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관람 전 알아두면 좋은 꿀팁



안녕하세요, 슈퍼 히어로 만화∙애니 분야 전문 블로거 ‘아로니안’ 입니다.


[아이언맨]부터 시작된 마블 스튜디오가 올해 2018년, 마침내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마블 스튜디오는 그동안 수많은 캐릭터들과 원작의 설정들을 훌륭하게 영화로 재해석해서 수퍼히어로 영화계의 획을 그었는데요,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흥행한 수퍼히어로 영화 5개 모두 마블 스튜디오의 작품([어벤져스], [어벤져스 2 에이지 오브 울트론], [아이언맨 3], [블랙 팬서], [캡틴 아메리카 3 시빌 워]) 이라는 것에서 잘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 10주년을 기념하기라도 하듯이, 역대 가장 큰 스케일을 자랑하는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가 4월 25일에 개봉 준비 중에 있습니다. 악당 타노스를 중심으로 어벤져스와 스파이더맨,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블랙 팬서, 닥터 스트레인지 등 쟁쟁한 마블의 히어로들이 한 자리에서, 어벤져스라는 이름으로 뭉칠 예정인데요, 이 최고의 클라이막스를 더 재밌게 즐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초심자를 위한 마블 영화 배경지식


전 세계인이 주목하는 마블 히어로 영화의 탄생


마블 스튜디오는 마블 코믹스의 원작을 바탕으로 현재까지 18편의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마블 코믹스는 스파이더맨, 헐크, 데어데블,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토르, 어벤져스, X멘, 판타스틱 포 등으로 유명한 미국만화 회사입니다. 


이 원작을, 판권이 있는 한에서, 스크린에서도 최대한 동일하게 구현하고자 한 마블 스튜디오는 그들이 같이 활약하는 것을 가능하게끔, 공유된 세계관을 만들었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는 이 공유된 세계관에선,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한 영화들이 다 제목이 다르고 등장 인물이 다르더라도 더 넓은 관점에서 하나의 같은 세계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기에, 작품마다 서로 영향을 미치고 받는 상황입니다.





10주년 기념! 되짚어 보는 어벤져스 시리즈 & 마블 영화 순서


마블 스튜디오는 페이즈라는 형식적인 필름 슬레이트(Film Slate)로 자신들의 마스터플랜을 나눠놓았는데요, 페이즈 1은 [아이언맨], [인크레더블 헐크], [아이언맨 2], [토르 천둥의 신], [퍼스트 어벤져], [어벤져스]로 구성되어 있고, 페이즈 2는 [아이언맨 3], [토르 2 다크 월드], [캡틴 아메리카 2 윈터 솔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어벤져스 2 에이지 오브 울트론], [앤트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페이즈 3는 [캡틴 아메리카 3 시빌 워], [닥터 스트레인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 [스파이더맨 홈커밍], [토르 3 라그나로크], [블랙 팬서]로 아직 진행 중이며, 남은 페이즈 3 작품은 올해 개봉 예정인 두 작품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와 [앤트맨과 와스프], 그리고 그 이후에 있는 [캡틴 마블]과 [어벤져스 4]입니다.


10년 전 [아이언맨]부터 올해 개봉한 [블랙 팬서]까지의 작품에서 나오는 중요 캐릭터들이 다 한 자리에, 타노스와 맞서 싸우기 위해 뭉친 것이 바로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핵심 인물 '타노스'는 누구?


마블 유니버스 최고의 악당 '타노스'


마블 코믹스(만화)의 세계관은 마블 유니버스로, 영화의 세계관은 ‘시네마틱 유니버스’로 부르는데요, 이 마블 유니버스에는 타노스라는 유명한 악당이 있습니다. 토성의 위성 ‘타이탄’에서 태어난 돌연변이 이터널(강력한 초인 종족)인 타노스는 뛰어난 지능과 강력한 초능력을 이용해 자신의 진심을 우주에 증명하고 싶었습니다. 


그의 진심은 바로 죽음 그 자체를 향한 사랑. 황홀한 죽음을 찬미하는 타노스는 흔히 말하는 니힐리스트로서 마블 유니버스의 우주적 존재(전지전능한 신) 중 하나인 ‘미스트리스 데스(죽음 그 자체의 의인화)’를 사모했고, 그녀를 위해서 우주의 절반을 죽이고자 했습니다.





타노스가 찾아 헤매는 '인피니티 스톤'의 정체


하지만 그의 힘으로도 그건 불가능했기 때문에, 타노스는 전지전능한 힘을 주는 아이템 ‘인피니티 스톤’을 찾기로 다짐합니다. 시간을 조종하는 타임 스톤, 공간을 조종하는 스페이스 스톤, 정신을 조종하는 마인드 스톤, 절대적인 힘을 주는 파워 스톤, 현실을 조작하는 리얼리티 스톤, 영혼을 조작하는 소울 스톤으로 총 6개가 있는 인피니티 스톤을 모두 모아서 사용한다면, 우주의 절반을 죽이는 것은 손가락 튕기기만큼 쉬운 일이었죠. 


