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리코 기업블로그
신도리코 공식블로그 입니다.



신학기가 시작되는 3월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즐겁게 신학기를 맞기 전, 대학생들이 반드시 넘어야 하는 관문이 있는데요. 바로 수강신청입니다. 신입생은 물론 재학생들에게도 쉽지 않은 과정인 수강신청은 성공적인 학기 생활을 좌우하는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새내기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강신청 꿀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예상 시간표를 마련해둘 것


수강신청에서는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버 문제로 원하는 강의를 신청하지 못할 수도 있고, 알 수 없는 오류로 화면에 아무것도 뜨지 않는 등 어떤 일이 생길 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예상 시간표를 미리 만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하나의 시간표만을 짜둔 뒤 수강신청에 실패해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당황하지 않도록 다양한 예상 시간표를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과목은 빨리 마감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해당 강의를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 대체할 수 있는 과목을 미리 찾아두면 당황하지 않고 수강신청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긴 공강 시간은 피할 것


대학생이 되면 긴 공강 시간을 활용해 자격증 준비나 예습, 복습을 하겠다는 다짐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계획을 철저히 세워놓지 않는다면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어렵고 긴 시간을 기다리다 오히려 수강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식사 시간을 제외한 긴 공강 시간은 되도록 피하고 만약 어쩔 수 없이 공강 시간이 생긴다면 동아리 활동, 과제 수행, 자격증 준비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업 듣는 건물 사이의 거리와 점심시간을 고려할 것


쉬는 시간은 10~15분 정도로 무척 짧습니다. 만약 전공 수업과 교양 수업이 연이어 있고 강의실이 멀리 떨어져 있다면 쉬는 시간 내에 이동하기가 빠듯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간고사나 기말고사 때 시험시간에 맞춰 강의실에 도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시간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사이의 시간 중 일부는 식사 시간으로 정해두고 수강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시간이 따로 있던 고등학교 시간표만 생각하다 점심시간을 따로 빼놓지 않으면 짧은 쉬는 시간 동안 급하게 끼니를 해결해야 하므로 주의하세요.





1교시 수업은 최대한 지양할 것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신입생들에게 오전 9시에 시작하는 1교시 수업은 그리 특별할 것 없는 시간대의 수업처럼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1교시 수업을 피하는 것은 대학생들 사이의 불문율과도 같습니다.


고등학교 때와는 달리 대학생활에서는 과 행사나 친구들과의 술자리, 밤샘 과제 등 다음날 1교시 참석에 지장을 주는 일들이 수시로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들어야 하는 필수 과목이 아니라면 1교시 수업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졸업을 위한 필수과목을 놓치지 말 것


시간 분배도 무척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졸업에 필요한 필수과목들을 적절히 신청했는지가 중요합니다. 특히 고학년이라면 필수 과목의 비중을 늘려 듣지 않은 필수 과목의 학점을 이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전공의 전공 필수 학점, 교양 필수 과목 및 놓치기 쉬운 복수전공 이수를 위한 필수 학점도 꼼꼼히 챙겨야 합니다. 이때 주전공과 복수전공 과목이 공동으로 인정되는 과목을 적극 활용하면 학점을 채우는 데 따르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를 적극 이용할 것


이수해야 할 학점은 많고 몸이 두 개라도 모자랄 정도라면 온라인 강의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고 중요한 부분은 재생을 멈추고 충분한 필기 시간을 가질 수도 있어 무척 인기가 많습니다.


특히 공강이 많은 경우엔 온라인 강의를 활용하면 공강 시간을 보다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 강의의 경우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자칫 강의 듣는 것을 잊어 패널티를 받을 수도 있으니 이 점은 반드시 주의하세요.



▲네이버 시계 (출처: 네이버시계)



성공적인 수강 신청을 위한 소소한 팁!


온라인 시계


1분, 아니 1초에 승패가 갈리는 수강 신청에서의 필수 아이템은 역시 정확한 시간을 알려주는 시계입니다. 수강신청을 할 때는 스마트폰 시계보다는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시계를 활용해 보세요. PC와 연동되고 정각 시간을 알려주기 때문에 많은 대학생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수강 신청뿐만 아니라 명절 기차표, 콘서트 예매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에브리타임 (출처: 에브리타임 홈페이지)



시간표 관련 플랫폼 적극 활용하기


시간표 만들기, 수업 일정 및 할일 등 학업 관리가 가능한 플랫폼을 활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재학중인 학교를 선택하면 그에 맞는 시간표와 전공 이수 학점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수강 후기를 남기는 게시판도 익명으로 운영되고 있어 수강 신청 전 많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전공/교양 서적 중고책 거래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도 개설되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원하는 일정대로 수강신청을 하지 못해 최악의 시나리오가 되더라도 너무 낙담하지 마세요. 정정기간을 활용하거나 온라인 수업 등을 활용해 공강 시간을 채우는 등 다양한 대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무사히 수강 신청의 관문을 통과한 후 신학기를 멋지게 시작해 보세요!



※블로그 운영정책에 의거, 포스트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트랙백 포함)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