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포토샵 없이 간단하게 이미지 편집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포샵하다'라는 말은 '구글링하다'라는 말과 같이 대명사처럼 굳어지게 된 말입니다. 어도비(Adobe) 사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샵(Photoshop)은 이미지를 편집할 때 필수적인 툴로 거듭나게 되었죠. 하지만 최근 이미지 편집 툴에 대한 사용이 늘어나며 포토샵이 아니더라도 상당한 수준의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다운로드가 필요 없는 간편한 이미지 편집 서비스



▲ SumoPaint 사용화면 (출처: SumoPaint 홈페이지)



▒ 스모페인트 (SumoPaint, https://www.sumopaint.com)

SumoPaint는 일반 PC로 이미지를 편집하는 사용자는 물론, 아이패드 사용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입니다. PC에서는 어도비사의 플래시 플레이어(Flash Player)가 필요한데요. 포토샵이 수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무거운 전문가용 프로그램이라면, 스모페인트는 사용하는 환경이나 기능 모두 포토샵의 필수 기능만을 담아낸 가벼운 느낌의 툴입니다.


현재 PC에서는 온라인 무료 버전과 월 $4를 지불해야 하는 프로 버전이 마련되어 있으며, 아이패드에서는 $2짜리 앱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파일을 설치할 필요 없이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외부에서 급하게 이미지 편집 기능이 필요한 사용자에게 제격입니다.



▲ Pixlr 사용화면 (출처: Pixlr 홈페이지)



▒ 픽슬러 (Pixlr, https://pixlr.com)

Pixlr은 스모페인트와 유사한 툴입니다. 웹 브라우저 접속을 통해 간단히 이미지 편집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일반 PC용 버전과 모바일용 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약 600여 개의 이미지 편집 기능이 내재되어 있으니 무리 없이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는 훌륭한 툴이죠.





포토샵을 대체할 강력한 기능의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



▲ GIMP 로고 (출처: GIMP 홈페이지)



▒ 김프 (GIMP, https://www.gimp.org) 

GIMP는 무려 1995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가장 오래된 이미지 편집 툴 중 하나입니다. 현재까지도 꾸준히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업데이트를 하며 꾸준히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Windows는 물론 리눅스에서도 사용 가능해 다양한 OS에서 지원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프로그램 내의 기능 구성의 완성도, 무료 서비스라는 점이 GIMP를 매력적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요소입니다.



▲ Paint 사용화면 (출처: Paint 홈페이지)



▒ 페인트 (Paint, https://www.getpaint.net) 

Paint는 원래 MS사의 그림판을 대체할 프로그램으로 기획,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레이어를 여러 개 겹쳐놓고 편집할 수 있는 '멀티플 레이어'와 같은 기능을 탑재하며 무료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뛰어난 기능을 자랑하며 포토샵에 더 가까운 프로그램으로 진화했습니다. 페인트는 프로그램 설치 후 사용 가능하며 윈도우7 이상의 OS에서 지원됩니다.



▲ Hornil StylePix 사용화면 (출처: StylePix 홈페이지)



▒ 호닐 스타일픽스(Hornil StylePix, http://hornil.com/kr/products/stylepix)

호닐 스타일픽스는 다양한 핵심기능과 편리한 작업환경, 6가지 파일 형식과 호환되는 강력한 그래픽 툴이면서도 3MB밖에 되지 않는 가벼운 실행파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료인 동시에 한글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만약 무료 프로그램에서 지원되는 기능 외에 전문가용 고급 기능도 활용하고 싶다면 스타일픽스 프로도 준비되어 있으니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세요.





손쉽게 사진이나 캡처 화면을 편집하고 싶다면?



▲ PhotoScape 사용화면 (출처: PhotoScape 홈페이지)



▒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http://www.photoscape.co.kr) 

휴대폰이나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고급스럽게 보정하거나 편집하고 싶다면 포토스케이프를 활용해보기 바랍니다. 간단한 효과들을 주거나 여러 사진을 하나의 액자에 합치는 기능, 그리고 이미지 편집 기능을 손쉽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덕분에 포토스케이프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편집 툴입니다.



▲ PicPick 사용화면 (출처: PicPick 홈페이지)



▒ PicPick (픽픽, https://picpick.app)

웹 서핑을 할 때 내가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캡처하시나요? 캡처는 물론 캡처한 이미지를 편집하는 기능까지 원한다면 국산 이미지 캡처 및 편집 프로그램 픽픽을 사용해보시면 어떨까요.


PicPick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뿐만 아니라 크롬, 심지어는 윈도우 탐색기 화면과 같은 곳에서도 캡처 기능이 실행됩니다. 또 이미지에 효과 또는 필터를 적용하거나 편집하는 기능도 함께 수행할 수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독특하거나 고급스러운 이미지로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이른바 '능력자'들의 작품은 다양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의 보급 덕택도 있습니다. 경제적 장벽 때문에 포토샵에 입문하기 힘들거나 간편하게 이미지를 편집하고 싶다면 오늘 추천한 툴을 적극 활용해 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