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알아보기! 가격과 신청 방법



세계 최대의 영상채널인 유튜브(YouTube)는 이제 영상을 넘어 음악, 스트리밍, 오리지널 시리즈(드라마) 등 수많은 카테고리로 구성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의 사양이 고화질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을 만큼 발달하며 유튜브 소비량은 더욱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제 유튜브는 유튜브 프리미엄(YouTube Premium)이라는 멤버십 형태의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대중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통해 더 다양해진 유튜브 콘텐츠를 더욱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습니다. 유료서비스인 유튜브 프리미엄을 사용하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을 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특별한 혜택 3가지


유튜브 프리미엄의 혜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광고 없는 동영상 시청과 동영상 저장기능, 두 번째는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관련 기능, 마지막으로는 유튜브 오리지널(YouTube Originals)에서 제공하는 드라마 시리즈와 영화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끊임없이 영상을 즐기고 싶다면? 광고 없는 영상, 오프라인 저장기능


기존 무료로 제공되는 유튜브를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 부분 중 하나는 동영상 중간중간에 자동으로 재생되는 광고기능이었습니다. 유튜브 광고 종류는 동영상 광고 / 배너광고 / 인비디오 텍스트 오버레이 광고 / 검색광고 등이 있는데요. 유튜브 프리미엄을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계정으로 콘텐츠를 이용하면 위의 광고가 일절 나타나지 않습니다.





두 번째, 오프라인 저장기능은 음악이나 영상 콘텐츠를 다운로드 해서 모바일 기기 등 저장기기에 저장하고 원할 때 꺼내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저장해 놓는다면 이동시간에, 여행을 할 때, 여가시간에 데이터 사용량의 압박감에서 자유롭게 영상을 보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거나 출장이 잦아 비행기를 자주 타야 하고 외국에서 보내는 시간이 긴 사용자, 제한된 용량의 데이터 서비스를 쓰는 사용자 등 이동과 여행이 잦은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유튜브 뮤직(YouTube Music), 그리고 백그라운드 재생기능


유튜브 프리미엄에서 제공하는 유튜브 뮤직을 사용할 때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오디오 모드 그리고 백그라운드 재생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백그라운드 재생기능은 유튜브가 아닌 다른 앱을 사용하거나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도 유튜브에서 틀어놓은 콘텐츠가 재생되는 기능입니다. 영상이 아닌 소리가 중심이 되는 음악, ASMR과 같은 콘텐츠를 위한 기능이죠.





두 번째, 오디오 모드는 유튜브 뮤직 앱에서만 실행 가능하며, 동영상 없이 오디오만 스트리밍 되는 기능입니다. 선택에 따라 동영상 모드로 재전환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 MP3의 기능까지 완벽히 대체하면서 모바일 뮤직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유튜브 역시 이러한 시대적 패러다임에 적극 대응하며 '유튜브 뮤직' 서비스로 음악에 대한 채널 기능 강화에 신경 썼습니다.





유튜브에서만 즐기자, 오리지널 시리즈 (YouTube Originals)


오리지널 시리즈에서는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는 영화, 드라마, 다큐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국내 아이돌 그룹 BTS(방탄소년단)의 월드투어 영상을 이야기 할 수 있겠죠. 이처럼 유튜브에서도 넷플릭스처럼 플랫폼의 고유한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유튜브 프리미엄의 구성을 더욱 알차게 해줍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과 서비스 신청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통해 광고 없는 영상재생, 오프라인 다운로드 및 재생,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 뮤직의 특화된 서비스 그리고 오리지널 콘텐츠의 사용 등 5가지 서비스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화(KRW)로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가격인 월 \7,900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유료 채널과 영화 대여 등 일부 서비스 사용에는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비스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 홈페이지 왼쪽 부분의 'YouTube Premium 가입' 탭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구글 계정으로 결제수단이 등록되어 있다면 더욱 수월합니다. 만약 처음 신청하는 사용자라면 첫 한 달 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사용을 원할 시 결제가 필요합니다.





동영상은 물론, 고음질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와 유튜브에서만 즐길 수 있는 콘텐츠까지! 다양하고 풍부한 재미들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와 함께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바일로 즐기는 일상의 소소한 여가는 이제 우리 생활 속 하나의 문화로 어엿하게 자리잡았습니다. 출퇴근할 때, 쉬는 시간에, 여행을 갈 때 즐길 거리가 필요하다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신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