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취미생활로 돈을 번다? 직장인 이색 수집품 재테크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건 남녀노소를 불구하고 모든 이들의 꿈일 텐데요. 하지만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에 섣불리 도전할 엄두를 못 내곤 합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취미생활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수집품 재테크인데요. 우표나 동전 등 고전적인 수집품뿐만 아니라 장난감, 식물 등 그 영역이 참 다양한데요. 어떤 재테크 방법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이들을 위한 청바지와 운동화


누구나 편하게 입는 청바지가 재테크의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청바지 전문 브랜드 혹은 소위 명품으로 불리는 브랜드의 한정판 청바지는 웃돈에 거래가 될 정도로 인기가 높기 때문인데요. 새 제품일수록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다른 제품과 달리 청바지는 빈티지한 느낌이 드는 오래된 제품도 높은 가격에 판매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바지뿐 아니라 운동화도 마니아 층이 형성되어 있어 중고 거래가 활발한 품목 중 하나입니다. 브랜드의 자체 디자인뿐만 아니라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많아 많은 이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기 때문일 텐데요. 운동화 재테크를 할 때는 실제 착용하는 용도와 보관하는 용도를 구분해서 구매해야 하니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빈티지 와인이나 발효차(茶)로 재테크를!


와인도 대중적인 재테크 품목 중 하나입니다. 다른 술에 비해 거래가 쉬워 인기가 좋은데요. 특정 와인을 직접 구매하여 와인 재테크를 하는 방식입니다. 와인 생산자, 생산연도, 빈티지 등을 고려해 와인을 선정해야 하는데요. 와인이 출하되기 전, 예약 구입을 하면 싼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래 발효할수록 향이 깊어지는 발효차도 이색 재테크 품목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차는 오래 두면 버려야 하지만 발효차는 얼마나 더 발효를 시켰느냐에 따라 향이 더욱 깊어지고 맛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에 따라 금액도 달라집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가짜 발효차도 많고 통풍과 햇빛 등 차를 보관하는 환경이 까다롭기 때문에 비교적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내 안의 동심을 자극하는 장난감


최근엔 어른들 중에서도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녀 장난감을 사랑하는 ‘키덜트’가 많은데요. 그에 따라 장난감도 활발히 거래되는 재테크 품목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레고, 프라모델, 피규어 등 정교한 장난감부터 옛 추억을 느낄 수 있는 레트로 장난감, 장인 정신이 느껴지는 구체관절인형까지 그 종류가 참 다양한데요. 단종된 모델이거나 마니아 층이 많은 시리즈일수록 투자 효과가 크니 물건을 보는 안목이 중요하겠죠? 혹시 집에 상태가 좋은 장난감이 있다면 시장 가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식물을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다육식물, 난


본인이 ‘나는 식물을 잘 키워내는 금손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식물 재테크를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관상용으로 기르는 식물들은 보기에도 좋을뿐더러 공기정화 효과도 있고 최근에는 ‘반려식물’이라 불릴 정도로 식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공들여 식물을 키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 자본금이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식물에 일가견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도전해볼 만합니다.


다육식물의 경우 작은 것은 수천 원에 쉽게 살 수 있지만 커다란 다육식물은 수만 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호가하기도 합니다. 난은 키우기가 조금 까다롭지만 잘 키운 난은 귀금속이나 자동차에 맞먹을 정도로 고가에 거래됩니다.





희소성에 따라 금액이 크게 뛰는 기념주화


기념주화는 국가에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나 역사적인 사건 등을 기념하고 홍보하기 위해 발행되는 주화입니다. 우리나라에선 최근 열렸던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기념해 한국은행에서 2천원 권을 발행하기도 했는데요. 국내 최초로 발행되는 기념지폐라 기념주화를 수집하는 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보통 기념주화는 발행연도가 오래될수록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예로부터 전통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아 왔습니다. 특정 주화의 경우 희소성 등에 따라 가치를 크게 인정 받아 실제 금액을 훨씬 뛰어넘는 금액으로 거래되는 경우도 많답니다.





취미생활도 하고 돈도 벌 수 있는 이색 수집품 재테크! 평소에 좋아하거나 관심 있었던 분야가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보면 어떨까요? 지금은 흔히 볼 수 없는 품목을 소장하고 있다면 희소성이 높아 시장에서의 인기도 치솟게 마련이라 시장의 흐름을 확인한 뒤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