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연말연시 모임 후 남은 와인, 맥주, 소주, 콜라 활용방법



연말연시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파티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배달음식이나 파티 과정에서 남은 음식들을 처리하는 것을 생각하면 머리가 지끈거리고, 또 아깝다는 생각도 듭니다. 연말연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생활 속 재료를 유용하게 재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티 후 남은 와인의 무한 변신


고기 누린내와 생선 비린내 잡을 때 사용하세요


남은 레드 와인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누린내를 잡는 데 활용하면 좋습니다. 고기를 일정 시간 와인에 담그면 육질이 연하게 될 뿐만 아니라 와인과 함께 졸였을 때 훌륭한 소스의 역할도 합니다. 화이트 와인은 해산물을 볶거나 생선을 구울 때 사용하면 비린내를 잡는 데 효과적입니다.





따끈한 뱅쇼로 만들어보세요


와인이 많이 남았을 때엔 뱅쇼(Vin Chaud)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큰 냄비에 와인을 붓고 오렌지, 레몬, 사과 등의 과일을 썰어 넣습니다. 통계피, 황설탕, 통후추를 넣어주고 30분 가량 끓여주면 알코올은 날아가고 과일의 향과 맛이 살아나 달콤한 뱅쇼가 완성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겨울철 먹기에 좋습니다.



▦ 뱅쇼 만드는 법

- 재료: 레드 와인, 사과, 레몬, 자몽 등 과일, 통계피, 생강, 통후추, 설탕 또는 꿀


1) 재료를 깨끗하게 씻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2) 냄비에 썰어둔 과일과 모든 재료를 한 데 넣습니다.

3) 레드와인과 물을 1:1 비율로 넣어 냄비에 붓습니다.

4) 알코올이 날아갈 정도로 30분 가량 팔팔 끓여줍니다.






김빠진 맥주의 다양한 활용법


고기 요리에 활용해 보세요


맥주는 요리를 할 때 무척이나 유용하게 쓰이는 재료로도 탁월합니다. 김이 빠진 맥주는 마시기에는 좋지 않지만 요리할 때에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죠. 김빠진 맥주를 잘 보관했다가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요리를 할 때 맥주에 잠시 담그거나 요리에 첨가함으로써 누린내를 잡을 수 있도록 사용해보세요. 누린내를 잡을 뿐만 아니라 고기의 육질도 훨씬 부드러워져 맛을 좋게 합니다.





헤어 관리와 피부 미용에도 활용할 수 있어요


맥주의 홉과 맥아의 단백질은 모발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손상모에 영양을 공급해 보다 건강한 모발을 만들어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샴푸를 마친 뒤 머리카락에 맥주를 고르게 뿌려두고 잘 건조시키면 훨씬 윤기 나는 머리카락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을 헹굴 때 맥주와 물을 1:1로 섞고 사이다, 식초 등을 소량 첨가해 린스로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남은 맥주는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줄 있습니다. 피부의 pH를 유지시켜줘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맥주를 물에 고르게 섞은 뒤 세안하고 깨끗이 헹구는 것만으로도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한번 시도해 보세요.





기름때가 잔뜩 낀 주방 청소에도 좋아요


가스렌지, 싱크대 등 조리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기름때는 미관상으로도 보기 안 좋을 뿐만 아니라 위생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이런 기름때 제거에 맥주가 무척 유용한데요. 기름때에 맥주를 뿌린 뒤 문질러 닦아주면 기름때가 훨씬 잘 지워진답니다.


다양하고 많은 음식물을 보관해야 하는 냉장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찌든 때로 인한 악취 제거를 위해 청소를 할 때 행주에 맥주를 묻혀 닦아주면 훨씬 윤기도 나고 악취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화장실 청소에 사용하면 찌든 때 씻어낼 수 있어요


화장실 변기, 욕조 안 등을 청소할 때도 맥주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기의 경우 남은 맥주를 부어 10분 가량 가만히 둡니다. 그 뒤 솔로 변기를 살살 닦은 뒤 물을 내립니다. 욕조도 마찬가지입니다. 맥주를 묻힌 솔로 욕조를 잘 닦은 뒤 물로 깨끗이 헹구면 찌든 때를 씻어 내릴 수 있고, 악취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김빠진 콜라의 다양한 활용법


타서 늘어붙은 냄비와 프라이팬에 사용하세요


산성이 강한 콜라는 녹슨 제품이나 타서 늘어붙은 냄비와 프라이팬을 닦을 때 유용합니다. 세척 전 콜라에 용품을 담가두었다가 약한 불로 끓인 뒤 1시간 가량 놔두었다가 세척하면 평소에 닦아내기 힘들었던 탄 자국 등을 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유리창도 반짝거리게 해줘요


콜라에 들어 있는 구연산은 거실이나 방 유리창 청소를 하는 데 무척 도움이 되는데요. 콜라를 분무기에 넣고 유리창에 뿌린 뒤 신문지로 문질러 닦습니다. 그 뒤 물로 한 번 더 깔끔하게 닦아내면 보다 투명하고 반짝거리는 창문으로 거듭나게 됩니다.





건강한 화단 가꾸기에 사용하세요


콜라로 화단을 가꿀 수도 있습니다. 콜라의 강한 산성 성분이 화단에서 살고 있는 해충을 막아주는 효과를 냅니다. 분무기에 콜라를 담아 뿌리거나 물을 주듯 흙에 콜라를 부어주면 됩니다. 산성 성분은 식물에는 해가 되지 않고 오히려 콜라의 당분이 식물의 영양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훨씬 화단을 건강하게 가꿀 수 있습니다.





처치곤란 남은 소주의 무한 변신


늘어난 청바지를 복구해 보세요


남은 소주를 활용해 무릎이 나오거나 늘어난 청바지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소주에 들어 있는 에탄올 성분이 섬유를 유연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인데요. 분무기에 소주를 넣고 늘어난 부위에 골고루 소주를 뿌려줍니다. 그 다음 다리미를 이용해 늘어난 청바지 부분을 살살 다려주면 되는데요. 온도가 지나치게 높다면 옷감 손상을 막기 위해 마른 수건을 깔고 다리면 됩니다.





셔츠 볼펜 자국 지우는 데 활용하세요


하얀 셔츠에 볼펜 자국이 생겨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에도 소주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주에 들어 있는 알코올 성분이 볼펜의 기름 성분을 녹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볼펜 자국이 생긴 부분에 소주를 뿌리기만 해도 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한 해를 아름답게 함께 채워준 사람들과의 연말연시 파티. 넉넉한 마음으로 준비한 재료가 남아 아까운 마음이 들었다면 알뜰살뜰 남은 재료로 우리의 삶을 가꾸는 데 활용해보세요. 한 해를 비우는 마음으로 청소도 하고, 다른 응용 요리도 해보면서 또 다른 작은 파티를 열 수 있을 지 모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