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하반기 공채 준비, 주목 받는 채용정보∙공고 사이트 추천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가 한창입니다. 다양한 공고를 놓고 어떤 기업, 어떤 직무로 지원할 것인지 취업 준비생들의 고민도 그만큼 커지는 시기입니다. 빠르게 모집 공고를 확인하는 것부터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제출하는 과정까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한 두 가지가 아닌데요. 취업 준비생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다양한 채용정보, 공고 사이트 중 주목 받는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자소설닷컴 (출처: 자소설닷컴 페이스북)



자소설닷컴 (http://jasoseol.com)


원하는 공고를 클릭하면 자기소개서 문항을 바로 확인하고,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맞춤법 검사와 글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그 외에 사이트 이용자들의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스펙 분석, 자소서 연구소 등의 데이터도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같은 기업에 지원하는 사람들 간 채팅을 할 수 있는 직무별 채팅방도 공채 시즌 인기가 높습니다. 



자소설닷컴 대표 서비스




▲자소설닷컴 채용공고 (출처: 자소설닷컴)



채용공고

내게 맞는 조건을 선택하고 맞춤 채용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형태, 모집 기간, 직무 등을 선택하면 보기 좋게 캘린더에서 바로 채용 공고 시작일과 마감일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캘린더에 표시된 기업 이름을 누르면, 기업 홈페이지/채용 정보 공유/기업 공채 전략/모집 분야/지원자 분석/합격 자기소개서/동일 직무별 채팅방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지원자 분석

같은 기업, 같은 직무에 지원하는 사람들의 스펙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원자의 성비, 나이, 어학점수, 경력, 자격증 등 다양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알고 싶은 기업의 이름을 검색하기만 하면, 도식화, 수치화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합격자 분석

사이트에 입력된 서류 합격/불합격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격자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학교, 전공, 학점, 토익 점수 등 입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직무별 분석 또는 기업별 합격자 분석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은 어떠한지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자소설닷컴 자기소개서 (출처: 자소설닷컴)



자기소개서

자신이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서류전형, 1차/2차/최종 전형 등에 합격되었는지의 여부를 단계별로 표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일정과 중요한 정보 메모, 첨부 파일 업로드 등을 이용할 수 있어 자기소개서를 관리하기에 좋습니다. 


자소서 연구소

자기소개서 잘 쓰는 방법, 면접 잘 보는 방법 등 취업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두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쓰기 막막할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들이 가득합니다.



▲잡플래닛 (출처: 잡플래닛 페이스북)



잡플래닛 (https://www.jobplanet.co.kr) 


실제 기업에 재직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생생한 기업 정보, 면접 후기, 연봉정보, 복지 정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기업의 채용 정보를 확인하는 동시에 기업에 대한 재직자들의 평가를 한꺼번에 볼 수 있어, 다양한 기업들 사이에서 어떤 곳에 지원해야 할 지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용권을 구매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재직했던 기업의 후기를 남기거나 제휴 대학교 학생이면 사이트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 대표 서비스



▲잡플래닛 매칭 (출처: 잡플래닛)



기업리뷰

각 기업의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총 만족도를 별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직원의 기업 추천율/직원이 전망하는 성장 가능성/이 기업의 CEO 지지율 등을 수치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승진 기회 및 가능성, 복지, 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경영진 등 각 항목별 평가를 비롯해 기업 전체의 장점과 단점을 솔직한 답변을 통해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잡플래닛 매칭

매칭 기능을 통해 나에게 적합한 직종의 공고 등을 추천 받는 기능입니다. 현재 업무/지원 업무와의 근접 직종 선택, 업무 내용 키워드 입력, 현직장(또는 최근 일한 곳), 최종 학교, 주 전공 등의 매칭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워라밸 실천기업 추천 (출처: 잡플래닛)



워라밸 실천 기업 추천

워라밸(Work & Life Balance) 실천 기업을 사람들의 평가와 기업의 노력을 지표화하여 추천합니다. 주52시간 근무를 비롯해 워라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점차 늘고 있는 만큼 직장을 선택하는 데 있어 참고할 만한 지표라 볼 수 있습니다.



