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결혼식 축가 추천! 셀프축가부터 친구웨딩 축가까지



파란 하늘, 선선한 기온. 그 어느 때보다 결혼하기 좋은 계절이 다가왔습니다. 결혼에 앞서 이것저것 준비할 것이 많지만, 역시 결혼식에서 빠지지 않는 준비사항 중 하나가 있죠. 바로 결혼식의 백미를 장식하는 ‘결혼식 축가’입니다. 그렇기에 어떤 노래를 불러야 할 지 막막할 때가 많은데요. 신랑, 신부, 혼성듀엣, 친구 등 축가를 부르는 사람에 따라, 결혼식 분위기 따라 부르기 좋은 다양한 결혼식 축가를 소개해드립니다. 



가사와 의미가 좋은 결혼식 축가


멜로망스, <선물>



▲멜로망스 <선물> (출처: 민트페이퍼 유튜브)



“항상 평범했던 일상도 / 특별해지는 이 순간 / 깊은 사랑에 빠진 순간”

지난해 발매돼 음원 차트를 휩쓸었던 멜로망스의 곡 <선물>입니다. 편안한 멜로디도 좋지만, 선물 같은 당신을 만난 것을 감사하는 가사를 담아 결혼식 축가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곡입니다. 결혼식장은 다양한 연령대의 하객들이 방문하게 되는데요. 이런 잔잔한 멜로디와 함께 아름다운 가사가 포함된 노래는 특히 결혼식 분위기를 사랑스럽게 만드는 데 일조하게 됩니다. 신랑, 신부 또는 축가를 맡게 된 친구, 동료가 불러도 좋은 곡입니다.



원모어찬스, <널 생각해>



▲원모어찬스, <널 생각해> (출처: plastictvnetwork 유튜브)



“늘 널 생각해 그래 널 생각해 / 우리 함께 한 순간 순간 그 순간이 소중해서”

2010년 가을에 발매된 원모어찬스의 <널 생각해>는 요즘 같은 선선한 날씨에 부르기 좋은 축가 중 하나입니다. 신랑과 신부의 앞길을 축하하기 위해 친구 또는 회사의 동료들이 선물로 불러주어도 좋은 곡이기도 합니다. 



이승기, <결혼해줄래>



▲이승기, <결혼해줄래> (출처: 네이버뮤직)



“나랑 결혼해줄래 / 나랑 평생을 함께 살래”

배우자의 눈을 쳐다보고 노래 가사를 통해 결혼을 한 번 더 약속하는 것도 무척이나 로맨틱한 결혼식 추억을 남기게 될 텐데요. 2009년 발매된 이승기의 <결혼해줄래>는 결혼식장에서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 받는 곡 중 하나입니다. ‘나랑 결혼해줄래’ 돌직구 청혼 가사와 흥겨운 리듬의 곡은 결혼식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 그 외 가사가 매력적인 축가 리스트


- 한동근, <그대라는 사치> 

“사랑이란 말이 뭐 별거겠어요 / 그저 이렇게 보고만 있어도 / 입에서 맴돌죠”

- 들국화, <매일 그대와>

“매일 그대와 아침 햇살을 받으며 / 매일 그대와 눈을 뜨고파”

- 김동규,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살아가는 이유 꿈을 꾸는 이유 모두가 너라는걸”

- 윤종신, <오르막길>

“사랑해 이 길 함께 가는 그대여”

- 이선희, <그 중에 그대를 만나>

“별처럼 수 많은 사람들 그 중에 그대를 만나”




신랑&신부 함께 듀엣으로 부르기 좋은 축가


알렉스&유지, <웨딩송>



▲알렉스&유지, <웨딩송> (출처: Danal Ent. 유튜브)



“우리의 사랑은 처음보다 더 아름다워질걸요 / 먼 훗날에 우리 다시 이 노랠 불러보아요”

알렉스와 유지의 듀엣곡 <웨딩송>입니다. JTBC의 방송 프로그램 ‘싱포유’를 통해 탄생한 노래로 유명 작곡가 윤일상, 작사가 김이나가 참여해 만든 달달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러브송입니다. 사랑스러운 가사와 함께, 색소폰의 로맨틱한 선율이 흐르는 멋진 결혼식 축가로 꼽힙니다. 



남녀공학, <내 심장을 뛰게 하는 말>



▲남녀공학, <내 심장을 뛰게 하는 말> (출처: Stone Music Ent. 유튜브)



“사랑해 천 번을 해도 또 해주고 싶은 말 / 내 심장을 뛰게 해주는 말 / 그대를 만났음에 나는 정말 행복한 사람”

차분한 분위기의 듀엣 발라드 <내 심장을 뛰게 하는 말>입니다. 10명의 혼성 그룹 남녀공학이 지난 2010년 앨범을 내고, 결혼식에서 꾸준히 축가로 사랑 받은 곡이기도 합니다. 



