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T Show 2017(이하 TCT 쇼)이 9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영국 중부의 공업도시 버밍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TCT 쇼는 3D프린팅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전문 전시회로 올해 22회째를 맞았습니다. 예전에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설계(CAD)나 컴퓨터 수치 제어(CNC)가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 들어 세계적인 3D프린팅 전문 행사가 되었습니다. 신도리코에서는 전략사업부, S/W개발부, 선행기술개발부 임직원들이 TCT 쇼에 참가하였습니다. 글로벌 3D프린팅 산업을 직접 만나볼 수 있었던 TCT 쇼 소식을 전합니다.



전 세계 3D프린터 전문가들이 모두 모인 TCT 쇼 





TCT는 영국에서 기술 관련 잡지 발간, 전시회 및 컨퍼런스 등을 진행하는 회사입니다. 그 위상이 점점 높아져 올해는 이 행사에 약 300개 업체, 10,000여 명의 글로벌 방문객이 참가하며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3일의 행사 내내 메인 스테이지와 기술 스테이지에서 3D 산업과 관련한 전문가 및 석학들의 강연이 이어졌고 대규모 상설 전시도 진행되었습니다. 


TCT 쇼에는 업계 관계자뿐만 아니라 영국 현지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공대생 등 일반 유저도 많이 방문합니다. 특히 이 전시에는 3D프린터와 관련한 글로벌 리딩기업들이 모두 참가하여 자사의 미래형 신기술들을 뽐내고 업계에서 헤게모니를 잡기 위한 쟁탈전이 열립니다. 올해에는 스트라타시스(Stratasys)와 3D 시스템즈(3D Systems)에서 각각 F1 자동차를 함께 전시했습니다. 특히, 3D프린터로 스포츠카의 부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여준 것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 외에도 3D 프린터 제조사들의 대형 장비들, HP, GE, 리코(Ricoh) 등 글로벌 기업과 오토데스크(Autodesk), 머터리얼라이즈(Materialise) 등의 소프트웨어 업체도 참가하여 성황을 이루었습니다. 물론 얼티메이커(Ultimaker), 폼랩(Formlabs) 등 경쟁업체도 참가하였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TCT 쇼에 참가한 신도리코는 3DWOX DP200과 DP201을 전시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올 가을 출시 예정인 3D프린터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2개의 노즐과 2개의 카트리지를 장착하여 더욱 향상된 기능을 보유한 3D프린터는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신도리코 3D프린터에 대한 글로벌 반응 





신도리코 부스를 방문한 한 관람객은 현재 3DWOX DP200을 구매하여 사용 중이라며 친근함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관람객들은 스크래퍼 없이 베드에서 출력물을 떼어낼 수 있는 3DWOX DP201의 플렉서블 베드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새로 출시될 제품이 보다 다양한 재질로 출력이 가능하고 친환경 필터도 장착하여 기대된다.”고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3D프린터를 유통하는 유럽 현지의 리셀러들도 신도리코 부스를 방문하였습니다. 기존에 신도리코의 3D프린터를 수입했던 아일랜드의 ‘솔리드 솔루션즈 아일랜드(Solid Solutions Ireland)’ 대표와 이스라엘의 ‘시스테메틱스 리미티드(Systematics Limited)’ 마케팅 담당자들은 설명으로만 듣던 신도리코의 신기종을 실제로 테스트한 뒤 큰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샘플기들을 바로 보내달라고 요청하기도 하였습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 대륙의 관계자들도 신도리코 부스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터키, 루마니아 등 동유럽 리셀러들도 신도리코의 제품들을 살펴보며 협력을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영국 내 많은 지역 유통자들에게도 신도리코의 3D프린터를 선보였습니다..


신도리코는 TCT 쇼 참가를 통해 글로벌 3D 프린팅 산업 동향을 살피며 국제시장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TCT 쇼 현장에서 활약해준 신도리코 직원 4인의 소감을 들어보겠습니다. 



전략사업부 김기홍 부장 


신도리코가 여러 3D업체들과 경쟁하며 달려나가는 지금, 브랜드 경쟁력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신도리코도 당당한 3D프린터 제조기업으로써 위상을 굳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 행사에 참가할 때마다 신도리코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신도리코는 앞으로 계속 개발되어 나오는 신기종과 함께 전문적인 3D프린터 제조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S/W개발부 이영진 차석 


전시 준비와 전시 과정이 정신 없이 지나갔지만 3D 산업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대형 3D프린터 업체들의 출품기기를 위주로 전시회장을 둘러보기도 하였고 처음 본 제품들의 특징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선행기술개발부 이길석 사원 


행사 준비와 방문자 응대 틈틈이 전시회장을 돌아다녔습니다. 제품 개발을 수행하는 연구원으로서 다양한 기능의 다양한 제품들의 면면을 보게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이번에 출시 예정인 신제품의 기능이 타사 제품에 비해 돋보인다는 자신감도 갖게 되었습니다.


전략사업부 손정곤 사원 


3D프린터 글로벌 영업사원으로 다양한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3DWOX DP201의 플렉서블 베드는 이곳 전시회에서도 인기가 높았습니다. 또한 기존 거래처인 아일랜드와 이스라엘 파트너들을 만나 신제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글로벌 3D 프린팅 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신도리코 3D프린터의 기술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도 신도리코는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에서도 3D프린터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