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업무 중 컴퓨터 느려졌을 때! 초보자도 간단하게 해결하는 법



업무를 보다가 컴퓨터가 느려지면 그것만큼 난감한 상황이 없습니다. 빠르게 처리해야 하는 일은 산더미인데 컴퓨터가 영 말을 듣지 않으면 초조함이 배가 되는데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초보자도 느려진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업무 중 느려진 컴퓨터 손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윈도우7 기준으로 소개합니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완전 예방하기, '백신 설치'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보호해주는 보안 프로그램인데요. 만약, 컴퓨터에서 백신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고 있다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 인해 컴퓨터 속도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백신 프로그램은 알약을 비롯해 안랩 V3, 네이버 백신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용자의 기호에 맞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해 사용하면 됩니다. 다양한 백신 프로그램들은 해당 공식 사이트뿐만 아니라 네이버, 다음과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도 무료로 손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무료 백신 프로그램 종류 

- 알약 (ALYac)

: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백신 프로그램

: 다운로드 바로가기


- 안랩 V3 Lite

: 세계 최초 휴대전화용 백신 개발에 성공,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안랩의 PC용 백신 프로그램

: 다운로드 바로가기


- 네이버 백신

: 검색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제공하는 백신 프로그램

: 다운로드 바로가기



주의할 점은 여러 개의 백신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오히려 컴퓨터 성능이 낮아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백신 프로그램을 2개 이상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끼리 충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신 프로그램을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백그라운드 정리하기 


시작프로그램은 컴퓨터가 부팅될 때 기본적으로 함께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이 많이 작동될수록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곤 하는데요. 따라서, 컴퓨터를 시작할 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시작 프로그램 관리를 위해서는 우선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른 후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란에 ‘msconfig’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윈도우키와 R키를 누르면 열리는 실행창에서 ‘msconfig를 검색해도 됩니다. 





[시스템 구성]이라는 창이 열리면 [시작프로그램] 탭에서 백신 프로그램 외의 불필요한 항목 체크를 해제합니다. 그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비로소 작업이 마무리됩니다.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 때문에 부팅부터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다면 지금 바로 시작프로그램 정리를 해보세요.



하드디스크 공간 부족 해결방법, '디스크 정리' 


컴퓨터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부족해도 컴퓨터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부족한 하드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면 컴퓨터 속도가 향상될 수 있는데요. 하드디스크 공간 확보를 위해서는 ‘디스크 정리’를 진행하면 됩니다.





우선 [컴퓨터]를 열고 [로컬디스크]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속성]에 들어갑니다.





창이 열리면 [일반]에서 [디스크 정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의 디스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지 계산하기 위해 스캔이 진행됩니다.





스캔이 완료되면 삭제해도 무방한 불필요한 파일 목록이 뜹니다. 불필요한 파일을 체크한 후 확인을 누르면 디스크 정리가 시작됩니다. 마냥 어렵게만 느껴졌던 하드디스크 공간 확보가 생각보다 더욱 간단한데요. 그 동안 방법을 몰라서 헤맸던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픽카드 자원 줄이기, '시각 효과 조정' 


컴퓨터 사양을 결정짓는 부품 중 하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성능은 다양한 프로그램 구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윈도우 시각효과에도 그래픽카드가 사용되는데요. 불필요한 시각효과를 제거해 그래픽카드 자원을 줄이면 컴퓨터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각 효과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에서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창이 열리면 왼쪽 하단에 위치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이라는 창이 열리면 [고급] 탭의 [성능]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그 후, [시각 효과] 탭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기존의 시각효과가 사라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시각 효과 조정 전


▲ 시각 효과 조정 후



하지만, 시각 효과가 아예 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 사용자도 있을 텐데요.  





이럴 때는 [사용자 지정]을 선택 한 후 원하는 조건만 체크하면 해당하는 시각 효과가 보일 것 입니다.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선택하는 것이 컴퓨터 속도 향상을 위한 최선의 방법일 수 있으나, 사용자의 필요에 맞게 조건을 골라 이용하길 바랍니다. 





바쁘게 업무를 처리하다가 컴퓨터가 느려져도 당황하지 마세요. 혹시 여러 개의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된 것은 아닌지, 너무 많은 시작프로그램이 작동하는 것은 아닌지 원인을 먼저 살핀 후 앞서 소개한 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