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세계 주택 건축 트렌드] 북유럽 스타일의 목조주택, "독서를 부르는 집"



안녕하세요. 살고 싶은 집, 짓고 싶은 집에 대한 디자인 영감과 감성 자극을 위해 세계의 디자인 주택들을 소개하는 네이버 파워 블로그 ‘아름다운 주택 이야기’ 운영자 ‘즐건마암’입니다.


단독주택, 특히 전원주택에 눈을 돌리는 수요자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고, 심플하고 미니멀하게 디자인하는 현대식 주택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크기보다 공간의 재미나 실용적인 측면을 염두에 두고 짓고, 인테리어는 밝고 개방적이면서도 친밀한 분위기가 느껴져서 오래도록 싫증나지 않는, 북유럽 스타일이 각광 받고 있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골조, 공간구조, 인테리어에 이러한 최근 트렌드가 잘 반영된 일본의 목조주택 건축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곳은 딸 하나를 둔 저널리스트 부부의 집입니다. 이 가족은 일상적으로 독서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집은 자신도 모르게 앉아서 책을 읽고 싶어지게 만드는 열린 공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요코하마에서 조용하기로 소문난 이소고구(磯子区)에 위치한 주택은 좁은 차도가 끝나는 곳에서 더 들어가는 조용한 대지에 지어졌습니다. 내부 공간의 용도 자체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외관은 박공지붕의 하얀 집(본채) + 벽돌타일 마감의 달개집(서재) + 테라스로 이루어졌습니다.


참고로, 박공지붕은 '책을 펼쳐서 엎어놓은 모양의 지붕'을 말하고, 달개집은 '원채의 처마 끝에 지붕을 이어 달아 이어 내린 집'입니다.








본채는, 1층에 거실, 주방, 식당, 2층에 침실 3개 등 매우 단순한 공간구조로 이루어진 데다, 주방 위의 복도나 식당 위의 다리 구조의 다락에서 거실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구조를 하고 있어서, 집 안 어디에 있어도 가족의 인기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구석진 곳 없이 개방적인 골격구조로만 만들면, ‘무심코 책을 펼쳐보고 싶은 공간’이 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건축가의 설명입니다. 그래서 건축가는 다음과 같은 느낌이 드는 공간으로 디자인하고자 했습니다. 


느티나무 그루터기에 기대앉은 느낌. 

어두운 동굴 속에서 눈부신 바깥세상을 바라보는 느낌. 

조금 비약이기는 하지만, 산호와 해초에 몸을 감추고 있는 물고기의 느낌. 

나무 위 아늑한 둥지에 자리한 동물의 느낌.








그 결과, 3면이 허리 높이의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위에는 사다리와 다리가 설치되어 있는 식당, 삼 면의 벽과 2층 바닥 장선(바닥 판을 받치기 위해 아래에 가로로 설치하는 부재)이 드러나 있는 천장으로 둘러싸인 약간 어두운 거실, 한쪽 벽면이 책장으로 채워져 있고 푸른 정원이 내다보이는 서재, 삼 면의 외벽과 퍼걸러(건물 외벽과 뜰의 일부를 이용하여 기둥을 세우고, 보로 연결하여 도리를 걸치는 것)로 둘러싸인 테라스, 사다리를 통해 오르는 막다른 골목 형태의 브리지 등 다양한 분위기의 책 읽기 좋은 공간들이 마련되었습니다. 아늑한 이 공간들은 계절, 시간, 날씨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풍기기도 합니다.






부엌은 거실과 같은 마룻바닥에 가스레인지 일체식 싱크대, 흰색 상하부장과 목제 상판의 조리대로 꾸몄습니다. 더러움 방지 용도로 유리와 타일을 붙인 가스레인지 벽과 흰색 냉장고, 그리고 일자형 조리대와 싱크대가 병렬로 배치된 오픈형 주방입니다.






“이른 봄에는, 가족들이 꽃 향기를 즐기면서 책을 읽기 위해 아직 벌레가 없는 테라스에 앉아 있을지 모릅니다. 여름에는, 짙은 그림자가 드리운 거실로, 가을에는 단풍 든 정원을 볼 수 있는 서재로, 겨울에는 따뜻한 햇볕이 드는 식당으로, 책 읽는 곳이 옮겨질 것입니다.”


더불어 건축가는 이렇게 말합니다. “건축주 가족에게는 그런 일상이 삶을 기분 좋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으로 설계한, '책과 함께 사는 집(本とともに暮らす家)'입니다.”










건축도면 및 상세정보


설계Architects: こぢこぢ 一級建築士事務所 Architectural Design Studio Kodikodi

위치Location: 가나가와현神奈川県 요코하마시横浜市 이소고구磯子区, Japan

대지면적Site Area: 189.07㎡

건축면적Building Area: 62.93㎡

연면적Total Floor Area: 104.33㎡

건축연도Year: 2017

사진Images © Kodikodi

本とともに暮らす家 by Kodikodi







즐건마암 블로그 바로 가기: http://blog.naver.com/imbc21c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