타노스는 이 인피니티 스톤을 모두 모았고, 자신의 장갑에 그 6개를 박아서 ‘인피니티 건틀렛’이라고 칭하며, 우주의 절반을 실제로 죽입니다. 이에 지구의 히어로들이 우주의 히어로들과 힘을 합쳐서 타노스와 싸웁니다. 





이 스토리가 1991년에 출판된 인피니티 건틀렛인데요, 이 사건은 타노스라는 악당을 수많은 독자들에게 강력하게 어필시켰고 그 자체로도 명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후에 타노스와 인피니티 스톤은 일종의 시리즈처럼 밀접하게 엮였고, 이번에 개봉하는 영화 [인피니티 워]는 이 스토리와 그 이후에 출판된 연관 원작 인피니티(2013)를 주로 참고했습니다. 영화에서도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을 모으는 과정과 그에 맞서는 히어로들의 전쟁을 보여주었기에 제목이 [인피니티 워] 인 것이죠.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보기 전에 꼭 봐야하는 마블 영화 7


그렇다면 인피니티 스톤이 그동안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나왔어야 원활한 전개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로, 마블 스튜디오는 디테일 하면서도 거대한 마스터플랜 속에서, 18개의 작품을 통해 인피니티 스톤과 타노스에 대한 복선을 깔아놓았습니다. 


다음으로는 [인피니티 워] 관람 전 꼭 알아야 하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핵심 내용을 담은 영화들 목록을 소개해 드립니다. 이 작품들은 인피니티 스톤에 대한 설명과 현황, 그리고 타노스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작품들로, 10년간의 마블 스튜디오의 노력이 폭발하는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를 보기 전에 필수적으로 관람할 영화들입니다.





추천영화1. 퍼스트 어벤져


어벤져스의 리더인 캡틴 아메리카의 탄생과 첫 활약을 그린 영화 [퍼스트 어벤져]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 휘하의 테러조직 ‘하이드라’와 이를 이끄는 악당 요한 슈미트 ‘레드 스컬’이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인 테서렉트(스페이스 스톤)으로 첨단 무기를 만들고, 이에 책임감과 희생정신, 자유 의지를 가진 군인 스티브 로저스가 수퍼솔져 ‘캡틴 아메리카’가 되어서 이를 막고자 노력하는 내용을 그렸습니다. 담담하고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캡틴 아메리카라는 캐릭터에 대한 메타적 접근을 통해 그 가치를 되짚어 보는 터치가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개봉일 2011 .07.28

러닝타임 123분

출연 크리스 에반스, 토미 리 존스 등






추천영화2. 어벤져스


현재에 눈을 뜨게 된 캡틴 아메리카는 타노스로부터 마인드 스톤이 담긴 치타우리 셉터를 건네 받은 로키가 이끄는 치타우리 종족의 침공을 막기 위해서 로키의 형이자 천둥의 신인 토르, 천재 억만장자 플레이보이 아이언맨, 녹색 거인 헐크, 최강의 쉴드 요원 블랙 위도우와 호크아이와 힘을 합치게 됩니다. 


로키가 노리는 것은 스페이스 스톤으로서 포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테서렉트’, 과연 로키는 침공을 성사시킬 수 있을까요? 타노스는 왜 로키에게 마인드 스톤이 담긴 치타우리 셉터를 건넸던 것일까요? 그 전설적인 쿠키 영상에서 처음 등장하는 타노스를 꼭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개봉일 2012 .04.26

러닝타임 142분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스칼렛 요한슨 등






추천영화 3. 토르 2 다크월드


로키를 데리고 아스가르드로 돌아간 토르는 이제 빅뱅 이전의 존재들인 다크 엘프의 리더 말레키스가 리얼리티 스톤인 에테르를 노리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스가르드의 아홉 왕국이 하나로 이어지는 시점인 ‘컨버전스’는 5천년 주기로 한 번씩 발생하는데, 돌아오는 컨버전스에 다크 엘프가 깨어났고, 리얼리티 스톤을 이용해서 우주를 어둠 속에 다시 빠트리려고 하는 것이죠. 과연 토르는 로키보다 더 한 어둠의 존재들과 맞서 싸워 세상을 구할 수 있을까요? 리얼리티 스톤은 어떻게 되는 걸까요? 



개봉일 2013 .10.30 

러닝타임 112분

출연 크리스 헴스워스, 나탈리 포트만 등






추천영화 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우주 해적 욘두의 라바저스에 납치된 인간 피터 퀼은 스스로를 스타 로드라고 부르며 단독 행동을 벌이는데, 그것은 크리 제국의 전쟁범죄자 ‘로난’이 욘두에게 찾으라고 제안한 ‘오브’를 욘두보다 먼저 혼자 찾아서 팔아넘기는 것! 


