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2019년 설날 인사말! 센스 있는 새해 문자 추천



이제 곧 민족 대명절인 설날이 다가옵니다. 한 해의 첫 명절인 설날은 가족, 친구, 동료에게 1년 동안의 복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날이기도 합니다. 설날을 맞아 소중한 분들에게 전하기 좋은 새해 인사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연령별 맞춤형 설날 인사말





웃어른께 보내기 좋은 설날 인사말


친척 어르신, 회사의 상사, 교수님, 은사님 등 웃어른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구에게 보내는 메시지와는 달리 정중한 단어, 예의 바른 문구를 보내야 하는데요. 존경의 마음을 담아 감사 인사와 함께 건강과 행복을 함께 기원한다는 의미를 전하면 좋습니다.



“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 해도 소망하시는 일 모두 잘 이루어지시기를 바라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선생님, 지난 한 해도 선생님 덕분에 참으로 많은 배움이 있었습니다. 늘 감사한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올 한 해 선생님께 좋은 일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가까운 지인에게 보내기 좋은 설날 인사말


직장 동료, 친구 등 가까운 지인에게는 친근한 마음과 함께 새해 덕담을 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연락이 뜸했던 지인에게 먼저 새해 메시지를 건네는 건 어떨까요? 그 동안 서먹했던 사이라면 올 한 해에는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세요.



“즐거운 설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고 있는지요? 지난 한 해 동안 정말 감사했고, 올 한 해도 잘 부탁드립니다.”“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해에는 원하는 일 모두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황금돼지해를 맞아 보다 풍족한 한 해, 보다 행복한 한 해 보내시길 바랍니다.”






후배에게 보내기 좋은 설날 인사말


삶의 활력이 되어주는 손아랫사람들에게도 새해 인사를 건네세요. 후배들에게는 새해 인사를 전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항상 곁에서 큰 도움을 주는 사람들임을 기억하고 새해 메시지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보면 좋겠습니다.



“매사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일하는 그대의 모습에 늘 배우고 있습니다. 2019년 한 해에는 원하는 바 모두 이루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지난 한 해 동안에도 많은 도움을 준 OO님에게 감사 인사를 먼저 전합니다. 2019년 기해년 새해 복 많이 받고 올 한 해도 잘 부탁해요.”





속담과 사자성어를 활용한 인사말





한 해의 시작에 사용하기 알맞은 속담이나 사자성어를 활용하여 문자를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식상한 문구 대신 격식 있는 내용으로 문자를 보내고자 한다면 아래 문구를 활용해 보세요.



“서기집문(瑞氣集門). 좋은 일들이 대문 앞에 줄지어 모여 있음을 뜻합니다. 새해에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유지경성(有志竟成).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고 합니다. 지난 한 해 누구보다 열심히 살아온 당신에게 좋은 일들만 가득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기해년은 앞길에 어떤 장애물도 없이 크게 열린 ‘전도양양(前途洋洋)’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희망과 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바랍니다.”




메신저 새해 카드로 보내는 인사말





감사의 인사를 담은 텍스트 메시지도 좋지만 메신저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신저의 ‘카드 만들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예쁘게 새해 카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메신저 ‘카드만들기’ 내용 및 이미지 출처: 카카오톡





새해 인사를 보내고자 하는 사람과의 대화창에 들어가 ‘#’ 버튼을 누릅니다.





입력창이 활성화되면 ‘카드만들기’를 입력합니다. 입력 후에는 돋보기 버튼을 누르거나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카드만들기를 입력하면 다양한 카테고리의 내용이 검색됩니다. 이 중 ‘콘텐츠’를 활용하면, 인사말 카드를 보낼 수 있습니다. 생일/성년/시험/부모님/선생님 등 다양한 상황과 대상에 맞는 카드를 선택해 보낼 수 있습니다. 직접 이미지를 선택하고 텍스트를 입력해서 카드 를 만들어 보세요.





텍스트 입력 창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하고, ‘미리보기’를 통해 이미지에 텍스트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선택과 문구 입력이 완료되면 아래 ‘카드전송’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에게 카드 전송이 완료됩니다.





새해를 맞아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건네는 메시지 하나에 큰 힘을 얻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설 명절에는 지난 한 해 도움을 받았던 웃어른, 직장 동료, 친구, 후배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