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저작권 바로 알기 & 픽토그램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추천



필요로 하는 이미지를 찾는 일은 더 이상 어렵지 않습니다. 다양한 자료를 한 곳에 모아 둔 사이트가 많아졌기 때문이죠. 그러나 온라인에서 찾은 이미지 자료를 어디에든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작물에 따라 저작권상 문제로 2차 가공물을 만들 수 없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작권은 어떤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 해답을 알아 보겠습니다.





저작권 문제 확인 TIP 


이미지(그림), 영상, 글 등 창작을 통한 결과는 모두 저작권을 가집니다. 따라서 창작자의 허락 없이는 무단 사용은 물론 불법 복제 및 다운로드, 공유가 불가능합니다. 이에 관한 법적 규제는 전세계 협약을 통해 결정된 특정 기준에 맞춰 적용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저작권법은 어떠할까요?





저작권 무방식주의 채택 


현재 대한민국과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는 ‘무방식주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저작권 관련 대표 국제조약인 ‘베른협약(Berne Convention)’에서 채택된 원칙으로 “등록 등의 절차나 별도의 표시가 없어도 창작한 저작물에 관한 저작권은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로 규정된 내용입니다. 즉 ©, 저작권자 명칭, 발행연도가 없어도 법적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러나 위 내용이 모든 국가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미국을 주축으로 진행된 세계저작권협약(Universal Copyright Convention. UCC)에 따른 표시 방식이 여전히 준수되는 곳도 존재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수많은 정보가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요즘과 같은 때, 창작자들은 저작권 보호를 위한 표시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저작권 표기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 저작권 표기법 

* ⓒ + 발행연도 + 저작권자 명칭 (+All rights reserved)


- UCC 관련 여러 고지에 따르면 Copyright / (C) / © 중 ‘©’를 사용한 예시가 가장 많음

- 저작권자 명칭과 발행연도는 순서가 바뀌어도 무관한 것으로 나타남

- ‘All rights reserved(모든 권리 유보)’는 부에노스아이레스 협약에서 등장했으나 더 이상 효력이 없음


    




저작물 자유 공유 CCL 


무방식주의 채택에 따라 대부분의 창작물에 일종의 경고성을 담은 ‘저작권 표시’가 사라졌습니다. 그 결과 자료를 공유하는 과정이 복잡 또는 불가해지고, 불법 활용이 늘어났죠. 이를 해결하고자, 우리는 저작물을 보호하고 올바른 공유문화를 만드는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저작물의 이용방법 및 조건을 규격화해 몇 가지 표준 라이선스를 정하고 저작자 자신이 원하는 라이선스 유형을 선택해 저작물에 표시하는 것인데요. 라이선스 유형은 크게 저작자표시(Attribution), 비영리(Noncommercial), 변경금지(No Derivative), 동일조건변경허락(Share Alike) 등 네 가지로 구분하고 이를 조합해 총 6가지의 종류로 분류 및 적용합니다. 저작자들은 누구나 CCL 사이트(www.creativecommons.or.kr)에서 본인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무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CCL 라이선스 유형(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CCL 라이선스 유형 

- BY(저작자 표시): 저작자와 출처를 반드시 표시해야 함

- NC(비영리): 영리 목적(금전적 거래 및 이익 창출)으로 이용 금지, 별도 계약 필수

- ND(변경금지): 저작물 변경 및 2차 저작물 제작 금지(편집X)

- SA(동일조건변경허락): 2차 저작물을 허용하되 원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


▒ [참고] CC0(퍼블릭 도메인) 

- 저작권이 소멸된 저작물로 저작권 보호기간이 지났거나 저작권이 만료된 저작물 또는 저작권자가 저작권을 포기한 저작물을 총칭. 단 ‘저작인격권’은 지켜야 함


     


▲ CC라이선스 종류(출처: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홈페이지)




▒ CC라이선스 상세 종류 

- CC BY

: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상업적이용O/2차저작물O(출처,원작자표시,라이선스 자유)

- CC BY-NC

: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2차저작물O(출처,원작자표시,라이선스 자유)

- CC BY-ND

: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상업적이용O

- CC BY-SA

: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상업적이용O/2차저작물O(출처,원작자표시,라이선스 원작물동일)

- BY-NC-SA

: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2차저작물O(출처,원작자표시,라이선스 원작물동일)

- BY-NC-ND: 복사·배포O(출처,저작자표시)


   




픽토그램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추천 


대부분의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는 ‘공유’를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저작자는 저작물을 제공하며 이것에 대한 활용 범위를 안내하고 사용자는 이를 숙지해 암묵적 약속을 맺은 후 주고 받는 것이죠. 자 그럼 실례로 회사 업무 등에서 자주 활용하는 ‘인포그래픽’의 디자인 소스 ‘픽토그램(Pictogram)’을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 다운로드 받기 전 ‘CCBY’ 확인(출처: Noun Project 홈페이지)



다운로드 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죠. 바로 저작권 관련 표시입니다.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에서는 여러 명의 저작자가 각자의 저작물을 알아서 업로드 합니다. 따라서 누구의 소스냐에 따라 저작권의 기준도 달라지는데요.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필요한 자료를 검색한 후 도출된 화면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찾으면 그 주변으로 저작권과 관련한 안내 문구가 정리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 및 배포가 가능한지,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 사용해도 되는지 등을 체크해 보세요.





지금까지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픽토그램을 다운로드 해 보세요. 저작권에 문제 없이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 The Noun Project 

- https://thenounproject.com/

- 아이콘 무료 소스 사이트

- 필요한 픽토그램의 명사, 동사 등 검색 및 색상 선택 가능

-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확장자는 PNG와 SVG(일러스트레이션 파일)

- 이메일 또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후 이용

- 다운로드 시 오류가 적고, 수정이 가능하며 다양한 아이콘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

- 기본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나 해당 픽토그램에 대한 CC는 반드시 확인


▒ Free Goodies For Designers(FGC) 

- http://freegoodiesfordesigners.blogspot.kr/search?q=ICONS

- 폰트, 아이콘, 효과 등 무료 소스 사이트

- 기부 형식을 도입해 디자이너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음


▒ Vecteezy 

- https://www.vecteezy.com/free-vector/icons

- 포토샵 브러쉬나 패턴, 스타일, 아이콘 등 무료 소스 사이트

- 사이트 내 제공되는 모든 소스는 각각의 ‘License Info’ 버튼을 통해 확인 가능


▒ Pixels Market 

- http://pixelsmarket.com/tag/icons/

- 그래픽 디자인 아이콘 사이트

-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확장자는 AI, EPS, PNG, SVG 등 다양

- 특정 아이콘을 세트로 제작해 패키지 형태로 유료 판매도 진행


    




‘저작권 문제’를 확인하는 과정은 반드시 습관화해야 합니다. 특히 단순한 복사 및 배포가 아닌 2차 편집, 상업적 목적을 위한 활용에서는 창작자가 요구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에티켓이겠죠? 저작권 문제 확인하는 것 잊지 말고 필요한 자료를 올바르게 다운로드 해 활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