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올 여름, 가 볼만한 해수욕장 추천 & 꼭 챙겨야 할 물놀이 용품



30도를 넘나드는 기온이 지속되면서 여름휴가를 손꼽아 기다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산이나 계곡 혹은 해외 여행도 멋진 휴가지이지만 역시 여름휴가 하면 ‘해수욕장’이 떠오르는데요. 특히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는 멋진 해수욕장들이 많아 어느 곳으로 떠날지 늘 고민이 되고는 합니다. 이번 여름에는 어디로 떠나볼까요? 요즘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주변의 해수욕장을 살펴보고, 해수욕장 방문 시 잊지 말아야 할 물놀이 필수품 체크리스트를 소개합니다.





서퍼들의 천국으로 떠오르는 곳, 양양 


양양은 한국 서핑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곳입니다. 전국의 서핑스쿨 중 약 60%가 양양에 자리 잡고 있을 정도라고 하니, 가히 국내에서 서핑 좀 한다 하는 사람들이 몰려가는 곳으로 꼽힐 만 하죠. 양양이 서핑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는 이유는 단연 ‘파도’ 때문입니다. 서핑 하기에 좋은 파도를 1년 내내 이곳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해변의 바닥이 모래로 구성돼 있어 서핑 입문자들에게도 접근성이 좋습니다. 


지난해 6월 개통된 동서고속도로를 따라 가면, 서울에서 강원도까지 90분 정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하니, 이번 여름 짙고 푸른 동해 바다를 피서지로 삼을 관광객이 많을 것 같습니다. 동해의 대표 여행지, 양양의 해수욕장은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하조대해변 (출처: 한국관광공사)



하조대해변  


최근 서핑 명소로 주목 받으며 서핑 체험을 하기 위한 방문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곳입니다. 해변 뒤로 소나무 숲이 멋지게 펼쳐진 하조대해변은 백사장 규모가 크고 부드러운 모래로 구성돼 있어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에 좋습니다. 바위섬과 기암괴석이 있어 낚시하기에도 좋으며, 다른 해수욕장에 비해 조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큰 망을 이용해 고기를 잡는 ‘후릿그물’ 체험도 할 수 있고, 고기잡이 배들이 갓 잡아 온 활어회를 맛볼 수 있으며, 바위 언덕 위에 그림처럼 솟아 있는 무인 등대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 위치: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동해대로 일대

- 개장일: 2018년 7월 6일

- 이용시설: 야영장, 탈의장, 샤워장, 식수대 등

- 문의: 033-670-2397 (관광안내소)


   


▲낙산해수욕장 (출처: 한국관광공사)



낙산해수욕장 


낙산해수욕장은 백사장 길이가 길고 수심이 얕아 여름철 피서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곳입니다. 해수욕장 인근에 낙산사, 의장대 등 명승지가 많아 해수욕 외에도 다른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또한 해돋이 광경이 일품이어서 캠핑을 즐기거나 이른 새벽 시간에 방문하면 좋습니다. 7월 28일부터 31일까지는 도끼&더콰이엇, 달샤벳, 코요테, 김조한 등의 뮤지션과 함께 하는 낙산 비치페스티벌이 개최되니, 페스티벌 기간을 이용해 방문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 위치: 강원 양양군 강현면 해맞이길 59

- 개장일: 2018년 7월 6일

- 운영시간: 오전 6시~오전 12시 (입욕 가능 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 이용시설: 야영장, 탈의장, 샤워장, 급수대, 화장실 등

- 문의: 033-670-2518 (해양레포츠관리사업소)


   


▲멍비치 (출처: 멍비치 홈페이지)



멍비치 


반려견과 함께 피서를 즐길 수 있는 이색해변입니다. 해변에는 안전 펜스가 설치돼 있고, 바다에도 1m 20cm 깊이의 바다까지만 들어갈 수 있도록 울타리를 쳐놓아 반려견이 위험하지 않도록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개 전용 놀이터와 샤워장도 있어 펫펨족이라면 한 번쯤 방문해 볼 만 한 곳입니다. 



