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하루의 시작!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바람직한 아침 습관



야근이나 고된 업무 등 피곤한 일상으로 인해 5분, 10분의 짧은 아침 잠도 소중한 분들이 많습니다. 최대한 늦게까지 자고 허둥지둥 출근, 등교를 하고 나면 아침 잠을 깨는 데 거의 모든 오전 시간을 소요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아침에 조금만 시간을 들여 바람직한 아침 습관을 형성하면 하루의 컨디션을 좋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평생 건강까지 좌우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실천하면 좋은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알람은 5분, 10분 단위가 아닌 하나만!


알람을 듣지 못할까 봐, 혹은 알람 한 번에 잘 일어나지 못한다는 생각 때문에 5분, 10분 단위로 여러 알람을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습관은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잠자리에서 더 오랜 시간을 보내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목표 기상 시간 하나만 알람을 설정해 두고 그 시간에 알람이 울리면 한 번에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에 활력을!


밤새 잠들어 있던 몸을 아침 스트레칭을 통해 천천히 깨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어나자마자 무리한 동작을 시행하면 근육이 놀랄 수 있으므로 잠에서 깬 상태 그대로 누워서 몸을 위 아래로 길게 늘려 기지개를 켜는 것과 같은 간단한 동작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그 다음엔 서서히 일어나 앉아 양 팔과 목을 돌리거나 이완시키는 동작의 스트레칭을 해주고 일어나서 발목과 허리 등을 가볍게 돌려주는 것도 몸에 활력을 줍니다. 3분~5분 가량의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고 관절 건강을 지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정신을 맑게 하는 10분 명상


비몽사몽한 상태로 잠을 깨기 위해 TV나 라디오를 습관적으로 켜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디어에서 쏟아지는 소음 대신 내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명상을 하면 하루가 달라짐을 느끼게 됩니다. 


조용히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거나 잔잔한 음악을 들으며 10분 가량 흩어진 정신을 한 곳에 집중한다는 느낌으로 명상을 하면 좋습니다. 누구에게도 방해 받지 않고 자신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통해 바삐 살아가느라 놓쳤던 많은 것들을 돌아볼 수 있게 됩니다. 명상 음악의 경우 유튜브(Youtube) 채널 등에서 자연의 소리, 명상 음악 등의 키워드로 쉽게 찾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침구 정리 등 집안을 정돈하는 시간 5분


일어나자마자 급히 준비하고 나가는 것만으로도 바쁜 아침이지만 단 5분의 규칙적인 정리 시간만으로도 일상이 무척이나 정돈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침구 정리 등 밤새 어질러둔 물건을 질서 있게 정리하는 시간은 나의 오늘 하루를 말끔하게 시작하는 의미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돌아온 집이 깨끗하게 정돈되어 있을 때 느낄 수 있는 심리적 만족감이 더 큰 법인데요. 휴식 공간으로서의 안정감도 훨씬 더 크게 느낄 수 있으니 바쁜 아침이지만 한번 시도해 보세요.





몸의 활기와 건강을 챙기는 아침 차 한 잔


차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좋습니다. 이 때문에 아침 시간에 마시는 차는 하루의 활기를 책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죠. 신진대사 등을 활발히 하기 위해서는 녹차를, 독소를 배출하는 데는 우롱차를, 숙취에는 보이차를 마시는 등 차의 효능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활기와 건강뿐만 아니라 향긋한 차와 함께 아침을 열면 하루의 기분도 좋아져 긍정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되겠죠.





5분 동안 써 보는 아침 일기


일어나서 보내게 될 오늘 하루를 계획하는 것도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 그날 있었던 일과 나의 생각들을 쓰는 저녁 일기와 달리 아침 일기는 짧은 시간 동안 작성한다는 특징과 오늘 보내게 될 하루를 준비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적거나 오늘 하루 동안 어떤 것을 꼭 지키며 지낼 것인지 등을 간단히 정리하면 하루의 의미가 무척 달라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평생 건강을 책임지는 아침 걷기


걷기는 뼈 건강, 체중 조절, 암 예방 등에 좋은 운동입니다. 특히 아침 시간 30분을 활용해 걸으면 혈압을 낮추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운동을 통해 혈압을 높이는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감소되고 혈관 기능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격정적인 러닝이나 헬스, 수영 등의 운동이 부담스러웠다면 아침 걷기 운동으로 건강을 챙겨보세요. 시간을 내어 걷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출근/등교 시간을 활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신 걸어서 출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루하루를 정돈된 마음과 건강한 몸으로 산다면 훨씬 더 건강하고 멋진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하루의 시작인 아침을 스트레칭, 차 마시기, 명상하기, 걷기 등의 신체 건강을 위한 좋은 습관들로 시작해보세요. 작은 습관의 변화들이 멋진 하루뿐만 아니라 보다 활기차고 멋진 인생을 만들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