▒ 그 외 남녀 듀엣 결혼식 축가 리스트


- NS윤지&기리보이, <설렘주의>

“밤 하늘의 별도 따다주고 싶어 저 바다를 보며 얘기하고 싶어 / Always Always 내곁에 있어줘 지금도 설레이니까”

- 김용준&이보람, <우리가 사랑하는 방법>

“사랑하는 마음 변치 않는다면 우린 이렇게 행복한 걸”

- 허각&지아, <I need you>

“I need you 수줍은 나의 고백 오랫동안 몰래 숨겨왔던 노래”




낭만적 분위기의 '팝송' 결혼식 축가


에드 시런(Ed Sheeran), < Thinking Out Loud>



▲Ed Sheeran, <Thinking Out Loud> (출처: Ed Sheeran 유튜브)



2014년 발매된 에드 시런(Ed sheeran)의 앨범 X에 담긴 곡 <Thinking Out Loud>입니다. 제목은 ‘생각나는 대로 말하다’는 뜻으로, 나이가 들어 늙고 병이 들어도 여전히 사랑하겠다는 낭만적인 가사의 노래입니다. 배우 배용준과 박수진의 결혼식 피로연 곡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브루노 마스(Bruno Mars), <Marry you>



▲브루노마스, <Marry you> (출처: 네이버뮤직)



신랑의 입장곡, 신랑신부의 행진곡으로 인기가 많은 브루노마스의 <Marry you>입니다. 가사를 해석하지 않아도 사랑스럽고 행복한 기운이 느껴지는 곡이지만, 가사를 좀 더 해석해보면 더욱 결혼식 축가로 좋은 노래입니다. “헤이, 자기. 난 당신과 결혼하고 싶은 것 같아요. (Hey baby I think I wanna marry you)” 이런 낭만적인 가사들이 넘친답니다. 




▒ 그 외 팝송 결혼식 축가 리스트

- 머라이어캐리(Mariah Carey), <Endless Love>

- 스티비원더(Stevie Wonder), <Isnt’ she lovely>

- 모튼 하켓(Morten Harket), <Can't Take My Eyes Off You>

- 마룬5(Maroon5), <Sugar>




여자가 부르기 좋은 결혼식 축가


린(Lyn), <자기야 여보야 사랑아>



▲린 <자기야 여보야 사랑아> (출처: LIVEWORKS COMPANY 유튜브)



“내 자기야 내 여보야 / 내 하나뿐인 사람 / 나를 지켜줘 나를 빛나게 해줘요 / 사랑해요”

여자들의 노래방 애창곡 목록을 꼽는다면 가수 린(LYn)의 노래가 빠지지 않습니다. 그만큼 여자들이 부르기 좋아하는 노래를 많이 배출한 가수인데요. 특히 2010년 발매된 곡 <자기야 여보야 사랑아>는 신부가 부르기 좋은 결혼식 축가로 꼽히곤 합니다. 



이소라, <청혼>



▲이소라 <청혼> (출처: 네이버뮤직)



“말할거예요 이제 우리 결혼해요 / 그럼 늦은 저녁 헤어지며 아쉬워하는 그런 일은 없을 거예요”

1996년 발매된 이소라의 2집 앨범 ‘영화에서처럼’에 수록된 곡 <청혼>입니다. 이소라의 독특한 창법에 사랑스러운 청혼 가사가 어우러져 많은 사랑을 받아온 곡입니다. 세월이 흘러도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고, 또 마음 속에 남아 있다는 건 분명 그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겠죠. 신부의 입으로 또는 신부를 대신해 친구 혹은 동료가 낭만적으로 불러주면 좋은 결혼식 축가입니다.



신나게 분위기 띄우는 결혼식 축가


볼빨간사춘기, <너와 나>



▲볼빨간사춘기, <처음부터 너와 나> (출처: Danal Ent. 유튜브)



“내 하루는 이미 너 하나인 걸”

처음 만났을 때의 설렘을 다시 한 번 느끼게 해주는 곡, 볼빨간사춘기의 <처음부터 너와 나>입니다. 드라마 <군주-가면의 주인>의 OST로도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는데요. 경쾌한 리듬에 사랑스러운 가사까지 더해져 결혼식장의 분위기를 한껏 산뜻하게 띄울 수 있는 곡으로 꼽힙니다.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여자친구, <오늘부터 우리는> (출처: 여자친구 GFRIEND OFFICIAL 유튜브)



“한걸음 앞에 서서 두 손을 놓지 말기로 약속해요”

인기 아이돌 그룹 여자친구의 <오늘부터 우리는>입니다. 풋풋한 느낌의 사랑 고백 가사와 신나는 비트는 하객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만약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고 춤 연습을 한다면, 걸그룹의 안무도 함께 곁들여 더욱 신나는 결혼식 축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그 외 신나는 결혼식 축가 리스트

- SES, <너를 사랑해>

- 럼블피쉬, <청혼>

- 스윗소로우, <좋겠다>

- 서인국, <너땜에 못살아>

- 박진영, <어머님이 누구니>






가사가 좋은 축가부터, 신나게 결혼식 분위기를 띄우는 축가까지 다양한 결혼식 축가를 살펴보았습니다. 결혼식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두 사람이 함께 가정을 이룬다는 것을 약속하는 자리이기도 하지만, 그 사람들로부터 즐겁게 축하를 받는 자리이기도 하죠. 멋진 축가를 골라 두 사람만의 결혼식을 아름답게 장식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