- 위치: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광진리 78-20

- 개장일: 2018년 7월 20일

- 운영시간: 월~토, 오전 9시~오후 6시

- 부대 시설 이용료 및 대여비 별도

- 주의 사항: 1인 당 반려견 2마리 입장 제한, 애견 해변을 제외하고는 목줄 착용 필수, 대형견의 경우 출입 가능한 견종이 제한적이므로 방문 전 확인할 것

-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grayonhjj


   




밤바다가 아름다운 그 곳, 여수 


유명 가수 ‘버스커 버스커’의 노래 <여수 밤바다>를 통해 우리에게 더욱 익숙한 관광지인 여수는 대학생들의 <내일로> 기차 여행 코스로도 인기 있는 곳입니다. 멋진 밤 바다 풍경뿐만 아니라, 여수 엑스포가 열렸던 지역인 만큼 아쿠아리움 같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많은 곳이기도 합니다. 그 중 해수욕장은 단연 빼놓을 수 없는 여수의 자랑거리인데요. 여수에서 가보면 좋은 해수욕장에는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출처: 한국관광공사)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여수 밤바다>의 실제 배경으로 알려진 곳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검은 모래가 깔려 있는 곳으로도 유명한데요. 특히 바다 위를 나는 패러글라이딩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해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만성리 검은모래해변은 여수 엑스포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 KTX를 이용하여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들도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만성리길 15-1

- 개장일: 2018년 7월 1일

- 문의: 061-659-3966 (해양항만레저과)


   


▲모사금해수욕장 (출처: 한국관광공사)



모사금해수욕장 


모사금해수욕장은 일반 관광객 보다는 여수 시민들에게 더 인기가 많은 진정한 ‘로컬’ 해수욕장입니다. 관광객들로 북적북적한 피서지가 싫다면, 모사금해수욕장 방문을 추천합니다. 백사장의 모래가 무척 곱고 바다의 수심이 얕아, 유아나 노인을 동반한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아침에는 아름다운 해돋이와 함께 눈을 뜨고, 밤에는 외항선의 불빛으로 반짝이는 밤바다를 볼 수 있어 근처에서 숙박을 하기에도 좋은 명소입니다. 근처 방파제와 갯바위에서 즐기는 낚시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오천3길 일대 (오천동)

- 개장일: 2018년 7월 1일

- 이용시설: 샤워장, 음수대

- 문의: 061-659-3875(관광과)


   


▲거문도해수욕장 (출처: 한국관광공사)



거문도해수욕장(유림해수욕장) 


거문도해수욕장은 여수시에서 쾌속선을 타고 2시간 정도 가면 닿을 수 있는 ‘거문도’의 세 섬 중 ‘서도’에 있는 해수욕장입니다.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맑은 바닷물, 적당한 수온, 고운 입자의 모래 등 피서지로서의 자격 요건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에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어 해수욕을 마친 뒤 관광을 하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 위치: 전남 여수시 삼산면 덕촌리 322

- 개장일: 2018년 7월 1일

- 문의: 061-659-3871 (여수시청 관광과)


   




국내 최고의 여름 휴가지, 제주도 


제주는 여권 없이 떠나는 해외 여행이라고 할 정도로 이국적인 풍경을 자랑하는 해수욕장이 많습니다. 국내이지만 먼 타지로 여행을 온 것만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어린 아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을 떠나 피서를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제주도를 에워싸고 있는 수많은 해변 중 꼭 한 번 가 보면 좋을 해수욕장과 해변을 추천합니다. 



▲협재해수욕장 (출처: 한국관광공사)



협재해수욕장 


제주도 협재리에 있는 ‘협재해수욕장’은 모래에 조개껍질이 많이 섞여 있어 은빛으로 반짝거리는 아름다운 해변을 가진 곳입니다. 수심이 얕고 완만해 어린 아이와 함께 물놀이 하기에 좋은 곳으로 꼽히기도 하죠. 인근에 제주 해산물 요리를 맛볼 수 있는 식당도 많고, 이국적인 음식을 판매하는 곳도 많아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습니다. 



-위치: 제주도 북제주군 한림읍 협재리

-개장일: 2018년 6월 23일 (*야간개장 2018년 7월 14일~8월15일)

-이용시간: 오전10시~오후7시 (*야간개장 오후7시~오후9시)

-문의: 064-740-6000 (제주관광정보센터)


   


그 밖의 이색 물놀이 장소 


아름다운 제주에는 해수욕장뿐만 아니라 가 볼만한 아름다운 해변이 많습니다. 드넓은 모래사장과 바다가 어우러진 해수욕장이 아니라, 다른 느낌의 물놀이 장소를 찾고 있다면 여기를 주목해보세요. 



