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수족냉증, 저체온증 예방하자! 겨울철 체온 1도 올리는 법



건강하게 겨울을 나려면 체온을 잘 유지하는 게 중요합니다. 추위에 잘 대비하지 않으면 저체온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폐렴이나 동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몸이 움츠러들면 그만큼 근육에 무리가 가기도 하고 소화도 잘 안 됩니다. 또, 추위에 혈관이 수축하면서 뇌졸중이나 고혈압, 부정맥 같은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기도 하니 체온 유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 오시죠? 그럼 오늘은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해 겨울철 체온 1도 올리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체온 유지에 좋은 음식 먹기





당근, 미나리, 부추, 무, 도라지, 생강, 대추, 꿀 등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특히 감기에 걸렸을 때는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면 좋은데요. 이때 도라지, 생강, 대추, 꿀 등을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외출할 땐 손과 발, 목, 머리를 따뜻하게 하기





심장에서 먼 위치에 있는 손과 발은 피가 잘 통하지 않아 쉽게 차가워집니다. 심할 경우엔 동상으로 손과 발의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니 외출할 땐 꼭 장갑을 끼고 두꺼운 양말, 겨울 신발을 챙겨주세요. 목은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목이 따뜻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어서 몸이 전체적으로 따뜻해지죠. 목도리만 해도 훨씬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니 올 겨울엔 건강을 위해서라도 예쁜 목도리 하나 꼭 장만하세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겨울철에 상대적으로 덜 보호 받는 부분이 머리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헤어스타일이 망가지는 게 싫어서, 혹은 답답해서 모자를 안 쓰는 분이 많지만 겨울철 건강을 지키려면 모자를 꼭 쓰는 게 좋습니다. 머리 자체가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머리가 따뜻해야 면역력이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근육은 몸의 열을 발생시키는 만큼 꾸준히 근력 운동을 하면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에는 특히 몸이 굳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운동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꼼꼼히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을 해주세요. 또 외부로 노출돼 다른 부위보다 추위를 더욱 느끼기 쉬운 목과 어깨는 근육 수축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본격적인 운동 전 목과 어깨는 더욱 꼼꼼하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엔 일조량이 부족해 우울해질 염려도 있기 때문에 너무 추운 날이 아니라면 야외에 한번 나가보세요. 야외에서 햇볕을 쬐며 가벼운 운동을 하면 기분전환도 되니 일석이조입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반신욕·족욕 하기





반신욕은 상체와 하체의 체온 균형을 잡아 주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배꼽 아래 하체는 따뜻한 물속에 담그고 상체는 물 밖에 노출시킨 상태로 목욕을 하는 것이 반신욕인데요. 횟수는 일주일에 2~3번이며 적당하며 저녁 시간에 반신욕을 통해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반신욕은 너무 오래 할 경우 몸 속 수분을 빼앗길 수 있고 땀을 너무 많이 흘려 몸에 부담이 갈 수 있으므로 시간은 20~30분 이내로 하는 게 좋습니다. 


반신욕을 하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 족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시간은 10~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추운 겨울, 체온 유지가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아시겠죠? 여름이 더웠던 만큼 올 겨울도 유난히 춥다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활용해서 모두 추위에 잘 대비하시고 건강도 지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