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내 차를 위한 월동준비! 겨울철 차량 관리 방법



찬 바람이 몰아치는 겨울은 날씨 탓에 자가용을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추운 날씨로 인해 차량에 각종 문제가 발생하기도 쉽습니다. 겨울철 차량 관리 및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는 여러 유용한 생활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유리 성에 방지하는 법


주행 도중 성에 때문에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 안전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차 안의 온도와 추운 바깥의 온도 차가 크면 유리에 성에가 발생하는데요. 미리 워셔액으로 자동차 유리창을 닦고 잘 말려주면 성에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달리는 중 성에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내외부 온도차를 줄이기 위해 잠시 에어컨을 틀고 에어컨의 방향을 성에가 생긴 창문 쪽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관리


겨울철에는 성에가 자주 발생해 와이퍼에 붙은 고무도 쉽게 마모됩니다. 와이퍼의 고무가 닳으면 운전 중 유리창이 잘 닦이지 않아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또 자동차 앞 유리창에 스크래치를 낼 수도 있으니 와이퍼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때문에 겨울철 주차를 할 때는 와이퍼를 앞 유리창에서 떼어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운전하기 전 미리 히터를 켜 서서히 유리창을 녹인 뒤 와이퍼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겨울 전용 타이어 준비


기온이 낮고 눈이 잦은 1~2월에는 타이어 점검이 필수입니다. 기온이 낮을 때는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늘고 빙판길에서 미끄러지는 등의 안전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고 눈이 오는 날에 대비해 체인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균치보다 약간 높게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눈이 자주 오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겨울철 전용 타이어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전용 타이어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 소재나 크기 면에서 접지력을 높인 제품인데요. 크게 알파인과 노르딕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알파인은 눈이 온 뒤 젖은 노면에 알맞은 타입이며, 노르딕은 겨울에 눈이 쌓여 어는 북유럽 지역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배터리 방전 예방하는 법


겨울에는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히터나 열선 등 전력 소모가 많기도 하지만 온도에 특히 민감한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기온이 낮아지면 점점 성능이 약해져 본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쉽게 방전됩니다. 겨울에 스마트폰 배터리가 유독 빨리 닳는 것과 같은 원리죠. 


때문에 겨울철 배터리 방전을 막기 위해서는 배터리 온도가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가급적 야외 주차보다는 실내 주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실외에 주차할 때는 배터리 전용 워머, 케이스를 사용하거나 헝겊으로 감싸주어야 합니다. 또 차량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적어도 3~4일에 한 번은 시동을 걸어주어 배터리 충전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히터나 열선 등은 차에서 내리기 5분 전에 미리 끄는 습관도 잊지 마세요.





냉각수 부동액 관리 및 점검


냉각수는 여름엔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고 겨울엔 엔진의 동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겨울에는 냉각수가 쉽게 얼기 때문에 자칫 자동차 내 부품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냉각수에 넣는 것이 바로 부동액입니다. 


과거에는 부동액을 겨울에만 보충하여 사용했지만 요즘은 사계절용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계절용 부동액을 보충했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부동액은 다른 제품과 혼용하면 엔진이 손상될 우려가 있으니 차량별로 규정된 부동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 코팅제 활용


엔진 코팅제를 겨울철에 보충하면 엔진 마모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엔진의 온도가 낮아지면 엔진오일의 효과가 낮아져 엔진에서 소음이 나고 마모되기 쉽기 때문인데요. 엔진 코팅제는 마찰 및 마모 방지 효과를 주어 더욱 안전하게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엔진 코팅제는 연료 주입구가 아닌 엔진오일 투입구에 넣어주면 됩니다. 





겨울철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하기 위해 각종 점검은 필수입니다. 유리창 성에 방지, 겨울용 타이어, 엔진, 배터리 등 겨울철에 특히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을 확인하고 겨울철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에 대비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