▲황우지해변 (출처: 비짓제주)



제주 바다에서 즐기는 스노쿨링 명소! 황우지해안


황우지해변은 만 형태의 지형과 돌기둥처럼 솟아 있는 바위섬 덕분에 스노쿨링을 하기에 좋은 장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근에 산책로도 잘 조성돼 있어 여름 피서지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 현무암이 둘러싼 지형 때문에 이곳을 찾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올레 7코스 입구 근처에 있다고 하니, 비밀스런 이곳을 잘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 위치: 제주 서귀포시 서홍동 766-1

- 문의: 064-740-6000 (제주웰컴센터 관광안내소)


  


알작지 해변 (출처: 비짓제주)



수영하지 않아도 바다 느낌이 물씬! 알작지 해변


알작지 해변은 공항에서 20분 거리에 떨어져 있는 해변입니다. 알작지의 ‘작지’는 제주말로 돌멩이를 뜻하는 말로, 동그란 알 모양의 돌멩이가 많은 곳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해수욕을 하기에는 부적합 하지만, 파도가 몽돌 사이를 오가며 내는 소리가 마음의 편안함을 주어 나날이 방문객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 위치: 제주 제주시 테우해안로 60


   




해수욕장 갈 때 필수! 물놀이 필수품 체크리스트  


모든 것을 훌훌 털어버리고 가볍게 훌쩍 떠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바다로 떠나기 전 꼼꼼히 챙겨야 할 용품들은 잊지 말아야겠죠. 물놀이에 챙겨가면 좋은 준비물을 소개합니다.



아쿠아슈즈 

    



여름철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슬리퍼는 해변에서는 자칫하면 발이 고정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놀이에 특화된 아쿠아슈즈는 물에 젖어도 건조가 빠르고 미끄럼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놀이뿐만 아니라 패션 용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이 있으니, 본격적인 여름 휴가 전 미리 준비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휴대용 빈백, 에어 소파 베트 

    



울퉁불퉁한 모래사장 위에 펼쳐 놓은 돗자리 위에 누워 있다가 뻐근함을 느끼고 싶지 않다면 휴대용 빈백, 에어 소파 베드를 챙겨가면 좋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저렴한 가격대의 에어 소파 베드를 구매할 수 있고, 무게도 가벼워 들고 이동하는 데 부담도 없습니다. 설치도 쉽습니다. 공기 주입기를 이용할 필요 없이, 에어 소파 베드를 꺼내서, 공중에서 공기를 모아 소파 베드가 빵빵 해지도록 잘 묶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벌레 퇴치 용품 

     



오랜 시간 야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벌레 퇴치 용품은 필수적입니다. 스프레이 형태로 뿌리는 모기 퇴치제도 있지만, 모기 퇴치 팔찌처럼 착용하는 형태의 용품이 유용합니다. 모기 퇴치 팔찌 중에는 캡슐 형태로 모기가 싫어하는 허브 향이 밴드에 삽입되어 있는 것과 모기가 싫어하는 소리를 내보내는 형태 등 다양합니다. 특히 캡슐 밴드의 경우에는 바닷물이 들어가도 문제가 없는 방수 제품이 있어 해수욕장에서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놀이 필수품 체크리스트 


□ 수영복/수영모/수경

□ 튜브 등 물놀이 아이템

□ 방수팩 (전기제품 보관용도)


□ 선글라스/모자

□ 자외선 차단제

□ 우산

□ 에어 소파 베드 혹은 돗자리

□ 아쿠아슈즈


□ 스포츠 타월

□ 세면도구, 스킨/로션

□ 여벌 옷

□ 여분의 비닐 봉지 (젖은 옷 담기에 용이)


□ 벌레 퇴치 용품 (팔찌/스프레이 등)

□ 구급약 (연고, 밴드, 소화제, 체온계, 해열제 등)


    




여름의 대표적인 휴양지 해수욕장! 이번 여름에는 먼 해외로 떠나기보다는 특색 있는 우리나라의 해수욕장에서 멋진 나날을 보내는 것은 어떨까요? 멋진 풍경 또는 하고 싶었던 액티비티가 있는 해수욕장에서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