 TV 예능 프로그램의 컨셉은 ‘여행’이 주를 이룹니다. 한고은, 성시경, 민경훈, 소유 출연의 <혼자 왔어요>는 처음 만난 청춘남녀가 홀로 여행을 떠나 동행자가 되는 과정과 띠동갑을 훌쩍 뛰어넘은 가요계 선후배와 떠나는 여행을 통해 각자의 입장 차이를 이야기합니다.


저 멀리 이탈리아도 갑니다. 이상민, 김종민은 사전 섭외 없이 현지인의 집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일상을 공유하는 <하룻밤만 재워줘>를 선보일 예정이고, 일명 ‘주객전도 여행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라 소개하는 <트래블 메이커>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가 여행 가이드가 돼 직접 짠 여행 코스로 일반인 여행객을 데리고 떠나는 여행 예능입니다(남진, 이영자, 김태우, 리지, 그룹 소란, 붐 출연).



▲ 이미지 출처: SBS 홈페이지



‘관찰 예능’도 대세입니다. 상반된 성향의 두 사람(정형돈, 배철수, 안정환, 배정남, 김종민, 설민석 출연)이 만나 함께 하루를 보내며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고 우정을 쌓아가는 인간관계 리얼리티 프로그램 <1%의 우정>,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들(정형돈, 써니, 윤종신, 정재형, 그레이, 후이(그룹 펜타곤 멤버))의 음원차트 생존기를 그린 음악 예능 <건반 위의 하이에나>, 발레를 통해 소통하고 힐링하는 과정을 담은 <백조클럽>, 한국의 톱스타가 해외 셀럽과 방(혹은 집)을 바꿔 5일간 살아보는 10부작 리얼리티 프로그램 <내 방 안내서>는 벌써부터 정규 편성에 대한 기대감까지 내비치고 있습니다. 특히 <내 방 안내서>는 SBS의 야심작으로 박신양, 혜민 스님, 손연재, 박나래가 출연하는 등 국내 라인업만으로도 화제입니다.





추석불변 먹방 예능 


먹는 방송 ‘먹방’이 빠지면 서운합니다. 맛있는 명절 음식 한 상 가득 차려두고 가족과 함께 둘러 앉아 시청하면 더욱 맛있는 프로그램이 될 듯합니다. 김준호, 김준현, 권혁수, 이영자, 김숙, 김나영이 서울의 맛집을 비롯한 핫플레이스를 직접 방문해 그 맛을 고스란히 느끼고 평하는 <줄을 서시오>와 판정단들이 맛집을 돌아다니며 맛을 직접 검증하는, 유민상, 이수지 출연의 <백인의 선택>은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먹방예능입니다.



▲ 이미지 출처: SBS 홈페이지



新예능의 시대 


색다른 컨셉의 예능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어린 시절 살았던 동네, 추억의 장소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골목대장>은 양세형, 양세찬, 김신영, 이진호, 장도연, 황제성, 이용진 출연으로 코미디언들이 선사하는 빅재미를 작정하고 보여줄 예정입니다. 프로그램 명부터 독특한 <박스 라이프>는 연예인 리뷰단에게 배달돼 온 박스 속 낯선 물건을 그들이 직접 사용해 보면서 후기 영상을 제작하는 리뷰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입니다.


신동엽과 김희철이 떴습니다. JTBC 추석 예능 프로그램 <이론상 완벽한 남자(이완남)>는 전문가들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신개념 SF 커플 매칭 프로그램으로 뻔한 스펙이 아닌 과학적 기법을 통해 심리, 오감, 케미스트리까지 완벽하게 맞는 이상형을 찾아줍니다.


호기심으로 뭉친 20세기 소년들이 모여 21세기 세상을 탐구하는 최초의 교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20세기 소년 탐구생활>, 특정 장소와 사람들 속에서 완벽한 연기를 펼치고 있는 무명배우(김무명)를 찾아내는 프로그램 <김무명을 찾아라>도 만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출처: KBS 홈페이지



덧붙여 SBS 모바일 콘텐츠 <모비딕>도 TV 편성을 예고합니다. 10월 3일부터 5일까지는 <모비딕 스페셜: 양세형의 숏터뷰>가 이상민, 추자현, 마동석과 함께할 예정이고, 10월 6일은 그룹 워너원의 지상파 최초 단독 예능 <모비딕 스페셜: 워너시티>가 방송될 계획입니다.


팟캐스트 1위 인기에 힘입어 공중파에 입성한 <김생민의 영수증> 역시도, 추석을 맞아 ‘스페셜 방송’과 ‘몰이보기 방송’으로 찾아옵니다. 9월 30일은 기존 방송된 1회의 비하인드 스페셜 영상이, 10월 7일은 2회 비하인드 스페셜 영상이, 그리고 추석 명절기간에는 ‘영수증 몰아보기’ 방송이 약 60분간 펼쳐집니다.





추석입니다. 드디어 열흘 간의 긴 연휴가 시작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볼거리도 온에어 됩니다. 미처 계획하지 못해 떠날 수 없는 여행에 대한 미련은 고이 접어 두고, 올 추석은 가족과 함께 TV가 선물하는 재미와 감동을 풀어보는 것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