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성공하는 직장인이 알아야 할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직장에서 회의 또는 보고를 하는데 상대로부터 “그게 무슨 말이에요?” “그 이야기를 왜 하는 거죠?”라는 말을 들을 때가 많으신가요? 그렇다면 본인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대해 고민해야 봐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직장인 10명 중 9명이 겪는 회사 내에서의 다양한 어려움 중 하나입니다. 보다 나은 소통을 위해서는 피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기술을 쌓는 노력이 필요한데요. 커뮤니케이션에 왜 실패하는지 그 유형을 알아보고 직장인이 숙지해야 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파헤쳐 보겠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실패 유형 3가지

 

 

 

 

전체를 설명하지 못한다? #1 총체적 난관형

 

퍼즐을 성공적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퍼즐의 전체 그림을 알아야 합니다. 완성해야 할 그림이 무엇인지를 모른다면 퍼즐을 맞추기는 당연히 어렵습니다.

 

커뮤니케이션도 마찬가지입니다. 안내해야 할 자료와 이야기를 직접 준비한 당사자와 달리, 상대방은 기초 자료나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말하는 이가 이야기를 조각 조각 전달한다면 상대는 충분한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없겠죠. 이렇게 전체를 아울러 설명하지 못하는 유형을 ‘총체적 난관형’이라고 합니다.

 

 

 

 

설명을 쉽게 못한다? #2 외계어 설명형

 

이야기해야 할 주제 자체가 어렵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됩니다. ‘외계어 설명형’은 논리가 복잡한 내용이나 어려운 분석 결과,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개념•기술•용어 등이 많을 때 말하는 이가 쉽게 빠지는 유형인데요. 이런 경우는 이야기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가 답답함을 느끼고 급속도로 지치게 됩니다.

 

 

 

 

설명을 딱딱하게 한다? #3 군대식 설명형

 

청중들 앞에 서면 군기가 바짝 들어가는 ‘군대식 설명형’도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이 여기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특히 이들은 상급자에게 하는 보고나 많은 청중을 상대로 하는 발표 등 절로 긴장이 되는 자리에 서면 온몸에 힘이 들어가고 어투가 딱딱해 지게 마련인데요. 이렇게 되면 보고를 받는 사람이나 청중 역시 긴장하거나 불편함을 느끼게 되고 내용의 이해도가 떨어지거나 사고가 경직됩니다.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직장인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 동안 커뮤니케이션에 왜 실패했는지를 알았다면 이제 해결방법을 찾아보겠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상대와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두려움을 이기고 정리된 내용과 자신의 생각 등을 조리 있게 말할 수 있는 기술을 쌓아야 합니다.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자세

 

커뮤니케이션 스킬의 기본은 경청입니다. 상대의 말부터 잘 들어야 그 속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이야기와 상대를 이해시키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던 일을 멈추고 상대에게 집중한 다음 제스처와 표정을 보며 생각을 읽어 보세요. 그러면 해야 할 이야기의 목적과 중요한 메시지를 체계적으로 요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높이기 위해서는 역지사지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앞서 말한 ‘외계형 설명형’에 해당하는 이들은 이 같은 방법에 대해 고민하면 좋은데요.

 

상대가 어려워할 만한 내용을 전달해야 할 때, 미리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 여러 가지 사례와 비유를 준비한 후 이야기를 풀어가면 좋습니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매우 큰데요. 자신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상대의 입장이 되어 정리하고 전달해 보세요. 보다 더 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노트에 메모하는 습관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사회초년생과 베테랑 직장인 모두에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쌓는 데 도움을 줍니다.

 

회의를 진행하다 보면 모든 내용을 기억할 수는 없는데요.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면 이후에 관련된 이야기가 등장했을 때 막힘 없이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전체 그림을 읽고 말하는 능력이 부족한 ‘총체적 난관형’에게 적극 추천하는데요.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시작부터 끝까지 정리하다 보면 보다 쉽게 전체 그림을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닌 상대와 함께 하는 것입니다. 특히 회사는 여러 사람과의 협동을 통해 성과를 만드는 현장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스킬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익혀 업무능력을 한층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멋진 직장인으로 거듭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