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알짜배기만 모았다! 대학생 공모전&대외활동 사이트 모음



20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90%가 취업과 공모전, 대외활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 커뮤니티(카페)’를 통해 얻는다고 합니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최신 소식과 경험자들의 솔직한 후기를 한 곳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어 커뮤니티를 주로 활용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대학생 공모전&대외활동 사이트 7곳을 소개합니다.



대학생 취업&대외활동 정석 커뮤니티





스펙업(https://cafe.naver.com/specup)


대학생과 취준생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커뮤니티 ‘스펙업’. 이곳은 회원 수 180만 명을 보유한 대학생 커뮤니티의 원조 격인 곳입니다. 그만큼 정보의 양이 많고 업데이트 되는 속도가 빨라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데요. 


특히 취업에 관한 정보가 무궁무진합니다. 24시간 무료 자소서 첨삭, 2019년 채용뉴스, 공채속보 등을 제공하고 취준생, 현직자, 퇴사자로 세분화되어 있는 이야기 방에서는 이들과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취업을 앞둔 대학생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아웃캠퍼스(https://cafe.naver.com/outcampus)


‘아웃캠퍼스’ 역시 대학생들의 큰 지지를 받는 커뮤니티입니다. 특히 취업 전 스펙 향상에 몰두하는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커뮤니티로 마케터, 리포터, 자원봉사 모집 소식과 분야별 공모전 개최 소식, 기업 주최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소식이 대표적인 인기 정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웃캠퍼스는 20대 대표 소식지 ‘대학내일’과 제휴를 맺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취업소식 외에도 캠퍼스 노하우, 스터디 모임, 여행, 문화생활에 관한 정보도 공유하니 참고해 보세요.



대학생 해외/맞춤형 소식지 커뮤니티





캠퍼즈(http://www.campuz.net/)


새롭게 떠오르는 신흥강자 ‘캠퍼즈’도 추천합니다. 특히 이곳은 해외에서의 대외활동 소식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 타국에서 쌓는 특별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즐겨 찾는 커뮤니티입니다. 커뮤니티에 방문해 ‘해외탐방’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해외 봉사단, 해외 기업 서포터즈(통신원), 해외 인턴십, 해외 프로젝트 참여에 관한 모집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해외 어학연수에 필요한 어학원 정보, 유학박람회 소식도 가득합니다.


링커리어(https://linkareer.com/)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한데 모아 추천 받는 ‘링커리어’입니다. 이곳은 커뮤니티 가입 시 기입하는 거주지역과 선호활동을 바탕으로 대외활동, 공모전, 동아리, 인턴 소식을 맞춤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하는 정보는 스크랩하여 원할 때마다 확인할 수 있고 활동유형과 관심분야를 선택하면 한 눈에 정리된 캘린더를 통해 모든 소식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공모전 집중 커뮤니티





위비티(https://www.wevity.com/) 


‘위비티’는 수많은 공모전 소식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사이트입니다. 분야(기획/아이디어, 영상/UCC/사진, 게임/소프트웨어 등), 응시대상자(일반인, 대학생 등), 주최사(공기업, 대기업, 벤처기업, 외국계기업 등), 시상내역으로 구분된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공모전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고, 덧붙여 공모전 수상자들의 전략과 꿀팁도 공유 받을 수 있으며 공모전과 관련한 자료도 나눌 수 있습니다.


대티즌(http://www.detizen.com/)


공모전에 함께 도전할 팀원 모집이 필요하다면 ‘대티즌’을 활용해 보세요. 함께 공모전에 참가할 인원이 부족하거나 특정 능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다면 이곳에서 구인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공모전 소식은 물론 해외탐방, 봉사활동, 서포터즈, 기자단 등 대외활동과 관련된 정보도 총망라되어 있으니 방문해 보세요.





씽유(http://www.thinkuniv.com/)


‘씽유’는 공모전 소식 확인과 더불어 공모전 담당자 및 수상자 인터뷰를 통해 공모전에 대해 심도 있게 공간입니다. 포스터에 나와있는 내용 외 궁금한 사항을 공모전 담당자와의 간단한 인터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응시자의 궁금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 수상자와의 인터뷰도 공개해 노하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모전 수상작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전략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다듬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기가 진행되면 갓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부터 취업을 앞둔 졸업생까지 모두 다양한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이를 위해선 보다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한 7곳의 커뮤니티에서 꼭 필요한 정보만을 모아 나에게 알맞은 대외활동에 도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