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 연재

대학교 새내기라면 주목! 학점계산기 사용법 & 학점 관리 노하우



‘대학교에 입학하면 성적과의 전쟁은 안녕이다?’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대학교는 입학과 동시에 매년 ‘학점 관리’라는 새로운 미션이 주어지는데요. 대학교에서 쌓은 학점은 졸업 후 도전하는 취업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객관적인 지표가 되기 때문에 소홀히 하다간 취업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학교 새내기들의 학점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대학생이 꼭 체크해야 할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 #1 출석이 반이다





학점의 기본은 출석입니다. 학창시절 내신과 생활기록부 관리에 출석이 큰 비중을 차지하듯, 대학교도 출석 여부가 학점 전체의 10~20% 이상을 차지합니다. 교내 시스템에 따라 시험과 과제를 완벽하게 치렀음에도 일정 비율 이상 수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F학점이 매겨지기도 하죠. 따라서 빠짐없이 수강해야만 좋은 학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축제기간, 교외활동(자격증, 공모전) 등의 참여로 부득이하게 결석한 경우에는 출석 여부가 인정되는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요. 대부분은 학과 사무실을 방문해 출석확인증과 같은 서류를 받아 작성하고 교수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적극적인 노력이 모여 좋은 학점 을 만들 수 있으니 잊지 말고 꼭 챙기세요.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 #2 시간을 엄수하자





대학교는 한 과목 당 수강 인원이 많습니다. 특히 교양과목과 같이 여러 학과의 학생이 수강할 수 있는 과목의 경우 많게는 100명을 웃돌기도 하는데요. 때문에 교수는 전체 학생을 잘 관리하기 위해 시간 관리를 특히 중요하게 여깁니다.


강의에 늦거나 기한 내 레포트를 제출하지 못하면 학점을 대폭 하락시키는 등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하는데요. 이 경우는 100% 학생의 부주의로 인한 결과이기 때문에 학점 변경 요청과 같은 건의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출석과 과제, 시험 등에 기본이 되는 시간 엄수는 반드시 지켜야겠죠. 아무리 잘 쓴 레포트라 해도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하면 결코 완벽한 레포트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점수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 #3 필기는 힘이다





대학교의 교재는 매우 두껍기 때문에 한 학기 동안 배울 양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에 대부분의 교수는 이곳저곳을 뛰어 넘기도 하고 그마저도 순서대로 보지 않는데요. 따라서 학생들은 자기 나름대로 중요한 내용을 찾고 추가로 교수가 언급한 부분을 체크해 두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깔끔하게 요약해 두는 필기 습관이 무척 중요한데요.


대학교에서는 중고등학교 시절처럼 칠판 가득히 중요한 내용을 깔끔하게 정돈해 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필기를 통해 강의에서 설명한 내용을 잊지 않고 기록해 두어야만 학점 관리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 #4 시간표는 시험을 대비해 작성하자





중고등학교와 달리 대학교는 시간표 구성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유로운 휴식 시간을 만들고자 주 3~4일을 기준으로 시간표를 빽빽하게 구성하고 하루 내지 이틀은 개인 시간을 가지려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시험기간을 생각하면 꽤 위험한 계획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의 하루하루는 큰 문제가 없는 듯 보이지만 시험기간이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대학교는 시험만을 위한 시간표가 새롭게 만들어지는 것이 니라 해당 과목의 강의 시간 내에 시험이 치러집니다. 따라서 주 5일을 모두 활용하여 시간표를 작성한 학생에 비해 주 3~4일 내에 전과목의 시험을 쉴 틈 없이 치러야 하는 학생의 학점 관리는 어려울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시험을 조금 더 꼼꼼하게 준비하고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치르기 위해서는 전공과 교양 과목 간의 밸런스를 염두하고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월~금요일을 모두 사용하여 시간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교 학점 관리 노하우 #5 학점계산기를 이용하자





학기가 끝나고 성적 발표 기간이 시작되면 너도나도 학점 계산기를 찾습니다. 알맞게 계산된 학점인지, 어떻게 나온 평점인지, 앞으로 원하는 점수를 얻기 위해 채워야 하는 학점과 평점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 인데요. 이것이 완벽하게 확인되어야만 학점 정정 요청 메일도 보낼 수 있고 졸업과 취업을 위한 학점 관리도 더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학점계산기 (출처: 네이버)



학점계산기란 대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에게 자신이 취득한 과목별 점수를 입력하면 평균 학점을 계산할 수 있게 도와주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현재 네이버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활용해 보세요.



▦ 학점계산기 사용법

1. 자신의 학교 성적 제도에 따라 만점 기준 체크(4.5 또는 4.3 / F학점 포함여부 확인)

2. 과목별 교수로부터 받은 최종 점수 선택(A~F 등급)

3. 각 과목 당 학점(수강을 완료하면 부여되는 점수) 기입

4. 계산 버튼 클릭


▦ 학점계산기 특징

- 전공을 선택하면 실제 전공 학점만 따로 모아 출력

- 학점계산 공식: 과목의 평점 X 해당 과목의 학점의 총 합 / 수강 학점

- 네이버 학점계산기 바로가기






개강한 날이 엊그제 같은데 1학기 기말고사만 끝나면 곧 여름방학이 시작됩니다. 그 동안의 학점 관리에 부족한 점은 없었나요? 지금이라도 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시험에 앞서 마지막으로 관리해 보세요. 대학생활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신나게 노는 것도 좋지만 학점 관리 또한 매우 중요하니 소홀히 하지 마세요!