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다이어리는 한 해의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고 소소한 일상까지 기록하는 수단입니다. 예쁘게 디자인된 다이어리를 보면 한 해에 대한 기대감이 물씬 들곤 하는데요. 매년 새해의 첫 달에만 빼곡하게 기록한 후 다이어리를 방치한 경험이 있다면 새로 구입하기가 망설여 지기도 합니다. 올해만큼은 다이어리를 유용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그 활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나에게 맞는 다이어리 찾기


내게 딱 맞는 다이어리를 찾는 첫 번째 단계는 다이어리의 유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활용하는 방식 혹은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다이어리를 고를 수 있습니다. 


플래너형 다이어리는 직장인과 시험 준비를 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유형입니다. 매일매일 시간 별로 체계적인 계획이 가능하고 그날 해야 할 일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년형 다이어리는 직접 사용을 원하는 시기에 맞춰 날짜를 직접 기록하는 타입입니다. 다이어리를 매달 사용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페이지 낭비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글씨를 쓰기 좋아하거나 정해진 폰트보다는 원하는 크기와 디자인으로 숫자를 기입하고 싶은 경우에도 만년형 다이어리가 알맞습니다.


먼슬리 다이어리는 매일 작성해야 하는 데일리 페이지가 없는 대신 연간 및 월별 계획을 정리하기에 좋은 유형입니다. 하루하루의 일상을 매번 기록할 필요가 없다면 월별 스케줄만 간단히 정리할 수 있는 다이어리를 고르면 좋습니다.





다이어리, 어떤 내용을 쓸까?


긍정적인 기운을 불어넣는 감사 일기


매일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기록하는 것이 지루하다면 하루에 감사했던 일들을 떠올리며 감사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느낀 고마운 일상이나 나 자신에 대한 감사와 칭찬을 3~4줄 정도로 정리하면 하루의 기록이 될 뿐만 아니라 보다 긍정적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루의 지출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가계부


매일 사용한 지출을 기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새해에는 저축, 생활비 절약 등 금전적인 부분에서 많은 다짐을 하게 되는데요. 지출 기록부터 미래의 예비 지출까지 계획적으로 기록해 좋은 소비 습관을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중요한 영수증 등은 다이어리에 부착하거나 다이어리 뒤의 포켓을 활용하면 잊지 않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책 속의 문장, 노래 가사를 적어두는 한 문장 일기


평소 좋아하는 책의 문장이나 노래 가사를 매일 기록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상 깊게 읽었던 책에서 밑줄을 그어두었던 문장 혹은 그날 들었던 노래 중 기억에 남았던 가사를 정리해 두면 훗날 한 권의 인상적인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하루에 한 페이지씩 간단하게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는 형식의 다이어리나 노트도 나와있으니 그런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이어리를 꾸미기 위한 준비물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 마스킹테이프 등 여러 재료들을 활용하면 보다 다채롭게 일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잘 꾸민 다이어리는 중요한 일정을 확인하기에도 좋을 뿐 아니라 시간이 지난 후 다이어리를 다시 보게 되었을 때 그때의 상황을 보다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티커로 다이어리에 포인트 주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스티커를 활용해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습니다. 그림 그리는 것에 소질이 없거나 글씨를 예쁘게 쓰지 못하더라도 스티커를 활용하면 멋지게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감정 문구가 쓰인 스티커 등을 활용해 간단히 붙이기만 해도 되는데요. 특별한 날에는 스티커를 활용해 해당 날짜에 붙여 두면 일정을 잊지 않고 확인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스킹 테이프로 중요한 일정 기록하기


중요한 일정을 강조하고 싶다면 마스킹 테이프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양한 일러스트가 그려진 제품부터 글을 쓸 수 있는 종이 재질의 마스킹 테이프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있어 자유롭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휴가 일정이나 중요한 프로젝트 일정 등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여두면 눈에 띄어 일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관람한 영화 티켓이나 간직하고 싶은 사진 등을 마스킹 테이프를 활용해 붙이면 더욱 손쉽게 다이어리를 꾸밀 수 있겠죠.





다이어리 작성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입니다. 매일 완벽하게 써야 한다는 강박은 오히려 다이어리 작성을 포기하게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다이어리 선택법 및 활용 방법을 통해 올 한 해의 계획과 나의 일상을 연말까지 꾸준히 기록해 보세요!



  1. 이종찬 2019.01.21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국 다이어리 中 NO.1은 신도리코 다이어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