그러나 그 오브 안에는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인 파워 스톤이 있었고, 이를 몰랐던 스타 로드는 덕분에 로난에게 파견된 타노스의 두 양녀 가모라와 네뷸라, 그리고 현상금 사냥꾼 로켓 라쿤과 그루트에게 추적을 받게 됩니다. 사실은 로난이 타노스 대신 찾는 것이었는데요, 과연 스타 로드는 로난으로부터 파워 스톤을 잘 지켜낼 수 있을까요? 어떻게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가 만들어지는 걸까요? 



개봉일 2014 .07.31

러닝타임 122분

출연 크리스 프랫, 조 샐다나 등






추천영화 5. 어벤져스 2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스는 치타우리 셉터를 훔친 테러조직 하이드라로부터 셉터를 회수하는데요, 아이언맨은 치타우리 셉터 내부의 시스템을 이용해 울트론이라는 방어 체계 인공지능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몇 번이고 계속 실패를 반복하던 중 갑자기 태어난 울트론은 불안정하고 파괴적인 성격으로 인류를 문제로 규정, 멸종시키려고 하고, 치타우리 셉터 안에 있는 마인드 스톤을 자신의 새로운 육체에 박으려고 합니다. 


과연 울트론의 이 광기어린 계획을 어벤져스는 막을 수 있을 것인지, 왜 갑자기 울트론이 만들어진 것인지 주의하시면서 봐보시기 바랍니다. 



개봉일 2015 .04.23

러닝타임 141분

출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크리스 헴스워스, 마크 러팔로 등






추천영화 6. 닥터 스트레인지


천재 외과의사 스티븐 스트레인지는 수전증을 치료하기 위해 마법사들을 수소문하다가 카마르 타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곳에는 타임 스톤이 안에 있는 아가모토의 눈을 지키는 대마법사 ‘에인션트 원’과 그녀의 제자들인 ‘마스터즈 오브 미스틱 아츠’가 있었는데요, 그들 중 케실리우스가 배신을 하여 시간이 없는 영역인 다크 디멘션의 마법을 사용하려 합니다. 손만 치료하려다 세상을 치료하게 생긴 닥터 스트레인지, 과연 그는 타임 스톤을 든든하게 지켜낼 수 있을까요? 



개봉일 2016 .10.26

러닝타임 115분

출연 베네딕트 컴버배치, 레이첼 맥아담스 등






추천영화 7. 토르 3 라그나로크 


아스가르드에 오딘이 부재하고, 죽음의 여신 헬라가 통치를 시작하면서, 토르는 로키와 같이, 헐크가 챔피언으로 있는 사카아르 행성에 발이 묶이게 됩니다. 헐크와 재회하고 로키와 같이 간신히 아스가르드로 돌아온 토르는 라그나로크와 아스가르드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고 정당한 통치자로서 아버지를 계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앞엔 무슨 이유에선지 그를 노리는 타노스의 압도적인 전력이 도착한 상황이었죠. 대체 무엇이 타노스를 부른 것일까요? 



개봉일 2017 .10.25 

러닝타임 130분

출연 크리스 헴스워스, 마크 러팔로, 톰 히들스턴 등






여기서 보면 더 재밌다! 최고의 관람 명당 자리는?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는 [캡틴 아메리카 2 윈터 솔져], [캡틴 아메리카 3 시빌 워] 등으로 팬덤과 관객, 평단을 모두 만족시킨 바 있는 루소 형제가 감독을 맡았습니다. 특히 루소 형제는 영화 전체 분량을 IMAX 카메라로 촬영해서, 더 큰 화면과 더 선명한 초고화질 영상으로 관객들이 전례가 없는 거대한 스케일의 수퍼히어로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해주었죠.


따라서 어벤져스의 3번째 영화는 IMAX의 비율 1.9대 1 비율로 상영될 예정인데, 이는 기존 상영관과 비교했을 때 최대 26% 확장된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즉 일반 상영관에서 보는 것과 IMAX 상영관에서 보는 것이 천지차이라는 것이죠.





그렇다면, IMAX로 즐겨야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텐데요, 어떤 IMAX 상영관으로 가서 어디에 앉는 것이 최적의 관람을 제공할까요? 아무래도 국내에서 가장 좋은 퀄리티를 자랑하는 용산 CGV의 IMAX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로 31m, 세로 22.4m라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형 스크린이니, IMAX로 촬영된 타노스의 인피니티 워를 보기에 최적이겠죠.


용산 IMAX에선 H I J K M L의 11번부터 34번 까지의 좌석이 제일 IMAX를 잘 경험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그만큼 인기가 많고 경쟁이 치열하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용산 IMAX가 어려우신 분들은 그 다음으로 큰 천호 IMAX나 왕십리 IMAX도 괜찮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어벤져스 3 인피니티 워] 관람 전에 알아두면 좋을 배경지식과 꿀팁들을 간략하게 소개해봤습니다. 올해 최대의 기대작인만큼 국내에서도 그 인기와 기대치가 벌써부터 어마어마한데요, 과연 마블 스튜디오가 10년을 준비해온 이 프로젝트가 어떤 획을 긋게 될 것인지 매우 기대가 됩니다.





아로니안 블로그 바로가기 : https://blog.naver.com/sec1021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마블 스튜디오(Marvel Stu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