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직장인 파워포인트] 포인트가 되는 텍스트 패턴 디자인



안녕하세요. 오피스 문서제작 전문 블로거 ‘친절한 혜강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텍스트 하나로 포인트를 주는 파워포인트를 만들어보겠습니다. 텍스트를 이용해 파워포인트의 얼굴 격인 표지를 멋지게 디자인 한다면, 보는 이들로 하여금 당연히 주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별히 오늘은 서로 잘 어울리는 색깔 조합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와 감각적인 영문 폰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사이트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자유형 도형 그리기’ 기능과 ‘도형병합’ 그룹의 ‘교차’ 기능을 활용하여 멋진 텍스트 디자인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직접 디자인하기 위해서 [삽입]-[도형]-[자유형]을 선택합니다.





자유형을 다루기 전에 자유형의 특징을 먼저 설명드릴게요. 자유형은 클릭한 점을 기준으로 선이 만들어집니다. 클릭, 클릭한 후에 동일한 지점을 두 번 클릭하면 선이 만들어집니다.





클릭, 클릭한 후에 자유형을 시작했던 점과 끝나는 점이 만나게 클릭해주면 도형으로 끝나게 됩니다.





클릭, 클릭하는 것이 아니라 도형을 그리고 싶은 모양으로 드래그 한 다음 처음 시작점을 다시 클릭해주면 삐뚤빼뚤한 도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자유로운 도형을 만들기 위해, 드래그 하면서 자유형 도형을 그립니다.





이런 방식으로 도형을 그리고 두 도형이 겹치게 배치합니다.





이렇게 종이 조각을 덧붙이듯이 자유형을 만들어 배치합니다. 색은 비슷한 색감으로 비슷하게 배치해줍니다. 하지만 색을 선택하기가 참 어렵죠.





이럴 때는 색상을 도움 받을 수 있는 사이트를 활용합니다. Adobe Color CC(http://color.adobe.com/) 을 접속한 후 [탐색]탭에서 색을 봅니다. 여러 가지 색 조합이 존재합니다. 파란색 컨셉으로 색을 정할 때 예쁜 파란색을 찾기 어려운데, 해당 사이트를 활용하면 편하게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켜진 상태에서 [Print Screen] 키를 누릅니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서 붙여넣기(Ctrl+V)하여 붙여둡니다. 해당 색상을 도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도형을 선택한 후에 [서식]-[스포이트]를 선택하고, 캡쳐 한 이미지에서 원하는 색상을 클릭해 색상 정보를 추출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색감을 입힌 삐뚤빼뚤한 도형들을 위와 같은 형태로 배치합니다. 모두 파란색 계열의 색상을 선택했지만, 한 부분 정도는 튀는 색상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전체선택(Ctrl+A) 단축키를 눌러 모든 도형을 선택한 후에 복사(Ctrl+C)합니다. 





그리고 바로 붙여넣기(Ctrl+V)합니다. 이 때, 파워포인트 2010 버전 이상에서는 붙여넣기 옵션 창이 뜨는데, ‘[그림]으로 붙여넣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림으로 된 이미지를 새로운 슬라이드에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이어서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텍스트가 너무 심심한 느낌이 들죠? 





이럴 때는 영어폰트를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http://dafont.com)에 접속합니다.  다운로드 받고 싶은 폰트를 선택합니다.





폰트마다 사용범위가 표시됩니다. 해당 폰트는 개인적 사용만 허용되는 폰트입니다. 확인한 뒤 [Download]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압축을 푼 후에, 폰트 설치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 폰트를 설치합니다.





설치된 폰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파워포인트 창을 껐다가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끄기 전에는 기존에 작업했던 내용은 저장하는 것 잊지 마세요!)

 

폰트 찾기가 어렵다면 폰트 선택창에 이름을 검색해도 검색이 됩니다.





폰트 만으로도 디자인이 느낌 있게 변했습니다. 뒤에 있는 이미지 위에 글자가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텍스트와 그림을 배치합니다.





그림을 먼저 선택한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텍스트를 선택합니다. 





[서식]-[도형병합]그룹의 [교차]를 선택합니다.


기존 도형들과 텍스트를 교차하지 않은 이유는 교차는 1대1로만 되기 때문입니다. 도형들을 한번에 한 장의 그림으로 바꿔서 텍스트와 1대1로 교차되게 하였습니다.





처음 작업했던 도형들을 다시 전체선택(Ctrl+A)한 후, 복사(Ctrl+C), 그림으로 붙여넣기(Ctrl+V)(*붙여넣기 옵션)합니다.





그림 이미지를 슬라이드 양끝에, 방향을 돌려 배치합니다. 


슬라이드 밖으로 벗어난 부분은 어차피 슬라이드쇼 보기 상태(F5)로 전환하면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왠지 지저분하게 느껴지는데요. 





이 부분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삽입]-[도형]-[직사각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슬라이드 안에 들어가 있는 이미지는 직사각형 부분에 모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고, 사각형의 끝과 슬라이드의 끝을 맞추어 줍니다.





이미지 선택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도형을 선택하고 [서식]-[도형 병합]그룹의 [교차]를 선택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하단 부분도 작업하고, [삽입]-[텍스트 상자]를 이용해 필요한 텍스트를 추가로 입력합니다. 





‘자유형 도형’ 그리기 기능으로 물감을 펴 바른 듯 감각적인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여기에 오늘 알려드린 색 조합 사이트를 참고한다면 한층 업그레이드 된 텍스트 디자인도 가능합니다. 색다른 시도를 통해 여러분만의 개성이 담긴 텍스트를 디자인해보세요!



   


친절한 혜강씨 블로그 바로가기 : http://leehyekang.com/


해당 필진 콘텐츠는 신도리코 기업블로그의 공식적인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후니닷 2018.09.20 16:27

    글자와 그림 교차가 파워포인트 2010버젼에는 지원안되는지요?

    • 신도리안 2018.09.27 10:01 신고

      안녕하세요 후니닷님, 신도리코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아쉽게도 문의해주신 기능은 파워포인트 2013 버전 이상에서만 지원 가능합니다. ^^

  • 2019.03.22 14:39

    파워포인트 2013 쓰고 있는데요. 도형병합이 활성화되지 않네요....ㅠㅠㅠ

    • 신도리안 2019.03.26 16:26 신고

      안녕하세요. 신도리코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

      1. 두개의 도형이 조금이라도 겹쳐져 있고 2.두개의 도형을 모두 선택해야 도형병합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참고 하셔서 멋진 PPT 만드시길 바랍니다. 또 방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트랭크스00 2021.06.20 19:51

    좋은 자료&꿀팁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