▲취업 리포트 센터 (출처: 잡플래닛)



취업 리포트 센터

잡플래닛과 제휴된 대학교 학생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잡플래닛의 모든 정보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취업과 관련된 리포트(기업분석, 산업분석, 직무분석, 면접Tip 등)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현재 전국 23개 대학과 제휴되어 있습니다.


▦ 제휴 대학교 리스트(가나다순)

강원대학교,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국민대학교, 단국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삼육대학교, 상명대학교, 서강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숭실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이화여자대학교, 인천대학교, 인하대학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한동대학교



▲코멘토 (출처: 코멘토 페이스북)



코멘토 (https://comento.kr)


현직자를 멘토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면, 코멘토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점, 성별, 스펙 등 다양한 취업과 관련된 고민을 남기면 현직 멘토가 이에 대한 답변을 해주는 멘토링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멘토 대표 서비스



▲코멘토 멘토링 (출처: 코멘토)



멘토링

취업 준비생이라면 누구나 속 시원하게 털어놓지 못한 취업 고민들을 갖게 마련입니다. 낮은 학점, 지원 동기, 1분 자기소개 등 주변에 말하기엔 개인적인 문제들이기 때문이죠. 이럴 때는 익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멘토링 서비스를 활용해 현직자들의 조언을 듣는 것만큼 좋은 해결책도 없겠죠? 구체적인 고민을 남기고 현직자들의 답변을 기다려보세요.


직무소개

직군별, 직무별 현직자들의 소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첫 직장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의 경우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당연히 낮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때 지원서에 각 직무별 지원 의도를 적거나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면접 질문에 대비할 때 유용하게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현직자들의 직군, 직무별 소개를 비롯해 필요역량, 장점, 단점 등이 상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AI 자기소개서 분석기 (출처: 코멘토)



AI 자기소개서 분석

자기소개서에 쓰인 언어 표현과 역량 간의 관계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자기소개서 준비 방법과 면접 대비 방법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자기소개서와 지원자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것인 만큼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첨삭 받는 것이 꺼려지는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AI 자동지원

코멘토에 등록된 이력서와 기업을 자동으로 매칭해 추천하는 서비스입니다. 일일이 지원서를 제출하는 것만으로도 벅찬 공채 시즌에 자신과 딱 맞는 직군에 자동 지원이 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기업이 면접을 희망하기 전까지는 개인의 상세 정보가 기업에 공개되지 않으니 한 번 활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원티드 (출처: 원티드)



원티드 (https://www.wanted.co.kr)


나에게 맞는 기업을 찾고 지인에게 기업을 추천 받으며 채용 보상금 또는 추천 보상금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SNS를 통해 기업의 채용 정보를 활발히 교류하면서 합격 시 보상금을 받을 수 있어 사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탐색’ 카테고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종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각 기업별 채용보상금이 50만 원~100만 원 수준으로 책정돼 있어 자신의 직업을 찾을 때는 물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때도 보다 흥미롭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티드 대표 서비스



▲원티드 추천 (출처: 원티드)



원티드에 따르면, 20만 건의 데이터 분석 결과 추천 받은 지원자가 직접 지원자에 비해 합격률이 8배 높다고 합니다. 원티드는 이러한 추천을 활발하게 실행하고 있으며, 보상금 형태로 지원자와 추천자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원티드 이력서 양식 (출처: 원티드)



이력서 양식

원티드 전용 이력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에도 맞춤형, 차별 금지 정책에도 어긋나지 않는 이력서 양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 후 ‘매치업’으로 설정해 두면 자동으로 기업이 열람할 수 있어 기업이 먼저 채용을 제안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고 PDF 파일로도 저장 가능합니다. 


예상 연봉

직종, 직무, 경력을 선택하면 예상 연봉을 알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채용정보를 바탕으로 추정한 연봉 데이터로 다양한 직렬에 지원할 경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각 연차별 연봉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어 해당 직군에서의 연봉 전망을 추측해 볼 수도 있습니다.



▲원티드 이벤트 (출처: 원티드)



이벤트

이력서 작성, 직종 이해도, 포트폴리오 등 각종 강연도 열립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하는 유료 강의를 비롯해 기업 관련 무료 강의까지 흥미로운 주제의 이벤트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반기 공채 시즌을 맞이해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작성하느라 무척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텐데요. 각각의 강점을 가진 취업 정보 사이트를 통해 쉽고 빠르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원하는 기업에 지원, 취업에 성공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